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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칫거리'였던 HMM이 한국 해운업 장기침체 끝냈다 2021-05-15 07:00:00
나온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내 해운업계가 지난 10년간 극심한 불황을 겪게 된 이유는 잘 나갈 때 투자를 게을리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위기가 다시 안 오리라는 법은 없다"면서 "특히 선박 환경 규제가 강력해지는 상황에서 시황과 관계없이 타국과 경쟁할 수 있는 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해운업계 `스위트 스팟` 찾았다"…모건스탠리가 꼽은 유망주 3곳 2021-05-10 14:05:01
유망주식 3종을 선정했다. 모건스탠리는 해운업계가 역사상 가장 긴 침체기를 통과했다고 평가하며 업계가 `스위트 스팟`을 만들어냈다고 표현했다. 스위트 스팟은 공을 쳤을 때 공이 가장 멀리 나갈 수 있는 지점을 가리키는 말로, 영미권에서는 최적의 상황을 비유할 때 쓰이는 단어다. 해운업계가 수요 증가에 힘입어...
해운-항만-수산업계, 해수부 장관 임명 잇단 촉구 2021-05-09 12:20:44
기자 = 해운·항만업계와 수산업계가 잇따라 성명을 내고 해양수산부 장관 임명을 서둘러 달라고 촉구했다. 9일 해운·항만·수산업계에 따르면 한국해운협회는 지난 7일 '수출입 화물의 안정적인 수송과 해운재건 계획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해운업계 입장문'을 내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중단없이 추진해야 할...
'반도체 쇼티지'에 막힌 자동차株, 언제 다시 달릴까 2021-04-25 18:04:45
OCI, 현대제철 등 화학·철강·해운업종이 대표적이다. 시장에서는 자동차주를 포함한 대형주가 5월 이후엔 박스권을 뚫고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5월 공매도 재개는 외국인 자금 유입과 대형주 수익률이 좋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기차, 美 증세 수혜주 될까조...
"해상운임 강세 장기화 가능성…물류비 절감 적극 나서야" 2021-04-23 06:00:01
조언했다. 조성대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최근 해운업계가 늘어난 물동량 해소를 위해 컨테이너선 신규 발주를 늘리고 있지만, 선복량이 이른 시일 내에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우리 기업들은 고운임 상황을 새로운 표준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
돌아온 해운 전성기…HMM 1분기 영업익 작년 전체 넘어설 수도 2021-04-11 09:40:43
등 오랜 침체기를 거쳤던 국내 해운업계가 다시 한번 전성기를 맞고 있다.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 선사인 HMM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7천500억 원부터 1조2천억 원까지 예상된다. 만약 HMM이 올해 1분기 1조 원을 넘는 영업이익을 올린다면 역대 최대 1분기 실적을 기록하는 동시에 지난해 총...
'조선 빅3' 친환경 선박 앞세워…올들어 13조 '싹쓸이 수주' 2021-03-26 17:30:08
따르면 올해 한국 조선사들의 수주 랠리는 해운업 초호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세계 각국의 경기부양에 힘입어 물동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컨테이너 쇼티지(공급 부족)’가 발생했다. 글로벌 해운시황의 지표가 되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이날 기준 2570.68로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컨테이너선 시장은...
SM상선 "2달 만에 지난해 연간 영업익 70%↑…하반기 IPO" 2021-03-11 16:42:12
해운업계가 10년내 최대 호황기에 진입한 가운데, 글로벌 영향력을 키운 SM상선의 실적 개선이 빨라지고 있다. SM상선은 지난달까지 해운부문 영업이익이 약 864억 원으로 전년도 연간 영업이익의 72%를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2020년 SM상선의 해운·건설부문 별도기준 연간 매출은 약 1조 250억 원, 영업이익은 약...
[시론] 항공산업 재편, '해운실패' 되풀이 말아야 2021-02-10 16:43:25
및 여행업계가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는 국적사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모든 항공사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각국 정부는 자국 항공사를 보호하고 살리기 위해 끊임없이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정부와 채권단은 해운업의 실패를 교훈삼아 대한항공과...
공정위 담합조사에…해수부 "자체 감시기구 설립" 2021-01-25 17:21:46
해운업계의 주장이다. 한 해운업체 관계자는 “업체 간 공동행위를 모두 담합으로 규정하면 대형 선사만 살아남고 중소형 선사들은 생존할 수 없다”고 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이 위기 상황을 감안해 공정위가 해운사 대상의 담합 조사를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