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아프리카TV(067160)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96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56.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잠정공시를 발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3.7% 늘어난 416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101억원으로 119.4%(55억원) 늘어났다. 아프리카TV은 SNS플랫폼 및 모바일, 인터넷게임 공급업체로 알려져 있다.
◆ 올해 2분기 영업이익 시장 전망치 -9.6% 하회
올해 2분기 실적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전망치를 하회했다. 회사가 발표한 매출액은 증권사 컨센서스보다 -2.7%(-11억 5천만원) 낮게 나왔으며, 영업이익은 증권사 예상치보다 -9.6%(-10억 1천만원) 낮았다.
[표]아프리카TV 분기 실적* 4분기 실적은 연간실적 공시를 토대로 계산된 값임
◆ 3년 중 최고 매출 달성, 3년 중 최고 영업이익
이번에 발표한 아프리카TV의 분기 매출액은 이전 3년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이전 최고 실적이었던 2019년 1분기 보다도 9.2%(35억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프리카TV은 이전 3년 중 가장 높은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이는 이전 최고 영업이익이었던 2019년 1분기 보다도 5억 1천만원(5.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아프리카TV 분기별 실적 추이
◆ 올해 2분기 실적 반영 시 PER 28.8배 → 23.3배
19년 2분기 실적과 현재 주가를 반영한 아프리카TV의 PER는 종전 28.8배에서 23.3배로 낮아졌고, PBR은 종전 7.0배에서 6.7배로 낮아졌으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종전 24.4%에서 28.5%로 높아졌다.PER는 주가의 고평가·저평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PER가 낮을수록 실적 대비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주가가 하락하거나 이익이 증가하면 낮아진다.
[표]아프리카TV 투자지표 비교
◆ 경쟁사 대비 매출액 증감률 양호, 매출액 증감률 +43.7%
경쟁사들과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아프리카TV의 매출액 증감률은 경쟁사들의 최근 실적 대비 높은 편이다.
[표]아프리카TV 및 경쟁사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
◆ 실적 발표 직전, 5일간 기관 1,118백주 순매도
실적 발표 직전 5일 동안 기관의 순매도 행진이 계속되었다. 이 기간 동안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1,118백주, 591백주를 순매도했다. 반면 개인은 527백주를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아프리카TV 주가는 -7.0% 하락했다.
[그래프]아프리카TV 실적발표 직전 투자자 동향
한편, 아프리카TV은 최근에 아래와 같이 공시를 발표한 바 있다.
 - 07/03 [지분변동공시]국민연금공단 외 1명 1.01%p 증가, 8.68% 보유
한경로보뉴스
이 기사는 한국경제신문과 금융 AI 전문기업 씽크풀이 공동 개발한 기사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의해 실시간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