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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고속도로 쟁점 빅4…"예타 노선 조정은 일반적" 2023-07-13 16:25:07
원안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양평에서 고속도로를 오르내리는 진출입로(IC)가 없는 점을 꼽았다. 양평고속도로인데 정작 양평군민들은 이용이 어렵게 설계되면서 민원이 많았다는 것이다. 때문에 고속도로의 종점이 양서면(원안)에서 강상면(수정안)으로 옮겨지고, 강하IC를 추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결과는...
김동연 "원안에 IC추가안 합리적"…국토부 "대안도 문제없어"(종합) 2023-07-12 18:28:40
김동연-국토부, 양평고속도로 '공방'…국토부 "경기도, 대안노선 반대안해" "1월 2차협의 시 사업개요·위치도 불일치" vs "사실과 달라" (수원·서울=연합뉴스) 최찬흥 임성호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2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논란과 관련해 "원안(양서면 종점)에 IC(나들목)를 추가하는 안이 가장...
[데스크 칼럼] 의혹 입증 책임은 누가 져야 하나 2023-07-12 18:02:08
사과하는 모습은 본 적이 없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안이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업 백지화’라는 초강수를 둔 건 그런 측면에서 이해가 간다.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걸 입증할 방법도 없고, 경위를 소명해봐야 어차피 ‘답정너’라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장관 한 사람이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것은 국가 의사결정시스템 중대한 위기' 2023-07-12 14:25:55
밝에 볼 수 없다”며 원희룡 장관을 비난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총 1조7000억원 규모 사업이다. 대규모 사업이 의혹 제기를 빌미로 백지화 운운하는 것은 사업을 볼모로 국민을 겁박하는 행태이며 명백한 직권남용임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히 이날 2023년 1월 2차 협의시 경기도를 포함한 12개 지자체와 기관...
이재명 "이런 게 국정농단"…원희룡 "문재인 정부 결과물" 2023-07-12 14:25:47
추진위원회'와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합쳐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 진상규명 특위'를 띄운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원안 노선 종점 부근엔 김부겸 전 국무총리, 정동균 전 양평군수 등 일가의 토지가 있다는 점을 들어 "셀프...
김동연 경기지사 "부총리였다면 원희룡 장관 해임 건의" 2023-07-12 12:12:11
편의성 확보'가 이유였다는 게 김 지사의 설명이다. 양평군은 당시 강상면을 종점(수정안) 안도 2안으로 제시했지만, '경제성 재분석, 사업비 증액 예상'이라는 문제점을 분명히 지적했다. 김 지사는 "2023년 2차 타당성평가 관계기관 협의 에서도 의문점이 있다"고 했다. 2차 협의에선 경기도도 포함돼있는데,...
與 "민주당 게이트" vs 野 "총체적 국정난맥" 2023-07-11 17:46:40
대안 노선(양평군 강상면 종점)이 문재인 정부 시절 타당성조사 용역을 맡긴 업체가 제시한 안이라는 점과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들이 원안 노선(양평군 양서면 종점) 인근에 땅을 보유한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민주당은 “사업 백지화 소동은 총체적 국정 난맥을 보여준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논란의 ‘대안 노선’...
'양평고속道 논란' 계속…종점변경 과정 등 정치쟁점화 2023-07-10 19:12:06
양평고속道 논란' 계속…종점변경 과정 등 정치쟁점화 국토부, 주요 의혹 전면 반박…원희룡 '김여사 땅' 인지 시점 등 두고 주장 엇갈려 (서울·세종=연합뉴스) 임기창 임성호 기자 = 서울-양평고속도로의 대안 노선 도출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에게 특혜가 주어졌다는 논란이 정치...
원희룡 "정치공세 계속되면 양평고속도로 재추진 없다" 2023-07-10 16:26:18
것을 이실직고하고 잘못을 인정하라"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되살리는 길은 그것뿐"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김 여사 일가가 소유한 땅에 인접한 강상면이 아닌 양서면을 종점으로 하는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이 나서서...
국토부, 양평고속道 논란에 "예타=신검, 타당성조사는 정밀검사" 2023-07-10 16:14:50
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한 노선과는 다른 노선이 타당성조사 과정에서 다뤄진 것과 관련해 두 조사의 특성상 충분히 빚어질 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예타 단계에서는 경기 하남시 감일동에서 양평군 양서면까지 27㎞를 잇는 도로가 검토돼 통과됐으나, 지난해 3월부터 시작된 타당성조사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