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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한남~양재IC' 지하화 추진…들썩이는 서초 2016-01-05 17:50:33
굴착 공법을 적용하면 공사기간 내 교통 혼잡도 줄일 수 있다는 게 서초구의 주장이다. 공사가 끝나면 약 56만㎡의 여유 공간이 생기고 일부는 녹지, 일부는 복합단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문제는 재원이다. 서초구는 롯데칠성음료 부지, 남부터미널 부지 등에서 나오는 개발 공공기여금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송전철탑 건설, 환경친화형으로 바뀐다 2015-11-12 18:17:02
굴착에 따른 소음과 분진 등이 발생하는 등 생활환경에 대한 영향이 있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기초공법이 필요하다.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마이크로파일 기초공법은 지반천공 후 직경 300mm 이하의 소구경 고강도 강재를 삽입해 철탑기초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소형장비 사용으로 시공성이 우수한 저진동, 저소음 공법이다....
[천자칼럼] 셰일가스 2.0 2015-08-21 18:08:37
개발된 셰일가스와 셰일오일의 채굴 공법이 본격 활용된 것은 2011년 이후다. 고압의 물을 분사해 바위를 파쇄하는 수압파쇄법과 수평시추법으로 셰일층에 들어 있는 가스와 원유를 끄집어내는 기술이다. 셰일이 등장하면서 떨어진 유가는 오히려 셰일가스 업체들에 타격을 주었다. 채산성이 맞지 않아 파산하는 기업이...
삼성물산, 사우디 리야드메트로 프로젝트 공사 개시 2015-05-14 17:00:29
boring machine)은 드릴 형태의 터널 굴착 장비로 일반적인 발파 방식에 비해 작업속도가 빠르고 소음과 진동이 적어 도심지역에서의 토목공사에 적합한 최신 공법이다. 이번 tbm 공사는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최초로 적용된 직경 9.74m 크기의 대형 tbm 사례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또한...
삼성물산 리야드 메트로 프로젝트 공사 돌입 2015-05-14 09:13:26
터널 굴착 장비인 tbm은 발파 방식에 비해 작업속도가 빠르고 소음과 진동도 적어 도심지역 토목공사에 적합한 최신 공법이다. 사우디 리야드 현장에서는 직경 9.74m 크기의 대형 tbm이 사용된다.앞서 삼성물산은 리야드 메트로 프로젝트 6개 노선 중 첫 교량 상판인 fslm 방식의 교량 상판 거치 행사도 열었다. fslm은...
언제 빠질지 모를 공포 '도로함몰' 대책은? 2015-04-09 09:56:02
공법에서 가장 중요한 발생 토사량도 같은 공법으로 공사 중인 타 구간과 비교할 때 미흡하게 관리한 것으로 조사위가 확인한 것이다. 또한 충분히 지반보강을 하지 않은 것도 동공발생 원인으로 조사위는 분석했다. 조사위 관계자는 "지하차도에 많은 구멍을 뚫어야 하는 제약조건 때문에 지상에서 수직으로 구멍을 뚫고...
용산푸르지오 써밋 옆 보도침하 "불안전한 차수벽 원인" 2015-03-26 15:22:49
구간에 약해진 지반보강을 위한 지반강도증진공법을 추가 시행하도록 하고, 차수보강이 필요하다고 사고대책합동TF팀에 보고했다. 보강효과 확인을 위해서 GPR 탐사와 계측기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며, 보강공사는 약1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와 용산구는 4월 중순으로 예정된 한국지반공학회 최종 결과에...
국토부, 내년 건설기술 R&D에 538억원 투자 2014-12-17 13:43:59
공법·장비(as/ppws)의 국산화에 성공해 이순신대교, 울산대교, 적금연육교 및 단등교 등 다수의 국내 교량현장에 적용했으며, 국내 현장적용 실적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에까지 성공, 2015년 이후 터키 보스포러스 3교에 적용할 예정이다. 독일, 일본 등 세계 선진 6개국에서만 보유하고 있던 tbm(tunnel boring machine)...
석촌동 싱크홀, 삼성물산 시공 미흡 결론 … 롯데월드 무관 2014-08-28 14:09:18
발표를 통해 이 같이 매듭지었다.조사단은 삼성물산이 실드 공법에서 가장 중요한 토사량 관리에 실패한 것으로 판단했다. 실드 공법은 원통형 기계인 실드 tbm((tunnel boring machine)을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방식이다.조사단장인 박창근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이날 서울시청에...
석촌지하차도 동공발생 원인 `9호선 공사` 2014-08-28 11:00:00
공법에서 가장 중요한 발생 토사량도 같은 공법으로 공사 중인 다른 구간과 비교할 때 미흡하게 관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충분히 지반보강을 하지 않은 것도 동공발생 원인으로 밝혀졌다. 지하차도에 많은 구멍을 뚫어야 하는 제약조건 때문에 지상에서 수직으로 구멍을 뚫고 채움재를 주입하는 일반적인 지상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