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마켓인사이트] 신뢰 회복 시급한 민자 SOC 시장 2013-07-22 10:08:00
민자 soc 시장 도로, 항만, 철도, 상·하수도 등 soc 건설은 전란 이후 정부의 핵심 과제였다. 1960년대부터 정부는 막대한 세금을 쏟아부었지만 어느 순간 한계에 봉착했다. 국방, 복지, 과학기술 등 정부 재정이 긴급히 필요한 분야들이 갈수록 늘어났다. soc 사업에 민간 자본을 유치해야한다는 발상이 등장한 배경이다....
124조 재원 '막막'…수도권GTX 등 96개 신규사업 '오리무중' 2013-07-05 17:21:02
후 신규 민자 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지면서 금융권으로부터 자금 조달이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정부가 mrg 방식의 기존 민자사업을 재계약을 통해 원금 정도만 보장하는 비용보전(cc) 방식으로 바꾸려는 데 대해서도 “계약 위반 아니냐”는 불만이 적지 않다. 민자 유치에 실패하면 정부로선 지방공약 이행이 더 힘들어질...
민자SOC사업, 원금만 보장 2013-07-01 17:23:44
방식의 기존 민자(民資)사업을 비용 보전 방식(cc)으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민간투자 사업자에게 최소한 원금보장 정도만 해주겠다는 의미다. mrg는 최소운영수익보장을 뜻하는 것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자본을 끌어들여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할 때 적용한다. 실제 수익이 예상 수익에...
[2013년 상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삼성물산'래미안', 아파트 브랜드 파워 조사 압도적 1위 2013-06-26 15:30:33
재개발한 단지로 한강과의 거리가 100여m에 불과할 정도로 가깝다. 강변북로 아래로 나있는 자전거전용도로인 현석나들목은 단지와 맞닿아 있다. 전체 773가구 중 조합원 및 임대물량을 제외한 267가구(전용 59~114㎡)가 일반 분양된다. 한강조망권이 확보되는 지상 20층 이상의 로열층 일반 분양분도 있어 눈길을 끈다....
[2013년 상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 대림산업, 20억弗 필리핀 정유프로젝트 '위용' 2013-06-26 15:30:27
도로, 항만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수행했다. 대림산업은 국내 건설 시장이 성장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진출 지역과 상품 다변화를 통해서 해외사업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주력 사업인 정유·가스플랜트뿐만 아니라 해외 발전플랜트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다. 또 중동뿐만 아니라 동남아를 비롯한 신규시장...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나들목 개통 2013-06-26 13:57:41
요금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와 같은 기준으로 산정했다. 통행료 수익은 해당 도로의 민자사업자에 귀속시키지 않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 공익 목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청라나들목은 인천 서·북부지역과 서울을 연결하는 진출입로로, 나들목에서 인천공항 방면으로 진출입은 할 수...
[전문]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7) 2013-06-25 14:58:51
도로를 닦고 있는데 도로공사에서 도로를 닦습니다. 도로공사가 닦을 만큼 닦아서 해외로 나갑니다. 알제리, 아제르바이젠에 나가고, 토지공사도 마찬가지로 알제리, 아제르바이젠에 나가고 있는데, 사람들은 그 사업을, 말하자면 모두 정부지원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들이 기채를 합니다. 국내에서도 기채를 하고...
[마켓인사이트] "금리 내렸으니 수익률 낮춰야"…공방 예상 2013-06-04 17:13:25
국토부, 민자 soc사업 mrg 전면 재조정 왜?정부, 4년간 보조금 1조원…법률적 대응 준비 마쳐 민간사업자들 강력 반발 "계약파기는 있을 수 없어" ▷마켓인사이트 6월4일 오후 2시34분 1조원. 국토교통부가 2009~2012년 도로 등 민자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과 관련, 보조금 또는 재정 지원금 명목으로 지원한 돈이다....
서울시-맥쿼리, 9호선 MRG 조정 놓고 1년 갈등 2013-06-04 17:09:10
실패했다. 광주제2순환도로를 운영하는 광주제2순환도로투자(주)의 대주주도 맥쿼리인프라다. 경기 용인시는 지난 4월 개통한 용인경전철과 관련해 향후 30년간 mrg로 총 3조4000여억원을 지급해야 할 것으로 추산되자 지난해 말 기존 협약을 파기하고 재협약을 맺기도 했다.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