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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수소연료전지 기술업체와 핵심부품 공동개발 협약 2023-03-23 10:12:07
가습기가 필요하다. 반면 초고온형 연료전지는 비교적 적은 양의 촉매로도 구동이 가능하며 별도의 가습 장치가 필요 없어 시스템 단순화가 가능하다. 이번 공동 개발에서 현대차·기아는 자체 개발한 이온전달소재 및 촉매를 어드벤트에 공급한다. 어드벤트는 이를 활용해 초고온 연료전지 구동에 필요한 MEA 생산과 공정...
현대차·기아, 美기업과 수소 연료전지 기술 공동개발 2023-03-23 09:37:59
연료전지는 높은 가격대의 백금 촉매를 기반으로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급하는 가습기가 필요하다. 초고온형 연료전지는 비교적 적은 양의 촉매로도 구동이 가능하고 별도의 가습 장치가 필요 없다. 현대차·기아는 자체 개발한 이온전달소재와 촉매를 어드벤트에 공급하고, 어드벤트는 이를 활용해 MEA 생산과 공정 기술을...
[단독] "중국 의존도 심화…친환경 정책에 대중 무역적자 더 악화" 경고 2023-03-21 09:30:03
전지의 핵심 소재인 산화리튬·수산화리튬의 대중국 수입액은 지난해 1~10월 기준 25억16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08.8% 급증했다. 같은 기간 이 품목의 대중 수입 의존도는 86.2%에 달했다. 리튬이온배터리의 대중국 수입도 작년 1~6월 기준 42억5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2.3% 증가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대중...
"전기차 주행거리 10배↑"…실리콘 음극활물질 개발 2023-03-20 14:15:48
이차전지 충전 때 양극에서 나오는 리튬이온을 음극에서 받아들이는 소재로 음극활물질, 도전재, 바인더로 이뤄졌다. 일반적으로 음극활물질은 흑연이나 인조흑연 등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흑연은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실리콘과 같은 고용량 음극활물질은 상용화 음극소재인 흑연보다 10배 이상 용량을...
1억 투자했으면 11억…"에코프로비엠, 저만 못 산 건가요"[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3-03-18 08:00:01
‘2차전지 대장주’로 이름을 날리며 주가가 고공행진 중이다. “올해 매출액 7조4000억, 영업익 5104억 전망”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 에코프로 2차전지 사업부문이 물적분할해 신설된 회사다. 2019년 3월 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고 출력을 높이려면 배터리 기술이 중요한데, 양극재가...
국내연구진, 전기차 배터리효율 60% 끌어올릴 '차세대전지 양극재' 개발 2023-03-07 17:31:37
리튬이온전지 대비 60%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리튬-황 전지’의 양극 소재를 찾아냈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한 가운데 나온 결과라 주목된다. 서강대는 화공생명공학과 문준혁 교수 연구팀이 차세대 리튬-황 전지를 위한 고성능 ‘코발트...
인하대, 미세플라스틱 포집 통한 에너지 소재 재활용 기술 개발 2023-03-03 14:16:28
응집체는 열처리로 통해 리튬이온전지의 음극 소재로 재활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포집한 미세플라스틱을 전구체로 활용해 철산화물 표면을 비정질 탄소로 코팅함으로써 높은 용량을 가지고 있고, 오래 가는 차세대 리튬이온전지용 음극 소재를 개발했다. 연구팀의 개발 기술은 수처리 공정을 통해 발생한 폐기물을...
리튬메탈 전지, 탄소섬유 음극재로 내구성 3배 높였다 2023-02-28 12:00:12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리튬메탈 전지는 리튬이온 전지의 음극 소재인 흑연을 리튬메탈로 대체한 전지다. 이론적으로 리튬이온 전지보다 10배 높은 용량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충·방전 중 리튬 표면에 돌기 모양으로 자라나는 '결정 돌기'가 생겨나며 분리막을 찢는 현상 때문에 내구성과 안전...
"보잉·화웨이와 사업 기회 잡아야죠"…4년후 도약 꿈꾸는 스타트업들 2023-02-28 01:37:25
생산해 친환경적이다. ‘주류 배터리’인 리튬이온전지보다 수명도 최대 3배 길다. 이 대표는 카이스트, 한국화학연구원 등에서 박사 과정을 거치며 10년 넘게 배터리를 연구해 왔다. 단돈 5000만원을 손에 쥐고 창업에 뛰어든 그는 10여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총 10억원을 지원받았다. 이 대표는 “그야말로...
이재용, 삼성SDI 찾아 '꿈의 배터리' 시험 생산라인 점검 2023-02-27 17:12:02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고체로 대체해 안전성과 성능 면에서 기존 전지보다 진일보한 차세대 배터리다. 유기 용매가 없어 불이 붙지 않아 화재·폭발을 방지할 수 있고, 음극 소재는 흑연·실리콘 대신 리튬 금속을 적용해 에너지 밀도도 높일 수 있다. 삼성SDI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