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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촌호수 인근서 동굴 5곳 추가 발견 2014-08-18 20:58:10
터널 공사가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실드 공법은 터널 굴착 방법의 하나로 원통형 실드(강재)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방식이다. 천 본부장은 “이번에 발견된 동공들의 발생 원인은 지난번 싱크홀 및 길이 80m 동공과 마찬가지로 지하철 9호선 공사 때문으로 추정된다”...
국토부, 석촌지하차도 싱크홀 예방 전국 점검 2014-08-17 11:00:01
국토교통부가 18일부터 이달 말까지 전국의 대형 굴착공사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는 최근 서울시 석촌지하차도에서 발생한 싱크홀과 동공의 원인으로 지하철 9호선을 시공하는 삼성물산이 연약한 지반에서 쉴드공법을 했기 때문으로 추정됐기 때문이다. 싱크홀은 폭 2.5m, 깊이 5m, 연장 8m였고, 이와 함께...
석촌 싱크홀 옆 지하차도 밑에 '80m 굴' 2014-08-14 21:17:13
실드 공법은 터널 굴착 방법의 하나로 원통형 실드(강재)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방식이다.이날 석촌지하차도 내부 75m 구간에 세워진 기둥 25개에서도 균열이 발견됐다. 균열의 크기는 평균 0.2㎜고, 굴이 있는 방향의 차도 쪽으로 일제히 생겼다. 서울시는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석촌지하차도 싱크홀 옆에서 80m길이 동공 발견 2014-08-14 19:00:29
공사가 원인"이라고 밝혔다.쉴드 공법은 터널 굴착 방법의 하나로 원통형 쉴드(강재)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것을 말한다.조사단은 석촌지하차도 하부를 통과하던 쉴드가 기계 교체를 위해 멈춰 있었던 지점에서 지반 침하가 크게 일어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이 지역은 지하수...
석촌 싱크홀, 제2롯데월드 아닌 9호선이 원인? 뻥 뚫린 동굴 `아찔` 2014-08-14 17:21:10
가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쉴드 공법은 터널 굴착 방법의 하나로 원통형 쉴드(강재)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조사단은 직진하던 쉴드가 공사 중에 멈춰 있었던 지점에서 지반 침하가 크게 일어났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석촌지하차도가 있는 지역은 지하수에...
석촌 싱크홀 발생 원인 1차 조사결과 발표…쉴드(Shield) 때문? 대체 뭐길래 2014-08-14 13:56:47
공법은 터널 굴착 방법의 하나로 원통형 쉴드(강재)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조사단은 지반침하가 발생한 구간은 지하수에 취약한 충적층(모래·자갈)이 두껍게 자리한 구간으로 지하수 수위의 변동에 따라 침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석촌 `싱크홀`, 원인 공개…"지하철 공사, 쉴드 공법 문제" 2014-08-14 13:04:31
결과가 발표됐다. "해당 구역은 충적층, 쉴드 공법이 원인" 14일, 서울시는 지난 5일 석촌지하차도에서 발견된 폭 2.5m, 깊이 5m, 연장 8m의 싱크홀에 대한 전문가 조사단의 중간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서울 석촌지하차도 앞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을 위한 터널 공사가 원인이라는 1차...
서울시 "석촌지하차도 싱크홀,9호선 터널공사 때문" 2014-08-14 11:28:59
밝혔다. 쉴드 공법은 터널 굴착 방법의 하나로 원통형 쉴드(강재)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것을 가리킨다. 조사단은 지반침하가 발생한 구간은 지하수에 취약한 충적층(모래·자갈)이 두껍게 자리한 구간으로 지하수 수위의 변동에 따라 침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VE로 2072억원 사업비 절감 2014-08-07 14:22:12
및 굴착공법을 개선해 486억원 △공사용 가교 경간장 조정, 가시설 공법변경으로 353억원 등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ve전문가 인력풀을 재구성하기 위해 사내ve 경진대회를 개최, 직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했다"며 "목표를 이미 초과했지만 연말까지 공단경영 개선을 위해 ve활동에 최선을 다할...
철도공단, 상반기 사업비 2천840억원 절감 2014-06-26 09:37:33
토공으로 변경(263억) ▲ 터널내 지반보강 및 굴착공법 개선(186억원) ▲ 우기를 고려한 하천 공사 시기 조정으로가설공사비 절감(39억원) ▲ 정거장 내 단계별 임시공사 시 사용되는 자재를 재고품으로 재활용(8억원) ▲ 기존선과 신설선이 중복되는 일정구간 내 레일규격을 통일(6억원) ▲ 사무실 규모 최적화(5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