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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는 영원하다, 클래식이니까 2022-12-01 17:55:17
힘찬 선율로 이뤄진 이 구간은 ‘인류의 형제애’라는 작품 전체의 주제가 응축돼 짜릿하고 묵직한 감동을 선사한다. 올해도 연말 클래식 공연장엔 베토벤의 합창이 곳곳에서 연주된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은 오는 14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15~16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서울시향 오스모 벤스케의 베토벤 교향곡 합창’...
임윤찬, 콩쿠르 후 꺼내든 '황제'…"베토벤의 유토피아 기대하세요" 2022-11-28 17:58:00
임윤찬은 서정적인 선율이 나오자 딱딱한 박자에 얽매이지 않고 리듬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작품의 멋을 살렸다. 지난 6월 미국 밴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최연소로 우승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광주시립교향악단(홍석원 지휘)과 협연한 베토벤 ‘황제’ 협주곡 등이 담긴 공연 실황 앨범을 도이체그라모폰(DG) 레이블로...
엑소 첸, 25일 음악방송 출격…신곡 ‘사라지고 있어’ 무대 선사 예고 2022-11-23 17:00:10
있어 (Last Scene)’는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과 스트링 연주가 조화를 이루는 발라드 장르의 곡으로, 가사에는 모든 것이 마지막이 되어 점점 사라져가는 이별의 단면을 그렸으며, 첸의 담담하면서도 호소력 짙은 보컬이 곡의 감성적인 분위기를 배가시킨다. SM엔터테이먼트는 이어 “지난 14일 발매된 첸의 세 번째...
연습시간과 손질시간이 똑같은 악기? 2022-11-20 18:20:50
여러 개 준비한 뒤 가장 소리가 잘 나오는 걸로 쓴다. 숙련된 오보이스트라도 마음에 드는 리드를 하나 완성하는 데 한 시간 넘게 걸리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오보이스트는 리드 깎는 시간을 공연을 준비하면서 마음을 가다듬는 의식으로 삼는다고 한다. 오보에의 아름다운 소리 뒤엔 이런 오보이스트의 고충이 숨어 있다....
리샤르-아믈랭 "한국 연주자 엄청나…임윤찬에게 한 수 배웠으면" 2022-11-17 11:34:47
개 프렐류드 전곡을 들려준다. “쇼팽은 뭐랄까, 음악회에서 연주해야 할 의무감이 들어서요. 하하. ‘24개 프렐류드’는 낭만적이지만 선율 자체는 절제한 느낌입니다. 규모가 작은 곡들이지만 감정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습니다. 전곡 연주는 연주자에게도 청중에게도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쇼팽도 음악회장에서 24곡을...
이 노래를 가상인간이 리메이크 했다고?…"가사도 음색도 달라졌네" [영상] 2022-11-14 20:00:01
받아왔다. 이번 한유아의 리메이크곡은 개사까지 해 눈길을 끈다. ‘어떤날’ 조동익의 동생인 원 작사가 조동희가 개사에 참여했다. 스마일게이트는 “리메이크곡 ‘너의 외로움이 날 부를 때’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한 통의 위로 편지”라면서 “변한 현실 속에서 추억을 회상하는 원곡과는 다르게, ...
'가짜 바로크 음악' 쓴 봉준호…다 계획이 있었구나 [김희경의 영화로운 예술] 2022-11-07 18:02:01
등 4개 부문을 휩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2019·사진). 강렬한 스토리, 참혹한 핏빛 결말 등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그런데 흐르는 음악은 정반대다. 우아한 선율의 바로크 음악(1600~1750년)이 주로 나온다. 기생충에는 바로크 시대에 만든 ‘진짜 바로크 음악’과 영화를 위해 급조한 ‘가짜 바로크 음악’이 섞여...
빈필이 빚어낸 관(管)과 현(絃)의 '환상 하모니' 2 [송태형의 현장노트] 2022-11-05 16:35:51
잊히지 않을 달콤쌉싸름한 12마디 주제 선율이 3박자의 왈츠풍 리듬을 타고 전반부와 후반부에 세 번씩 반복되는 데 각각 연주하는 악기가 다릅니다. ‘첼로-바이올린-플루트·오보에·호른-호른-오보에-바이올린’ 순서인데 어떤 악기의 음색이 가을의 감성과 가장 잘 맞는지 비교하며 들어봐도 좋을 듯싶다고 썼습니다. ...
문천식, 11년 만에 신곡 `없던놈` 발표…노래 이어 직접 작사까지 2022-10-28 15:50:08
이후 11년 만이다. 문천식은 지난 2009년 개그우먼 김미려와 함께 ‘사랑 2인분’을 발표해 감미로운 발라더로서 실력과 매력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2011년 ‘자기야’에 이어 올해 ‘없던 놈’까지 음원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며 개가수로서 꾸준한 음악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신곡 ‘없던 놈’은 피아...
'LG아트센터 서울' 물들인 조성진·래틀의 환상적 하모니 [송태형의 현장노트] 2022-10-14 15:28:48
선율 연주가 일품이었습니다. 이어 라벨의 교향악적 춤곡 ‘라발스‘와 앙코르로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모음곡 중 자장가와 피날레를 연주했습니다. 이날 연주회의 백미로 꼽을 만했습니다. 연주자 개개인의 뛰어난 기량과 파트 간 균형 잡힌 합주력은 결은 다르지만 화려한 오케스트레이션과 역동적인 리듬, 다채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