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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빅3+해운 빅2' 시가총액 5년4개월 새 45조원 증발 2016-04-27 06:07:06
덩치가 작아졌다. 조선·해운업은 대표적인 국내 기간산업으로 꼽히지만, 글로벌 경제의 성장 둔화 및 공급 과잉으로 수년째 부진에 빠져 있다. 해운사들은 호황기에 선박을 경쟁적으로 늘렸지만 세계적으로 수출입 물동량이줄면서 불황을 겪어왔다. 조선사들은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해양플랜트 인도...
양대선사 자율협약 신청에 '선박펀드' 재조명 2016-04-26 06:07:07
해운업계가 '치킨 게임'에 들어간상황에서 일반적인 컨테이너선으로는 물동량 대비 기름을 적게 먹는 초대형 '에코쉽'으로 무장한 글로벌 대형 선사들과 대적할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다. 국내 선사들은 금융위기 이후 유동성 악화로 대형선박 신조 기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상황이다. 글로벌...
[부실여신 '눈덩이' 국책은행] 나무만 보고 숲 못보는 구조조정…조선사 합병 8년째 '전무' 2016-04-25 17:37:09
추진 계획을 내놨다. “부실 우려가 큰 건설·조선·해운업종을 중심으로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금융위원회)는 게 골자다. 대상은 건설·조선·해운업종에 속한 277개사 중 46개사였다. 구조조정 ‘집도’는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채권은행이 맡았다. 이...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후폭풍] "해운동맹서 퇴출되면 해운업 붕괴…구조조정 노력 모두 허사" 2016-04-25 17:32:01
해운업계가 거대 해운동맹 위주로 움직인다는 점 때문이다. ‘2m’ ‘g6’ ‘오션3’ ‘ckyhe’ 등 4개 동맹이 주요 원양 항로의 99%를 독점하고 있다.그런데 지난해부터 저유가와 물동량 감소 등으로 극심한 불황에 빠지자 기존 동맹 구도가 뒤틀리기 시작했다. 작년 11월 세계...
한진해운,채권단에 25일 자율협약 신청 예정··경영정상화 추진 2016-04-22 16:52:07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해왔다. 해운업계가 장기 침체기에 들어가면서 한진해운은 2013년 이후 유동성을 확보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1조7천억원 규모의 전용선 부문을 매각하는 한편 4천억원의 유상증자를 하는 등 자구 노력을 지속,지난해 영업이익 369억원을 달성하고 흑자전환에는 성공했지만 자체적...
산은 등 정책금융기관, 선박펀드 조성 협약 체결 2016-03-21 14:48:51
수 있게 하고, 중장기적인 영업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성장의 발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기대 효과를 설명했다. 아울러 "어려움을 겪는 해운업계가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회복하도록 지원해 정책금융이 해운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마켓인사이트] 해운사 폴라리스쉬핑 상장 연기 검토 2016-03-14 18:35:34
“회사 실적은 개선되고 있지만 해운업계가 침체된 데다 증시 시황도 좋지 않아 상장 시기를 재조정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폴라리스쉬핑은 해운업계에서 ‘알짜회사’로 통한다. 세계 최대 철광석 회사인 브라질 발레와 포스코 등 우량 화주들과 해운 호황기에 9~20년짜리 장기계약을...
[사설] 대한민국 경제외교 전도가 안 보인다 2016-01-25 17:36:53
격(格)도 떨어진다. 수출 감소에다 플랜트·해운업계가 고사 직전인 한국은 열 일 제쳐 놓고 정상급이 달려가도 모자랄 판이다. 한데 뭐가 바빠서 못 가는지 알 수 없다. 전직 부총리는 ‘허영의 전시장’이라고도 불리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는 쫓아갔다. 유일호 부총리도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국제사회 복귀하는 이란] 건설업계 '이란 특수' 기대…"1400억달러 수주시장 열린다" 2016-01-17 19:07:36
차지했지만 2010년부터 수출이 중단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란 제재가 완화되면 포스코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파이넥스 기술을 이란에 수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해운업계 역시 제재 해제로 늘어나는 물동량을 붙잡는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시아에서 중동으로 가는 물동량에서 이란이...
이란 경제·금융 제재 해제…국내 수혜 예상 업종은? 2016-01-17 11:52:56
◆ "바다·하늘길도 열린다"…항공·해운업계 기대 한국과 이란 양국 간 교역이 충분히 활성화되면 항공 직항노선도 개설될 수 있다. 양국은 1998년 항공협정을 체결해 주 4회 비행기를 띄울 수 있도록 설정된 운수권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이란 제재 이전에는 이란항공이 정기노선을 운항했었다. 현재 운수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