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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PRO] "섣부른 낙관론, 시장 역학관계는 변하지 않았다" 2022-08-12 14:00:01
시장 6월부터 자본시장의 초점은 인플레이션 리스크로 인한 금리인상 충격에서 연준발 경기침체에 대한 공포로 급격히 옮겨간 것으로 분석된다. 연준이 금리를 과도하게 인상해 경기침체가 일어날 것이라는 공포가 시장을 지배하기 시작한 것이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경기침체에 대한 공포로 급락하며 2년물 금리와...
금리상승에 은행권 가계대출 넉달만에 뒷걸음…3천억원 감소 2022-08-10 12:00:08
줄었다. 수신 종류별로는 저축성 예금으로의 자금 이동, 계절적 증가 요인(분기 말 재무비율 관리 등) 소멸, 부가가치세 납부 등을 위한 기업자금 유출 등의 영향으로 수시입출식예금이 53조3천억원이나 감소했다. 하지만 정기예금의 경우 은행의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제고 노력, 수신(예금)금리 상승 등으로 개인과 기...
하워드 막스의 조언 “투자 시장의 기계적인 움직임이 아닌 심리적 반응 살펴야” 2022-08-07 16:45:11
자본 공급자의 손에 지나치게 많은 돈이 풀리고 그들이 혈안이 되어 돈을 굴리려고 할 때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무드가 문제였습니다! 물론 그 후에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쳤다는 사실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이제 2007년 2월에서 2008년 10월로 시점을 이동해 보겠습니다. 리먼 브라더스가 2008년...
"세계국채지수 편입 이르면 내년 9월…최대 90조 유입 추정" 2022-08-03 10:24:38
이상, 국제신용평가사 신용등급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A-' 이상, 무디스 'A3' 이상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 그러나 외국인의 원화 국채 투자에 대한 세금 이슈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편입이 미뤄졌다. 현행법상 국고채 이자소득에 14%의 세율을 부과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달 21일 발표한...
[다산 칼럼] 한은, Fed와 보조 맞춰 기준금리 올려야 2022-08-01 17:36:19
그러면 자본은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국가로 즉시 이동할 것이기 때문이다. 환율이 자유롭게 변한다면 이야기는 조금 복잡해진다. 예를 들어,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한국에 투자하기 위해 달러를 원화로 환전해 국채에 투자했다고 하자. 만기가 돼 투자금을 회수하려는데 환율이 상승한다면(즉 원화 가치가 하락한다면)...
추경호, G20 회의서 "팬데믹 대비 국제기금에 3천만달러 지원" 2022-07-17 12:00:00
우리나라가 공동의장직을 수행 중인 국제금융체제 세션에서는 "글로벌 자본이동 변동성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회원국 간 명확한 소통과 정책공조가 필요하다"며 취약국 채무구제 절차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 등 가시적인 성과 도출 노력을 촉구하고, 자본 적정성 검토 등 다자개발은행(MDB)의 대출 역량 확충을 지지했다....
추경호·이창용, G20회의 참석차 출국…글로벌 인플레 논의(종합) 2022-07-14 10:00:01
지속가능 인프라 투자 확대, 새로운 국제조세 체계 이행 등 7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이 총재는 이들 주요 의제에 대해 회원국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세계경제, 국제금융 체제, 금융부문 세션 등에서 발언할 예정이라고 한은은 전했다. 추 부총리는 세계적 물가 상승, 금융 불안 등 복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자유무역...
시진핑, ETF 시장마저 열어젖혔다 中 전기차와 빅테크 ETF 투자자 `두근두근` [한상춘의 지금세계는] 2022-07-05 08:20:41
- 국제유가,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슈퍼 스파이크’ - WTI, 작년 초 57달러에서 110달러까지 급등 - 푸틴, 러시아산 원유 전략적으로 저유가 정책 - 인플레이션, 각국 통수권자 운명 좌우할 수준 - 시진핑, 러시아산 원유 도입→ 인민 고통 완화 - 바이든, 전쟁 대처 미숙으로 휘발유 가격 폭등 Q. 중국의 경기부양과...
서울-광명 KTX 5분 빨라진다…'전용선 지하 신설' 예타 통과(종합) 2022-06-30 16:45:04
예타를 통과했다. 하단역부터 을숙도와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산업단지까지 13.47㎞(정거장 11곳)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조1천265억원이다. 사업 계획 기간은 2027년까지다. 하단-녹산선은 서부산권의 극심한 출퇴근 교통 정체를 해소하고 명지국제신도시 개발 등에 따른 교통 수요를 흡수하는 역할을...
서울-광명 KTX 5분 빨라진다…'전용선 지하 신설' 예타 통과 2022-06-30 16:00:00
전용선이 신설되면 서울역과 광명역 간 KTX 이동 시간이 10분 이내로 단축될 전망이다. 정부는 30일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제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올해 5∼6월 조사가 완료된 예타 및 타당성 재조사 결과,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재검토 결과 등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수색-광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