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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주영韓문화원장 "한강 같은 특이점, '연결'로 꽃피워야" 2024-10-15 07:00:01
같은 현상을 반겼다. 그는 특히 어떠한 기준을 넘어선 지점인 '특이점'이 "한 분야 독주 체제가 아닌 여러 분야에서 피어나고 있다"며 이를 연결해 나가는 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 원장은 한국 문화가 영국과 유럽, 세계에서 통하는 이유를 각계 문화예술인들의 '진심'과 '자기를 돌아볼 수 있는...
'K콘텐츠 플랫폼 알고리즘' 가치 15조…"국가적 발전 전략 절실" [긱스] 2024-09-27 16:31:50
한국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은 한류 콘텐츠를 기반으로 성장했지만, 글로벌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열세라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경영학회와 한국벤처창업학회는 공동으로 ‘국가 플랫폼 자본주의 환경에서의 콘텐츠 플랫폼의 가치창출 전략’이란 주제의 학술 세미나를 27일 서울대에서 개최했다. 이 세미나는 국가 플랫폼...
[진달용의 디지털 한류 이야기] 디지털 시대의 문화 혼종성 2024-09-22 17:32:38
한류 콘텐츠가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더욱 발전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영화, 드라마, K팝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파되고 오징어 게임, 더글로리, 무빙과 같은 드라마가 넷플릭스나 디즈니 같은 OTT를 통해 전 세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이 e스포츠의 종주국처럼 되어,...
오세훈 "진정한 극일은 무엇인가"…'뉴진스' 하니 언급한 이유 2024-08-16 13:44:24
일본인들이 한국의 드라마와 K-POP에 열광하는 등 한류에 빠진 점을 언급하며 그룹 뉴진스의 사례를 소개했다. 오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진정한 극일'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이제 동등 이상의 입장에서 일본을 바라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방 80년이 다 돼 가는 지금까지도 과거사...
이탈리아 한류 확산과 우리 기업의 기회 2024-08-07 15:59:49
빈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다. 이러한 한류 확산은 단순한 문화적 현상을 넘어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한국 문화와 직결되는 화장품, 식품, 웹툰과 같은 한국산 소비재와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현지인들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부쩍 많아졌다. 시내 뷰티...
"이러다 올림픽 사라질 판"…전 세계 '역대급 추락' 포착됐다 [신현보의 딥데이터] 2024-08-06 20:00:01
'국수주의'(nationalism)가 떨어지면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국위선양 차원에서 '병역면제' 특혜나 연금 등을 향한 '무용론'이 나오는 이유도 같은 차원이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과거에는 대중들이 한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느끼는 무게감이 지금보다 훨씬 컸으나 이...
넷플릭스의 정체 틈타 일상을 파고드는 토종 OTT [김희경의 컬처 인사이트] 2024-07-29 07:51:53
달라진 것은 두 가지 요인이 맞물려 나타난 현상이다. 넷플릭스의 콘텐츠 부진이 이어지는 사이 토종 OTT의 스포츠 중계 등 새로운 전략이 효과를 발휘한 것이다. 넷플릭스의 콘텐츠 부진은 그동안의 흥행 성적표를 보면 쉽게 예상하기 힘든 일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크게 차별화되지 못한 채 기존 공식들을 답습하고 있다...
산업연구원 "韓 수출 성장세 잇기 위해 수출 다변화 필요" 2024-07-25 11:00:01
빠른 회복과 인공지능(AI), 친환경 기술 수요 확대, 한류의 확산, 강달러 현상 지속 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상반기 한국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19.2%)이 중국(18.9%)을 추월한 것에 주목하면서 대미 무역이 287억달러 흑자를 기록한 데 반해 대중 무역은 54억달러 적자를 내 상반된...
"원조는 일본인데"...세계 1위는 한국 2024-07-20 16:20:33
인구의 도시 밀집 현상 등이 있다는 게 분석도 제기했다. 또 CNN은 편의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플루언서들의 인기를 얻으며 한류 현상도 반영하고 있다고도 거론했다. CNN은 한국 편의점 회사들이 해외로도 진출하는 사실도 덧붙였다. GS25와 CU, 이마트24 등 한국의 3대 편의점 브랜드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한국, 결국 일본마저 제쳤다"…美 CNN도 깜짝 놀란 이유 2024-07-20 13:50:02
성장 배경에는 1인 가구 증가와 인구의 도시 밀집 현상 등이 있다는 게 CNN의 분석이다. 편의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플루언서들의 인기를 얻으며 한류 현상도 반영하고 있다고도 거론했다. 호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 크리에이터 '지니 맹'은 자신이 사는 시드니만 해도 많은 가게가 오후 3시에 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