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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산업기술상] 한국타이어, 건물용 연료전지 분리판 양산화 기술 개발 2013-08-29 17:25:38
수소시대’의 유망 수출산업 아이템으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은행이자보다 3배 수익으로 알려진 호텔식 별장] ▶한경 슈퍼개미 "소문이 많이 나지 않았으면...최대한 오랫동안 혼자 쓰고 싶거든요" ▶ [이달의 산업기술상]...
[BIZ 스토리⑭]제노포커스 "노보자임·듀폰 게 섰거라"…'한국형 효소'로 바이오화학 시장에 '도전장' 2013-08-26 10:39:53
'맞춤형 효소' 카탈라아제(catalase, 과산화수소를 물과 산소로 분해)를 원천기술로 독자 개발, 마침내 바이오화학 분야의 장을 연 '제노포커스(genofocus)'다. 카탈라아제는 면섬유 표백공정과 반도체 후처리 공정 등에 두루 쓰이는 효소다. ◆ 바이오화학의 핵심부품 '효소' 95% 이상 수입…11년 만에...
에너지 덜 먹는 첨단보일러 개발…KSN에너지, 설치 희망자 모집 2013-08-25 17:07:07
높인 플라즈마 수소분열융합 보일러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보일러는 핵 융합 과정이 계속 진행되면 초고온의 큰 에너지가 발생하는원리에 착안, 초고온의 플라즈마가스를 생성해 내는 기술을 적용해 개발됐다. 기존의 연료를 이용한 보일러에 비해 에너지 효율 등 경제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ksn에너지 측은...
포스코, 석탄으로 청정 액체연료 만든다 2013-08-25 16:55:30
풍부한 석탄을 활용해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이뤄진 합성가스를 제조하고 공해 물질을 제거하는 청정 액화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2014년 6월 가동을 목표로 광양에서 짓고 있는 연산 50만t 규모의 청정 석탄 합성천연가스 플랜트 기술과 비슷하다는 게 포스코 측 설명이다. 몽골 정부도 플랜트 건설용 수입기자재 무관세...
[취재수첩] 귀막은 3D프린터 정책 2013-08-19 17:12:24
없이 민간 전문가들을 수소문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니나 다를까. 정책 수립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이들 사이에선 이미 정부에 대한 불만이 팽배한 상황이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정부에 한국의 3d프린터 산업환경이 얼마나 열악한지, 어떤 지원과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누차 강조했지만 말이 좀처럼 통하지...
[한경포럼] 에너지 포트폴리오 새로 짜라 2013-08-13 18:08:26
석유시대 끝나간다는 소리 높아 자동차의 기술 혁신도 석유 수요를 줄이는 대체재로 작동한다. 자동차 엔진 부품의 모듈화 등 효율 개선과 차체 경량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기술의 발전 등으로 차츰 석유 지배력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씨티뱅크 분석에 따르면 자동차와 트럭의 연비가 매년 2.5%씩 오르면...
전기차 개조산업, 해외 투자이민 늘려 2013-08-12 17:41:05
각 국의 기술 경쟁은 방향성이 조금씩 다르다. 북미와 유럽은 알트이처럼 주행거리연장 전기차를 내세우는 반면 일본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앞세운다. 한국은 하이브리드를 넘어 수소연료전지로 직접 이동하려는 시도를 끊이지 않고 있다. 자동차 구동에 필요한 미래 에너지로 전기를 삼되 활용 방식은 제각각인 셈이다....
[Biz 스토리 ⑧] 아시아 1호 엔진개발 업체 '테너지'의 발칙한 도전…"엔진 선교사를 꿈꾸다" 2013-08-07 09:07:01
엔진을 개발하라는 것. 지금은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 엔진 연구의 메카로 자리 잡은 마북연구소지만 당시 한국은 엔진 개발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다. 국내 최초 자체 모델인 ‘포니’를 선보인지 10년이 다되도록 포니의 심장은 여전히 일본 미쓰비시에 전량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제대로 된 설계도면 한...
[불황을 이기는 기업들] 사업구조 바꾸고… 신흥시장 개척하고…불황탈출 '氣UP' 2013-08-05 15:34:21
연합전선을 만들어 신발, 스포츠 의류에 정보기술(it)기술을 접목한 신상품 개발 경쟁을 시작했다. 한국기업 발빠른 대처 삼성, 반도체·디스플레이 공격 투자 현대차, 전기차·하이브리드카 개발 박차 불황을 넘어서기 위한 한국 주요 대기업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삼성그룹은 여전히 미래 먹거리를 고민 중이다...
[불황을 이기는 기업들] 현대·기아차, 전기車·하이브리드카 선도…수소연료전지車 유럽서 인정 2013-08-05 15:32:28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100㎾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을 탑재했다. 1회 충전으로 최대 594㎞까지 주행이 가능하고 최고속도 시속 160㎞를 낼 수 있다. 특히 가솔린 기준으로 환산시 ℓ당 27.8㎞의 고연비를 실현했고, 영하 20도 이하의 저온 시동성 확보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갖췄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