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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빔]'국토부 vs 자치단체', 택시 요금 누가 올리나 2022-09-05 08:00:03
미래 정책 한국의 택시요금은 국토부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 효율 등 조정요령'에 따라 권고된다. 이때 기준은 배기량과 크기로 나눠진 국토부의 자동차 분류 기준을 따르며 소형, 중형, 대형 및 모범은 운임에 적정한 차이를 두라고 명시돼 있다. 해당 요령에 따라 자치단체가 기본 및 시간과 거리 요금...
심야 4600→6700원…'택시대란' 잡겠다고 요금인상 꺼내든 서울시 2022-09-01 18:07:30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타다 금지법’) 개정안 통과 이후 1만2000명에 달하는 타다 택시 기사가 업계를 떠난 데 있다. 기사 수 급감에 대한 별다른 해답을 찾지 못한 서울시가 택시 요금을 올리는 미봉책을 또다시 꺼내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모범 심야기본료 1만원 시대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중형택시 기본 요금은...
타다 막더니…혁신 멈춘 택시, 요금 올린다 2022-09-01 18:05:08
전 국토교통부와 정치권이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1만2000명에 달하는 공유택시 기사의 일자리를 빼앗아 불거진 후폭풍을 시민 부담으로 해결하려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서울시는 1일 일반(중형)택시 낮시간 기본요금을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 32% 줄었지만…이륜차 비중은 늘어 2022-08-03 06:31:00
지적이 나온다. '화물차 운수사업법'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이 각각 화물차 운전자·운송사업자와 버스·택시 운전자에 안전 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것처럼 택배업과 소화물 배송대행서비스업에 대한 법적 근거를 담고 있는 '생활물류 서비스산업 발전법'에도 안전 관련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타다 드라이버는 소속 근로자 아니다"…법원 "쏘카 계약해지, 부당해고 아냐" 2022-07-08 17:39:34
판결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현재 2심을 기다리고 있는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전 VCNC 대표(현 쏘카 대표)의 형사재판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심 재판부인 서울중앙지법 형사법원은 이번 행정법원 판결을 지켜본 뒤 판결을 선고하기로 한 바 있다. 쏘카는 자사가 보유하던 VCNC의...
택시면허 산 기사들 "교육 못받아 일 못나가요" 2022-07-06 17:33:40
5100명으로 60% 수준에 불과하다. 현행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르면 양수교육 수료자는 수료일로부터 3년 내로만 면허를 상속받으면 된다. 당장 면허를 사지 않아도 나중을 생각해 미리 따놓는 수요도 상당하다는 것이다. 공단 교통안전교육처 관계자는 “취득 유효 기간을 2년으로 줄이고, 홈페이지 예약 시스템에 대...
"아파트 담보 잡아 2년 버텼지만 50억 빚만 남았다" [긱스] 2022-06-27 08:16:03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령'을 발표했다. 택시업계와 노선버스업계가 제공하는 차량만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라는 뜻이었다. 택시조합은 논의 초기 250개의 차량을 콜버스에 공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정작 제공된 것은 17대뿐이었다"고 박 대표는 회고했다. 그는 "1년이 지나고, 2년이 될...
"콜버스·타다 계속 운행했다면 지금의 택시 대란은 없었을 것" 2022-06-26 18:00:06
3월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은 택시 이외에 운행을 어렵게 해 새로운 형태의 운송 서비스를 막았다. 콜버스를 비롯해 우버엑스,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서비스, 쏘카의 타다 모두 규제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박 대표는 콜버스 서비스를 접은 이유에 대해 “정부가 처음엔 규제 ...
광역버스 경로 개선해 소요시간 줄인다…국토부, 시행규칙 개정 2022-06-07 11:00:03
승객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새 시행규칙을 8일부터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지금까지 M버스와 광역버스의 운행거리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점(출발지) 행정구역의 경계로부터 50㎞까지로 제한돼 있었다. 그러나 국토부는 고속도로 등을 이...
5년간 버스 사고 사망자 연평균 13.7%↓…휴식시간 보장 영향 2022-05-11 10:56:27
과로로 인한 졸음운전 사고가 발생하자 이듬해인 2018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개정해 운전자 휴식 시간을 법적으로 보장했다. 노선버스 운송 사업자는 매달 운전자 휴식 시간 보장 내역을 제출해야 한다. 보장 내역 제출률은 2019년 61.4%에서 2021년 78.4%로 2년 만에 17.0%포인트(p) 올랐다. 버스 교통사고 사망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