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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장할 환율" 수출中企의 비명 2013-01-17 16:54:28
참석자들은 환율 대응책이 부족한 영세 수출기업들이 환율 하락으로 기존 계약에서 환차손을 보고 있으며, 향후 수주 물량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해 미국의 양적완화 영향으로 하락을 계속해 지난해 10월 달러당 1100원 선이 붕괴된 이후 3개월 동안 40원 가까이 하락, 현재...
<부가가치로 따지면 對中 무역흑자 450억弗 줄어> 2013-01-17 15:08:22
한국 수출에서 운송과 물류, 금융 등 서비스 부문 기여도는 37%에 그쳐 멕시코,칠레, 노르웨이와 함께 OECD 회원국 가운데 하위권에 머물렀다. 기재부는 "대외 교역 상황의 재분석을 통해 실제 부가가치 창출분을 중심으로통상정책을 새로 수립해야 한다"며 "부가가치 기준을 적용하면 서비스 부문의 기여도가 높게...
대전시, 중소기업 육성에 3천억원 지원 2013-01-17 15:03:37
상시근로자 50명 이상의 중기업은 3억원 이내, 수출기업은 최대 5억원까지이다. 융자기간은2년이다. 또 중소기업 창업 및 경쟁력 강화 사업자금으로 30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공장 또는 사업장 건립에 드는 부지매입비 및 건축비 등 필요한 자금을 10억 원 이내에서 융자해준다. 국내 대기업이나...
<수출업계 "환율 하락탓 수익성 20%이상 악화"> 2013-01-17 11:07:58
기술경쟁력에서 어느 정도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경쟁 상품들의 품질이점차 좋아지면서 세계 시장을 서서히 잠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석자들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비롯한 FTA 체결 확대와 FTA 활용을 위한 절차 간소화 등도 촉구했다. 배터리 수출기업 대표는 "중국의 수입 관세 14%를 포함해...
재계, 환율쇼크에 `얼음`..中企 환헤지 `관심` 2013-01-16 19:22:19
배상근 전경련 경제본부장 "세계 수출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원화가치가 하락하면 우리 수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됨에 따라 기업들이 어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정부가 원화가치의 절상 속도를 늦추는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재계는 당혹감 속에 정부에 구체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민생과...
"서비스 무역협정 체결시 韓 GDP 0.6%↑" 2013-01-16 14:15:49
간 서비스 수출이 연간 780억달러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 경쟁력을 앞세운 운송과 건설서비스, 금융 보험 분야에서 대규모 무역수지 흑자가 예상돼 국내총생산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정병화 외교부 다자통상국 홍보담당관 "협정이 올해안에 타결된다는 전제하에 15년...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 작년 1만4천여명 채용" 2013-01-16 13:01:51
추산됩니다. 또 1차 협력업체들의 작년 총 수출액은 9.1% 증가한 27조5천억원이며 이중 해외 완성차 업체로의 판매가 절반 가량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일자리 창출, 국가경제 기여도 등의 측면에서 완성차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부품 협력사의 수출...
“엔화약세, 수출기업 `비상`..대책은?” 2013-01-16 11:44:35
마찬가지로 우리도 지난 3년 동안 매년 수출이 사상 최대였지만 오히려 환율 수준은 상당히 높았다. 정부의 고환율 정책에 이어 달러 선호 현상이 강화되는 것의 상대적 영향을 받은 것이다. 따라서 현재 달러를 기준으로 한 원화의 가치가 1050원 수준에서 수렴해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적정 수준임을 알 수 있고 이...
"中 도시화과정 비즈니스 기회 잡아야" 2013-01-16 11:25:33
이후 국가의 성장동력이 상실되고 국제 경쟁력이 약화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문형 산업연구원 국제산업혁력센터 소장은 "시진핑 정부의 정책방향은 수출주도형 성장전략에서 내수주도형으로, 제조업 위주에서 서비스산업 중심으로 전환될것"이라며 "중국 진출 전략을 제조업 중심의 수출용 임가공 위주에서 서비스...
환율하락, 산업계는 이미 `공포` 2013-01-16 11:07:42
수출기업들은 초비상 상태가 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가격경쟁력 약화, 이에 따른 이익 감소가 불가피한 주요 수출기업들은 최악의 상황을 걱정해야할 판입니다.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환율 하락을 바라보는 수출기업들의 심정은 막막하기만 합니다. 환율에 민감한 자동차의 경우 원·달러 환율이 10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