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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4년 만에 다시 일어서다 2018-05-10 22:15:26
선체가 바로 세워졌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현대삼호중공업은 3시간 10분간의 작업 끝에 10일 낮 12시 10분 세월호를 94.5도까지 바로 세워 선체 직립을 완료했다. 세월호가 진도 맹골수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지 4년, 선체가 뭍으로 올려진 지 1년 만이다. 지난한 세월 동안 세월호가 일어서기를 기다려온 가족들은...
[세월호 4년] ③ 인양·거치까지 3년, 직립·마지막 수색 남았다 2018-04-12 06:20:40
맞았지만 '세월호'는 아직 진행형이다. 맹골수도 깊은 바다에 침몰한 채로 누워 있던 세월호는 꼬박 3년이 지나서야 물 밖으로 나왔지만, 아직 5명은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상태다. 참사 3주기 직전, 인양에 성공해 목포 신항에 거치된 세월호는 이제 옆으로 누운 선체를 바로 세우는 직립(直立) 작업을 앞두...
[세월호 4년] ① 기억과 기다림의 노란 물결 오늘도 일렁인다 2018-04-12 06:20:01
지켜봤던 조도면 동·서거차도 주민은 맹골수도(孟骨水道) 세찬 물살을 피해 이날도 어업에 나섰다. 또 다른 피해자이기도 한 이들은 하루에도 수차례 무심한 듯 사고 해역을 바라보며 한숨을 내쉰다. 한 주민은 "바다가 무슨 죄가 있겠느냐. 그날을 잊는다면 언젠가 다시 참사가 찾아올 것"이라며 씁쓸함을 곱씹었다....
1만t급 현대중 해상크레인이 세월호 바로 세운다 2018-04-01 06:05:01
기자 = 전남 진도 맹골수도 바다에 침몰한 세월호가 물 위로 올라온 지 1년이 넘은 가운데 부두에 옆으로 누워 있는 세월호를 바로 세우기 위해 국내 최대 해상크레인이 동원된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울산 본사에 있는 1만t급 해상크레인이 오는 5월 세월호를 바로 세우는 직립(直立) 작업에 투입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뭍에 올라온지 1년…미수습자 찾기·진상규명 '아직도 진행형' 2018-03-23 08:00:04
= 전남 진도 맹골수도 깊은 바다에 침몰해있던 세월호가 물 위로 올라온지 23일이면 1년이 된다. 3년 만에 그 처참한 모습을 세상에 드러낸 세월호는 우여곡절을 거쳐 다시 육상으로 옮겨졌다. 육상으로 옮겨지고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한 수색 작업이 7개월 동안 이뤄졌지만 여전히 5명을 찾지 못했다. 침몰 원인 등을...
'9천40t→1만7천t→8천400t'…세월호 무게도 부침 거듭 2018-02-21 15:28:45
추산된다. 세월호 선체는 2년가량 진도 맹골수도 사고해역에 가라앉아있다가 침몰 1천73일째인 지난해 3월 23일 수면 위로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겨져 목포신항으로 이동, 특수운송장비 모듈 트랜스포터(MT)에 실려 마침내 뭍으로 올라왔다. 그사이 바닷물과 펄을 머금은 세월호 무게는 약...
연합뉴스 선정 2017 10대 국내뉴스 2017-12-14 11:00:15
16일 전남 진도 맹골수도에서 침몰한 세월호가 침몰 해역에서 끌어 올려져 3년 만인 올해 4월 11일 목포신항으로 옮겨졌다. 선미 램프를 절단하고, 선체에 구멍을 뚫어 무게를 줄이는 등 힘든 과정을 거쳐 천신만고 끝에 인양이 마무리됐다. 목포신항 거치 이후 수색 당국은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해 객실 구역과 화물칸,...
세월호 내년 3월까지 바로 세워 추가 수색·침몰 원인 규명 2017-11-20 10:38:49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세월호를 인양하고 맹골수도에서 목포신항까지 이동 경로에 대한 추가 수중도 검토하고 있다. 추가 수색과 조사를 마치고 내년 5월 6일 최종 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하게 된다. 선체 수색·조사와 함께 세월호 선체 보존과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진다. 선조위는 세월호 가족, 해양수산부 등...
미수습자 5명 남기고…세월호 선체 수색 마무리 수순? 2017-11-16 16:41:13
후 이동한 경로인 맹골수도에서 목포신항까지 약 3㎞ 수중 지역에 대한 추가 수색 여부도 검토한다. 선조위는 전날 해수부로부터 이와 관련한 중간 검토 결과를 보고받았다. 선조위 관계자는 "추가로 수중수색을 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된다는 게 중간 보고서의 요지였다"며 "최종 보고서를...
세월호 침몰 해역서 사고원인 밝힌다…선박 동원 이례적 실험 2017-09-26 16:05:25
운용 실험을 시행한다. 선회권 비교 실험은 맹골수도 바깥쪽에서 조타기, 타각표시기, GPS플로터 등을 동원해 선박을 5∼45도 우측으로 선회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실험값은 세월호가 약 1분 동안 급격히 선회하며 결국 기울어 침몰한 원인을 규명하는 데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타장치 운용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