오진원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5일 "카드 결제 중심의 오프라인 상거래는 부가가치통신망(VAN)업체, 온라인 상거래는 결제대행(PG)업체라는 이분법적 접근의 실효성은 극히 낮아보인다"며 "고객 및 가맹점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결제업체 중심의 지배력 강화를 전망한다"고 말했다.
오 연구원에 따르면 NHN한국사이버결제는 테이블 QR을 통한 웹방식 주문·결제 온라인 기반 오프라인 서비스(O20) 신사업을 올 하반기 본격화할 예정이다. 경영권 및 지분투자를 통해 포스(POS)사에 대한 약 30%의 시장점유율(M/S)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빠른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
아울러 나이스정보통신은 올해 3분기 중 모바일오더 서비스의 런칭을 앞두고 있다. 계열사인 OK POS가 단말기 M/S 1위 업체이고 주요 VAN 가맹점들의 수요에 따른 서비스 개발이라는 점에서 빠른 시장 침투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오 연구원은 "간편 현금결제 시장의 성장, 정부 주도 오픈 API 도입, 온/오프라인 결제산업의 융합 등 빠른 시장 변화 속에서 각 회사별 대응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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