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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의 서재] 누구나 '유한계급'이 되기를 욕망한다 2021-04-14 17:22:18
본성은 사라지기 힘들다. 누구든 베블렌의 표현대로 ‘유한계급’에 진입하기를 저 깊은 곳에서 욕망한다. 노동하지 않고 삶을 누리는 계층을 역사는 귀족이라고 불렀다. 농사와 목축은 언제나 농노나 평민의 일이었고, 사냥은 그냥 취미였다. 현대판 귀족인 최상층 금수저들은 노동하지 않는다. 사치품으로 치장한 채 많은...
에르메스·샤넬이 사라졌다?…현대백화점의 파격 실험 2021-02-23 10:35:24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황 교수가 제시한 언택트 시대, 오프라인 매장의 생존 전략 중에서도 ‘사치’ 개념은 없다. 이른바 ‘비쌀수록 잘 팔린다’는 베블렌의 법칙을 활용한 그간의 백화점 생존 공식이 앞으로는 필수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 현대 서울’이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쇼핑...
"우리만 '호구' 아니에요"…도미노 가격인상 [김정은의 명품이야기] 2020-05-26 09:12:13
‘베블렌 효과’도 누렸다. 실제로 주요 백화점의 최근 해외 명품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0~30% 가량 증가했다. 명품 업체들은 중국 시장에 다시 공을 들이고 있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중국인들이 파리 등 유럽에 와서 명품 쇼핑을 할 가능성이 지극히 낮아졌기 때문이다. 중국은 지난해 전세계 명품 소비의...
"샤넬 백 지금 사면 100만원 싸다"…백화점 '오픈런' 대란 2020-05-11 14:19:14
‘베블렌 효과’나 희소성 있는 제품, 남들이 쉽게 사지 못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스놉 효과’ 등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들어서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을 못 가게 된 것이 명품 소비에 영향을 미쳤다. 면세점에서 할인가에 명품을 구입할 수 없게 되자 백화점에서 제값을 주고 명품을 사는 소비자들이 늘었다....
강남 등 韓 부동산, '김현미' 보다 '트럼프·파월' 주목한다 [한상춘의 지금 세계는] 2019-06-27 10:41:45
고령화와 2시간 생활권 ‘도심 집중’ -아파트 가격의 베블렌 효과 ‘똘똘한 집’ 한 채 Q. 2014년 당시와 다른 것은 이번에 강남 지역에 집값이 반등하는 것을 정작 강남에 사시는 분들은 반기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왜 그렇습니까? -정책당국 인식, 2014년에는 오히려 바랬던 부분 -하지만 이번에는 정책당국이 바라지 ...
[클릭! 사.이.다] '먹여주고, 들어주고, 씻어주는 김 여사' 2017-07-22 10:00:05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렌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 '유한 계급론'(1899)에서 "상류계급은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가격과 관계없이 소비를 행한다"는 이른바 '베블렌 효과'를 설파했습니다. 수요와 가격은 반비례한다는 고전경제학 이론과는 배치되는 주장을 펼침으로써 '괴짜 이론' 취급을...
[주니어 테샛- 중학생을 위한 페이지] 모라토리엄족과 공시족 2015-11-27 17:20:07
소득효과 (2) 스노브효과 (3) 베블렌 효과 (4) 무임승차 현상 (5) 공유지의 비극[해설] 공유지의 비극은 공유지와 같은 공유자원은 소유권이 설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과다하게 사용돼 고갈된다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초원이 공유지라면 양이나 소를 키우는 사람들이 자신의 가축이 그 초원의 풀을 마구잡이로 뜯어먹게 해...
베블렌효과가 뭐길래…불황에도 허영심에 휩싸인 사람들 2015-11-09 10:33:09
사회학자이자 사회평론가인 베블렌이 1899년 출간한 저서《유한계급론》에서 "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자각 없이 행해진다"고 말한 데서 유래했다. 베블렌은 이 책에서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면서 상류층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을 과시하고, 허영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치를 일삼는다고...
['테샛' 공부합시다] "신문과 친해지면 경제지력도 쑥쑥" 한경 NIE 경진대회에 도전하세요 2014-09-22 17:27:47
③ 베블렌 효과 ④콩도르세의 역설 ⑤ 세인트 피터스버그의 역설해설 베블렌 효과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는 일종의 ‘과시적 소비행태’ 를 가리킨다. 주로 사치품 시장에서 자신의 특별함을 소비를 통해 과시하려는 부유층이나 이를 모방하려는 계층에 의해 주도된다. 과시적...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밖에서 싸게 살 수 있는 물건은 집에서 만들지 말라" - 무역이 필요한 이유 2014-09-22 17:23:44
③ 베블렌 효과 ④콩도르세의 역설 ⑤ 세인트 피터스버그의 역설해설 베블렌 효과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는 일종의 ‘과시적 소비행태’ 를 가리킨다. 주로 사치품 시장에서 자신의 특별함을 소비를 통해 과시하려는 부유층이나 이를 모방하려는 계층에 의해 주도된다. 과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