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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환적화물 늘어도 연관산업들 그늘에서 신음" 2018-12-01 14:57:56
큰 문제의 하나가 환적화물 부두간 수송(ITT)으로, 선사의 비용부담을 늘려 항만경쟁력을 떨어뜨리고 관련 항만 주체 간 갈등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부산항이 환적화물 중심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다면 부가가치 활동을 높이기 위한 규제 완화, 선사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환적의 필수 역할을 하는...
환적화물 수송포기 부산항운수협동조합 "오후부터 정상 운행" 2018-12-01 13:30:35
환적 물동량이 늘어도 외국 선사와 터미널 운영사만 돈을 챙기고 국내 관련 산업은 오히려 더 살기 어려워지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간 1천만개(20피트 컨테이너 기준)가 넘는 부산항 환적화물 가운데 연간 170만개 정도는 애초 내린 부두에서 다른 부두로 옮겨 배에 실어야 한다. 조합이 일단...
부산항 해운·항만 종사자 1년 새 5.7% 감소…불경기 여파 2018-11-30 16:45:04
중견기업은 16.6%였다. 대기업은 0.7%에 불과했다. 일부 터미널 운영사, 창고업, 외항선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종사자 50명 미만의 영세기업으로 나타났다. 88.1%가 창업주가 직접 경영을 맡고 있으며, 전문경영인을 둔 기업은 4.4%에 그쳤다. 화물운송료 정상화 방안으로는 최소 운임제 도입(25.9%), 담합 규제(24.6%), ...
부산항운수조합 환적화물 수송포기 선언…항만운영 차질 우려 2018-11-29 15:14:52
주는 대형 운송사와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 등도 환적화물 수송 방안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대형 운송사는 중장거리 운송차를 환적화물 수송에 대체 투입하는 등의 대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조합의 공백을 메우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북항과 신항 내 부두 간 운임이 1만5천원에도 못...
울산항 6부두 특허보세구역 지정…"환적화물 취급 이점 기대" 2018-11-29 10:56:02
이에 6부두는 2021년 11월 11일까지 3년간 특허보세구역으로 운영되며, 운영사는 만료 전 갱신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허보세구역 지정된 면적은 12만8천354㎡로 6부두 전체에 해당한다. 6부두 야적장에는 자동차 7천여대를 보관할 수 있다. 6부두는 지난 8월부터 현대자동차 수출용 자동차의 보관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부산항 안전관리 강화한다…해수부·항만공사 대책 마련 나서 2018-11-28 15:12:30
컨테이너 부두들의 장비 노후화에 따른 사고 위험성을 비롯해 부산항 전반의 안전관리가 부실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노사정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인 안전대책 마련을 주장했다.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면적인 실태조사와 안전점검도 요구했다. 부산해수청은 회의 결과를 토대로 부산항 전반의 안전 문제를 파악한...
돈 주고 모셔오는 부산항 환적화물…한해 200억씩 선사 지급 2018-11-27 11:02:09
그는 "부두 간 환적화물 수송업체들이 낮은 운임 때문에 사람을 못 구해 어려움을 겪고, 많은 부두 노동자들이 무인 자동화로 일자리를 잃을 처지에 놓였다"며 "이런 분야에 대한 지원을 늘리는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선사들은 부두 운영사와 계약할 때 최소 보장물량을 초과분에 대해 하역료를 많이...
부산항 안전사고로 올해 50여명 사상…"관리·감독 허술" 2018-11-26 11:05:36
불이익을 걱정해 신고하지 않은 컨테이너부두 운영사 협력사 근로자 사고까지 포함하면 사고 건수는 더 많을 것으로 시민 모임은 보고 있다. 시민 모임은 "사고 예방 활동이 부족했고, 생산성 제고에 밀려 안전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거나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사고가 난 사례가 많다"라고 했다. 이 단체는 부산항...
안전관리 연 100억 이상 투입 PNC "안전이 생산성 높이는 길" 2018-11-21 16:43:14
= 자성대부두에서 발생한 노동자 사망사고를 계기로 생산성에 밀리는 안전관리 실태가 드러난 가운데 부산신항 2부두 운영사인 부산신항만㈜(PNC)의 노력이 조명받고 있다. PNC는 글로벌터미널 업체인 DP월드가 대주주인 운영사이다. 부두 길이 2㎞에 5만t급 선박 6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규모로 부산항에서 가장 큰...
생산성에 밀린 부산항 노동자 안전…손놓은 해수부·항만공사 2018-11-21 14:54:33
부두 운영사들은 생산성이 떨어진다거나 공간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크레인 아래에서 작업하도록 한다. 부두 내에서 컨테이너를 옮기는 야드 트랙터들도 신속한 하역을 위해 시간에 쫓겨 운행하다 보니 과속이나 졸음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 사고의 원인이 된다. 대부분 운영사에서는 장치장 곳곳에 과속방지턱을 설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