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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올해 수주 1위 중국에 내줄 듯…고수익선박 선별수주 여파 2021-12-05 10:15:00
대부분 발주되는 LPG 운반선도 한국의 수주 점유율은 70.4%에 달했다. 중국의 수주율은 18.3%였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 '빅사이클'을 맞아 발주가 많이 증가했고, 도크(건조공간)가 제한된 상황에서 국내 업체들은 고수익선종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를 했다"면서 "2∼3년치 수주잔고를 채운 상황에서 양적...
대우조선·삼성重, 카타르서 LNG선 6척 계약 수주 2021-11-08 17:34:36
도크를 미리 예약하는 것을 뜻한다.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는 한 본계약으로 이어진다. 카타르는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이다. LNG 수요 증가에 맞춰 가스전 생산량을 늘리고 수출기지를 확장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7700만t 정도인 LNG 생산능력을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NG를 실어나를 배가...
"카타르, 대우조선·삼성重과 LNG선 6척 계약…대량발주 시동" 2021-11-08 10:10:30
체결한 바 있다. 슬롯 계약은 신조(새 선박)를 만들기 위해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LNG 수요 증가에 맞춰 노스필드 가스전의 생산량을 늘리고 수출 기지를 확장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카타르는 현재 7천700만t 정도인 LNG 생산능력을 2027년까지 1억2천600만t으로 확대할...
조선업계 '도크 재가동' 눈치싸움 2021-11-04 17:46:24
총 11개 도크 가운데 울산조선소 4·5도크와 군산조선소(도크 1기) 가동을 중단하고 8개 도크만을 활용해왔다. 이 같은 고민은 현대중공업만의 일은 아니다. 2017년 총 8기의 도크 가운데 2기의 가동을 중단한 뒤 2019년 말 이 중 하나를 재가동한 삼성중공업 역시 남은 1기에 대한 재가동 여부를 검토했지만 내년 재가동...
LG전자, GM 악재 다 털었나…전장 사업 기대감 '솔솔' 2021-10-14 09:27:20
따라 전장 부품 실적 턴어라운드에 대한 시장의 의구심도크다. 실제 3분기 VS의 외형 성장이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다만 긴 안목에서 원가 구조 개선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LG전자는 2018년 이후 수익성 위주의 수주를 확보해왔다. 통상 수주가 매출로 인식되는데 3년의 시간이 소요됨을 감안할 ...
선박가격 12년 만에 최고…주문 골라 받는 조선 빅3 2021-10-13 17:17:18
조선소들의 도크는 이미 가득 찬 상황이다. 빅3는 이미 2024년 상반기까지 거의 모든 도크의 건조 물량을 확보한 상황에서 ‘제값 받기’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9월 수주 시장에서 한국의 비중은 28%로 8월까지 평균 42%에 비해 급격히 떨어졌다. 업계는 한국 조선소들이 안정된 물량 확보를 바탕으로 선별 수주에 나선...
한국 조선, 중국에 9월 수주 1위 내줘…"양보단 질에 집중" 2021-10-13 10:28:21
환산톤수·116척)로, 중국이 이 중 195만CGT(75척)를 거머쥐며 수주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이 91만CGT(14척)로 뒤를 이었고, 일본은 26만CGT(15척)를 기록했다. 한국은 올해 8월까지 4개월 연속 중국을 제치고 수주 1위를 차지했지만, 조선업 '슈퍼사이클' 도래에 따른 발주 급증으로 도크(건조공간)가 빠르게 차면...
수주호황에도 본사인력 줄인 조선사…"1년 뒤 어쩌나" 2021-09-12 17:35:50
선박은 수주부터 건조에 들어가기까지만 1년 이상이 걸린다. 발주사 요구에 맞춘 설계에만 이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작년 상반기까지도 수주가뭄에 더해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현재 조선소 도크는 대부분 비어 있다. 수주랠리가 올 들어 본격화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력이 필요한 시점은 내년 하반기부터라는 것이...
해상운임 급등에 컨테이너선 발주 사상 최대…작년 대비 13배 2021-09-05 09:16:31
크게 하락했고, 그 결과 해운업계는 10년간 장기침체를 겪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만 에버그린이 피더 컨테이너선 24척을 발주하려고 현대미포조선[010620] 등과 접촉했으나 도크(건조공간)가 다 차 중국선박공사(CSSC)에 발주할 수밖에 없었다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공급증가에 앞서 해운업계도 경쟁력 강화에...
“수주 호황 vs 적자·전통산업” 현대중공업 IPO 흥행할까[분석+] 2021-09-01 09:10:06
10% 할증된 목표 주가순자산비율(PBR) 1.34배를 적용했다”며 ▲엔진가치 2조원 ▲가시적인 부유식 해상풍력과 그린수소 사업 진출 ▲수주 호황기에 생산성이 극대화되는 최다 도크 등을 할증의 근거로 들었다. 현대중공업은 모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조선 계열사들이 올해 연간 수주 목표를 8개월만에 모두 채웠을 정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