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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업 코레일 독점 깬다 2013-01-08 16:59:35
위탁기관이 코레일에서 철도시설공단으로 변경된다. 국토부는 코레일이 운행관리와 수송 업무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각종 안전사고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어 사업자를 변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이번 개정안에 대해 일부에서는 그동안 ‘철도운행관리 경쟁체제 도입’을 놓고 코레일과 갈등을 빚어온 국토부가...
<철도관제권 이관…'안전 강화' vs '민영화 발판'> 2013-01-08 13:56:39
구본환 철도정책관은 "현재 철도 운영 주체인 철도공사(코레일)가 관제권까지 행사하는 바람에 수익성과 수송능력을 올리는 데 치중해 안전사고 감독·관리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열차 수송 사업자인 코레일이 관제업무를 함께 맡다보니 안전보다는 비용 절감과 수익성 향상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택시법' 후폭풍…국토부 "교통정책 혼란" 지자체 "재정부담 비상" 2013-01-01 17:00:11
철도 등 대중교통 이용 촉진을 통해 에너지 절감, 도로 혼잡 완화, 대기 오염 감축 등 교통정책의 기본 방향과 어긋난다는 얘기다. 김용석 국토부 대중교통과장은 “택시는 개별 교통수단으로 일정한 노선을 정해 한 번에 수십명을 수송하는 버스 지하철 철도 등 기존 대중교통 수단과는 다르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관제권 환수‥국토부 VS 코레일 `신경전` 2012-07-24 16:13:27
부분이 상당한데, 정부로 넘어가게 되면 철도수송 외에 수익이 타격을 받게 된다." 전문가들은 역사 국유화나 관제권 회수가 능사는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철도 역내 사업을 다각화해 수익모델을 만들어 가는 것이 코레일 경영효율을 높이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관제권 회수, 민간에 황금시간 배분 포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