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최상목 "반도체 지원 프로그램, 다른 나라와 비교해 손색없어" 2024-05-23 15:29:14
"용인의 국가산단하고 일반산단, 2개의 산단에서 용수를 함께 공급할 수 있는 복선화된 공동사용관로를 사용하려고 한다"며 "관로가 파손되거나 누수되는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는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용인 산단의 송전망과 관련해 "지금 가평까지 오는...
LS일렉트릭, 327억원 규모 태국 철도 신호시스템 수주 2024-05-02 14:20:53
약 554억 바트(약 2조원) 규모다. 태국 북동부 지역 반파이(Ban Phai)-농폭(Nong Pok)-사판 미트라팝(Saphan Mitraphab)을 연결하는 총 연장 354km 철도 복선화사업 2구간 중 제 1구간 이다. 태국은 북동부 지역 철도망 개발을 통해, 화물, 여객 운송 능력 확대를 위한 철도 복선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메콩강...
LS일렉트릭, 327억원 규모 태국 철도 신호시스템 공급계약 체결 2024-05-02 09:08:41
327억원이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 약 554억바트(약 2조원) 규모로 태국 반파이∼농폭∼사판 미트라팝을 연결하는 총 연장 354㎞ 철도 복선화사업 2구간 중 제1구간이다. 태국은 북동부 지역 철도망 개발을 통해 화물과 여객 운송 능력 확대를 위한 철도 복선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LS일렉트릭은 2001년 태국 철...
[르포] "더 쾌적하고 빠른데 조용하다"…KTX-청룡 열차 타보니 2024-04-22 18:00:06
기존 KTX-산천의 8천800㎾(1만1천800마력)에서 9천120㎾(1만2천230마력)으로 높인 덕에 최고 속도도 시속 320㎞로 20㎞ 더 빨라졌다. 다만 2028년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KTX-산천과 같은 속도로 운행할 예정이다. 객차마다 동력장치가 달렸지만, 소음과 진동이 크지 않았다. '공기 스프링'...
서울서 부산까지 2시간17분…"햇빛 가릴 때 뒷사람 눈치 안봐도 되네" 2024-04-22 18:00:01
2복선화 사업이 완료되는 2027년 이후부턴 시속 320㎞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당장 다음달부터 KTX-청룡 탑승 시 이동시간 단축 효과를 볼 수 있다. 정차역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다. KTX-청룡은 경부선 기준 서울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에만 선다. 서울역~부산역 기준 2시간17분 소요된다....
용산~목포 2시간 주파…인천·수원서도 출발한다 2024-03-31 18:10:41
경부고속선 간 연결선 6.24㎞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2016년부터 추진해 3500억원이 투입되는 수원발 KTX 사업도 누적 공정률이 24.1%다. 병목 현상으로 이용에 불편을 겪던 평택~오송 구간 복선화 사업도 2028년 완료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사업실시계획을 승인받은 뒤 공사에 본격 착수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국가철도공단, 철도 안전 96개 전문수행기관 선정 2024-02-21 10:50:14
강릉~제진 단선전철 사업, 평택∼오송 2 복선화 사업 등 32개 철도건설 현장에 안전 점검을 수행했다. 김공수 국가철도공단 안전본부장은 “안전 점검 전문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96개 기관과 함께 철도건설 현장에서 무재해·무사고를 달성할 수 있도록 안전 점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사설] 여야 달빛철도 예타 면제 강행…총선용 담합·폭주 멈춰야 2023-12-22 17:48:40
법안에서 고속철도를 일반철도로 바꾸고 복선화 문구를 삭제하는 꼼수를 동원했다. 하지만 최소 6조원의 국가 재정이 제대로 된 경제성 평가도 없이 투입되는 데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더 큰 문제는 여야의 빗나간 담합과 폭주를 멈춰 세울 브레이크가 없다는 점이다. 이 법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대표 발의하고,...
총선 노린 여야의 포퓰리즘 합작…'9조원 혈세' 달빛철도법 연내 통과할 듯 2023-12-21 18:32:51
‘복선화’ 문구가 빠졌다. 일반철도와 고속철도의 운행 소요 시간 차이가 2분여밖에 나지 않는다는 점 등이 고려됐다. 만약 복선으로 추진되면 사업비는 8조7110억원, 단선인 경우에는 약 6조원이 소요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단선·복선 여부는 수요 조사 등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라고 했다. 예타 없이 철도 건설...
홍준표 대구시장, 달빛철도특별법 연내 제정 촉구 2023-11-29 06:59:46
운영의 효율성과 열차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선화는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건의서대로 법안이 통과되면 당초안보다 사업예산이 2조 6000억 원 정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어 특별법 제정에 걸림돌이 되던 국가 재정부담 우려가 크게 해소된다. 그러면서도 운행 시간은 고속철도와 큰 차이가 없어 비용 대비 효과가 크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