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관료주의에 빠져 벼랑에 선 한국 조선업, '변경 DNA'를 회복하라 2016-06-06 17:30:28
일본 정부는 건조능력을 10년 동안에 절반으로 줄였다. 이 과정에서 해고가 쉬운 연구와 설계 인력이 많이 줄었고 대학에선 조선과가 줄어들었다. 그래서 호황이 닥쳐도, 일본 조선업은 인력 부족으로 힘차게 일어서지 못했다.반면에 우리 엔지니어들은 우수하다. 조선은 일관 공정이 어렵고 사람과 기계가 함께 일하는...
현대상선 채무조정 '효과'…줄어드는 부채 1.7조, 자본으로 전환 2016-06-02 17:59:14
낮아지면 선박펀드를 지원해 효율성 높은 초대형 선박을 건조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회계법인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영업손실을 지속하면 현대증권 매각 대금은 연말까지 탔?남지 않을 것”이라며 “회생의 관건은 영업에서 돈을 버는 것”이라고 말했다.○제3 해운동맹 가입 본격화현대상선이...
STX조선 법정관리 신청 2016-05-27 18:48:12
공동관리) 체제에서 수주해둔 선박을 내년까지 정상 건조해 인도대금을 받더라도 약 7000억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해외 선주사의 손해배상채권 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회생절차를 통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또 “지난해 말 실적이 없는 등 현재의...
STX조선해양 법정관리 신청 2016-05-27 18:07:43
선주사의 손해배상채권 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회생절차를 통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율협약 체제에서 내년까지 수주가 남아 있는 선박을 정상 건조해 인도대금을 받더라도 부족한 자금이 약 7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라는 게 STX조선의 판단입니다. 이와 함께 STX조선은 법정관리를 통해 기업...
현대상선 법정관리 땐 '공멸'…대한해운 때도 외국 선주 97% 떼여 2016-05-22 18:40:15
건조 때 자기 돈만 쓰는 게 아니라 외부자금(선박금융)을 끌어들이는 데 법정관리 이후 선박금융 이자 상환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2011년 대한해운의 법정관리로 주요 용선주 중 하나던 미국 이글벌커는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상장폐지됐으며 미국식 법정관리(챕터11)에 들어갔다. 젠코 시핑앤드트레이딩은 경영 정상화에...
현대중공업, 1,500억원 규모 유조선 경매에 부쳐 2016-05-16 10:25:33
엘리펀트호`를 경매할 예정입니다. 이 초대형 유조선은 대만 선주사인 TMT사가 현대삼호중공업에 발주해 2011년 인도됐던 선박이지만 TMT가 건조 대금을 지불하지 못해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이 지난 3월 칭다오항에 정박 중인 이 유조선을 압류 조치한 바 있습니다. 발주 당시 선박 가격은 1억4천만달러였지만,...
현대중공업,건조대금 못받은 1,500억 유조선 압류해 中 경매 2016-05-16 10:03:54
발주, 2011년 인도됐던 선박이나 TMT가 건조 대금을 지불하지 못하자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이 지난 3월 칭다오항에 정박 중인 이 유조선을 압류 조치했었다. 이번 경매를 통해 초대형 유조선을 팔 경우 자금난에 시달리는 현대중공업그룹에는 가뭄에 단비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재...
조선 빅3 차입금, 5년새 14조 증가…불리한 수주 관행 탓 2016-05-08 08:57:32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만 해도 선박 건조 단계에 따라 선주로부터 선박대금을 균등히 지급받는 계약이 주를 이뤘다.그러나 금융위기 이후 해운업 및 조선업 동반 침체로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선박을 선주에게 인도하는 시점에 대금의 절반 이상을 지급받는 계약(헤비테일 방식)이 보편화됐다.조선사가 배를 건조하려면...
조선3사 차입금 5년새 14조 늘어…불리한 수주계약 때문 2016-05-08 06:05:44
건조 단계에 따라 선주로부터 선박대금을 균등히 지급받는 계약이 주를 이뤘다. 글로벌 해운업 호황으로 선박 발주가 줄을 이었기 때문에 조선 3사가 즐거운 비명을 지르던 시기였다. 그러나 금융위기 이후 해운업 및 조선업 동반 침체로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선박을 선주에게 인도하는 시점에 대금의 절반...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불꺼져 가는 울산과 거제 조선소 "13년전 '스웨덴 말뫼의 눈물' 기억해야" 2016-04-22 20:59:02
건조했다. 하지만 2003년 현대중공업에 단돈 1달러에 팔리는 신세가 됐다. 1980년대 들어 한국과 일본 등이 세계 조선시장을 휩쓸기 시작하면서 코쿰스가 경쟁력을 잃고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스웨덴 국영방송은 해체된 크레인이 울산으로 떠나던 날 ‘말뫼가 울었다’는 보도와 함께 장송곡을 틀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