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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 `산은 부담·은행 건전성 악화' 우려> 2013-07-08 16:23:37
몇 가지 점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건설, 해운, 조선 등 취약업종의 자금경색 완화와 유동성 확보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인 대책이 되기는 힘들다는 지적이었다. 대우증권[006800] 성재만 연구원은 "내년 이후 건설, 조선, 해운 등의 업황이살아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며 "이번...
정부, 회사채 안정에 6조4천억 긴급 투입(종합2보) 2013-07-08 15:58:11
자구 계획을 심사해 선정하게된다. 대부분이 건설, 해운, 조선 등 취약업종을 지원하는 데 집중될 예정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의 회사채 차환 물량은 해당 기업이 만기 도래분의 20%를 우선 자체 상환하고 나머지 80%는 산은이 모두 인수하게 된다. 산은은 이 회사채를 금융투자업계(10%), 채권은행(30%),...
"회사채 대책, 일시적 신용경색 완화엔 도움될 것" 2013-07-08 15:39:09
것이라고 환영했다. 그동안 건설과 조선, 해운 등 일부 업종의 기업들이 발행했던 회사채가 만기 도래해도 채권시장의 수요 부진으로 차환 발행이 어려웠던 만큼 이를 직접 지원해주면차환 발행을 통해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올 하반기에 만기가 되는 A급 이하 회사채는 10조원 규모인데 이중...
세계 조선 발주량 40% ↑‥조선업 불황 탈출 조짐 2013-07-06 10:11:23
발주량이 급증하면서 조선업 불황 탈출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6일 조선업계와 국제 해운조선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49척, 1천666만 CGT(수정 환산톤수·Compensated Gross Tonnage)로 전년 동기 704척, 1천194만CGT에 비해 472만CGT(39.5%) 증가했습니다. 이중 해운...
<이슈추적> 실적 추정치 상향 종목 `주목` 2013-07-04 16:06:02
벗어나지 않는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반해 업황 불황과 맞물려 항공, 해운 종목의 실적 추정치는 대거 하향 조정 받으며 신중한 투자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오승훈 대신증권 시장전략팀장 "이익추정치로 봤을 때 자동차, 통신, 소매, 유통업종이 상대적으로 이익의 안정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또 한가지 봐야...
운임 인상에 해운株 모처럼 상승세 2013-07-02 17:16:14
해운사들이 연합해 지난달 운임을 인상한 데 따른 것이다. 운임 문제가 가장 큰 변수인 해운업계에서 대대적인 운임 인상은 반길 만한 일이지만 증권업계는 유보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 운임 인상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이유다. 운임은 1주일마다 합의해 변경한다. 김승철 메리츠투자증권 연구원은...
가계대출 연체율 전년동기 대비 0.07% 상승 2013-07-01 12:00:00
수준이며, 업종별로는 부동산·임대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연체율이 상승했습니다. 금감원은 FRB 양적완화 축소가능성 발표 이후 금리상승 등으로 자금사정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건설·조선·해운 등 경기민감업종의 업황부진 심화에 대비해 리스크와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충당금 적립...
취약업종 회사채 상환 압박…내년 상반기 최대 고비 2013-07-01 05:55:06
3대 취약업종인 건설·해운·조선의 회사채 상환 압박이 올 하반기보다 내년 상반기에 더욱 거세질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규모가 올해 하반기보다 훨씬 크지만 정작 취약업종 기업의 상환능력은 시간이 갈수록 떨어지기 때문이다. 올 하반기가 '급한 불'이라면 내년 상반기는...
"내 주식 어쩌나"…60여개 종목 주가 '반토막' 2013-06-24 07:25:27
롯데케미칼[011170](-50.38%)이 50% 넘게하락했다. 업황 침체가 장기화한 건설주·해운주도 예외가 아니었다. 대한해운[005880]은12만4천722원에서 4만9천700원(-60.15%)로, 금호산업[002990]은 3만5천113원에서 1만3천850원(-60.56%)으로 추락했다. 제3자 배정과 공모증자를 포함해 7차례 유상증자를 결정한...
<시장금리 상승에 가계 年 이자부담 2.5兆 늘어> 2013-06-23 07:01:08
특히 우려되는 것은 조선·해운·건설 등 취약업종들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3월 말 기준으로 건설업종의 예상 부도확률은 9.1%, 해운업종은 8.5%에 달한다. 조선도 5.9%나 된다. 모두 빚이 많은데다 현금흐름이 좋지 못해서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들 취약업종은 가뜩이나 업황이 어려운데,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