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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광장에 태극기 대신 무엇…시민 의견 받는다 2024-07-11 18:26:59
애국주의적·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비판이 따랐다. 이에 오 시장은 "광화문광장은 서울 도심의 심장부이자 역사와 문화, 시민 정신이 공존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국가상징공간"이라며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체성을 상징하는 이순신 장군, 세종대왕 동상과 함께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장소가...
노태문 "갤럭시 AI 생태계 확장…2억대 기기에 탑재" 2024-07-11 18:21:55
중국의 ‘애국 소비’ 열풍에 힘입어 올 1분기 폴더블폰 시장에서 삼성(점유율 23%)을 제치고 세계 1위(35%)에 올랐다. 노 사장은 중국 업체의 추격에 대해 “시장이 커지면 당연히 경쟁도 심해진다”며 “소비자 요구사항을 발 빠르게 제품에 담아내는 식으로 중국의 도전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폴드6의...
오세훈, 100m 태극기 계양대 계획 철회…"의견 충분히 수렴할 것" 2024-07-11 11:29:02
25일 2026년까지 광화문광장에 100m 높이의 태극기 게양대와 영원한 애국·불멸을 상징하는 조형물 '꺼지지 않는 불꽃'을 조성하는 내용의 '광화문 국가상징공간 조성 계획'을 발표했었다. 이는 미국 워싱턴DC 내셔널몰의 '워싱턴 모뉴먼트'(워싱턴 기념탑),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에...
광화문 '100m 태극기' 없던 일로…"원점 재검토" 2024-07-11 10:55:03
정치권과 시민사회계를 중심으로 지나친 애국주의적 발상이고 디자인 면에서도 광화문광장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오 시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서울의 랜드마크인 광화문광장에 대한민국 자유와 번영의 밑거름이 된 6·25전쟁 외에도 3·1독립운동, 4·19혁명 등 대한민국 발판을 만든 다양한 역사적 ...
궈차오 뚫었다…중국서 자존심 살린 코오롱스포츠·이랜드·F&F 2024-07-08 17:37:26
년간 ‘궈차오(애국소비)’ 열풍으로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은 중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하지만 이런 역풍을 뚫고 중국에서 메가 브랜드로 성장한 K패션 브랜드가 있다. 코오롱스포츠, 이랜드, F&F다. 현지 업체와 협업해 시장을 파고들면서 제품을 고급화한 전략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8일 코오롱인더스트리 FnC...
[시사이슈 찬반토론] 광화문광장의 100m 국기 게양대, 어떻게 볼까 2024-07-08 10:00:48
그 자체로 전체주의적 세계관에 가깝다. 애국 개념도 과거 민족국가 시절과 많이 달라졌다. 자유 시민이 주체인 현대의 민주공화국에서는 각자가 소명의식을 갖고 수행하는 고유의 직업과 국민의 기본 의무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이 애국일 뿐 그 이상의 강요는 성숙한 민주사회로 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기 어렵다. 이...
유럽 극우의 부상, 경제 시스템 흔들다[선거, G7흔들다②] 2024-07-08 09:08:35
모디, 중국의 시진핑, 영국의 테리사 메이에 이르기까지 경제 애국주의가 승리하고 있다”며 “얼굴 없는, 국경 없는 경제를 종식해야 할 때다. (외국에 있던) 수만 개의 일자리가 자국으로 돌아가고 있다. 자유무역과 순진한 세계주의의 환상은 이제 끝났다”고 말했다. 그는 당을 창당한 아버지 장마리 르...
英노동당 '붉은 벽' 부활…14년 절치부심 끝에 '중도화' 포석 2024-07-05 12:23:20
붙은 반애국주의적이라는 딱지를 떼기 위해 영국 군대를 지원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당 중심부나 선거 출마자 중에서 지나치게 좌파적이라고 여겨지는 인물을 제거했고, 노동당의 그림자 내각에도 중도파를 포진시키면서 중도 확장을 통한 지지층 확대를 노렸다. 그는 마거릿 대처 총리나 토니 블레어 총리 등 과거 영국...
카리스마보단 진지함…정계 9년만에 英총리 예약한 스타머 2024-07-03 17:42:40
반애국주의적이라는 딱지를 떼기 위해 영국 군대를 지원하겠다고도 밝혔다. 이같은 행보 때문에 노동당이 선명한 색깔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스티븐 필딩 노팅엄대 교수는 "스타머의 목표는 사람들에게 노동당에 반대할 이유를 주지 않는 것이었고, 그는 매우 성공적이었다"면서도 "그는 사람들에게...
인종별 '맞춤 쿠션'으로 전세계 밀착…K뷰티 '佛 아성' 넘어선다 2024-07-02 17:52:24
‘애국 소비’ 등으로 K뷰티 영향력이 축소되며 위기가 찾아왔다. 2022년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5.9% 줄었다. 화장품 수출 감소는 2010년대 이후 처음이었다. 이대로 주저앉는 듯했던 K뷰티는 지난해 놀라운 반전 드라마를 썼다. 대중국 수출이 2022년보다 23% 줄었는데도 전체 수출은 오히려 6.4% 늘어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