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재광 기자 ]

불경기 속에서도 히트 상품은 나왔다.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토마호크 스테이크’는 50만 개 넘게 팔렸고,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의 여름용 폴로티셔츠는 매출이 작년 대비 세 배가량 뛰었다. 빠르게 바뀌는 소비자의 취향을 읽고 선제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다.
맛과 기능으로 소비자 사로잡아

아웃백이 2017년 토마호크 스테이크란 것을 내놨을 때만 해도 소비자들은 생소해 했다. 이전까진 이런 스테이크를 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기다란 뼈와 그 옆에 붙은 고기 모양이 옛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사용하는 돌도끼 토마호크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이런 이름을 붙였다. 출시 2년 만에 이 스테이크는 50만 개 넘게 팔려나갔다. 토마호크 부위 국내 수입량이 최근 200% 이상 증가하자 ‘아웃백 효과’란 말까지 나올 정도였다. 맛과 모양 모두 소비자 취향에 들어맞았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사진이 빠르게 퍼진 것도 판매 증가에 한몫했다.
동원F&B의 참치캔 ‘동원참치 쿡’은 미역국용, 짜글이용, 볶음밥용, 김치찌개용 등으로 다양한 요리 재료로 쓸 수 있게 해 관심을 모은 제품이다. 간편하게 요리를 하고 싶어 하는 1~2인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참치캔 옆면에 레시피 영상을 볼 수 있는 QR코드를 넣어 더 큰 호응을 얻었다.

네덜란드 남성 정장 브랜드 스트서플라이는 여름철 기능성을 강조한 소재로 정장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시원하면서 얇고, 불편함은 적은 소재를 썼다. 이탈리아의 유명 원단회사인 라니피치오 세루티에서 공급한 것이다. 기능성만 좋은 게 아니다. 슈트 본연의 디자인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기 상품 후속작 출시

하이트진로의 프리미엄 소주 ‘일품진로 19년산’도 작년 큰 인기를 끌었던 일품진로 18년산의 후속제품이다. 19년 동안 목통에 담아 숙성한 원액 100%로 제조했다. 물량이 많이 없어 9000병만 한정 판매한다. 고유 인증 번호 ‘리미티드 넘버’가 제품마다 표시돼 있다.
백화점들 8월 다양한 행사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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