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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해운법 개정이 필요한 이유 2021-11-14 17:39:03
선사들의 재정 상태를 파악해보면 동남아 항로의 대표 선사격인 고려해운은 2003~2018년 16년 동안 연평균 영업이익률이 2.5%에 불과하다. 현대상선은 -2.25%이고 특히 2011년 이후는 8년 동안 -7.2%의 영업이익을 냈다. 이런 실적을 보면 그동안 우리나라 선사들이 얼마나 고군분투했는가를 알 수 있다. 현재 호황이라고...
"완성차 생산 줄어 실적 반토막"…일감 끊긴 부품업체 폐업 속출 2021-11-12 17:30:56
뛰었다.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컨테이너 해운 운임은 지난해 말 개당 3000달러에서 올 8월 2만6000달러로 급등했다. 더 큰 문제는 원자재 가격이 앞으로 더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이다. 전기차에 필수적인 희토류와 알루미늄, 흑연 등은 대부분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이 수출량을 통제할 경우 가격 급등이...
OECD 경쟁위 의장 "해운 가격담합 관련 경쟁법 집행 강화 추세" 2021-11-04 12:00:04
큰 해운업의 가격 구조의 특징을 고려할 때 경쟁이 시장 참여자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담합과 같은 성격을 갖는 합의에 대해 경쟁법 적용이 면제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20여 년간 이처럼 오래된 규제 프레임워크에 의문이 제기돼 왔다"고 말했다. 지난해 OECD는 해운 협약에 대해...
SM상선, 6000억 공모계획 철회 “적절한 가치평가 못받아” 2021-11-03 10:53:18
해운회사인 SM상선은 3일 기대에 못 미치는 수요예측 결과 탓에 기업공개(IPO)를 계획을 취소한다고 공시했다. SM상선은 “최종 공모가 확정을 위한 수요예측을 실시했으나 회사의 가치를 적절히 평가 받기 어려운 측면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해 대표주관회사의 동의 하에 잔여 일정을 취소하고 철회신고서를 제출한다”고...
SM상선 "2024년까지 노선 18개 확대..美 동부노선 개설" 2021-10-29 15:54:33
SM그룹의 계열사인 SM상선은 2016년 한진해운의 인력과 영업자산을 인수해 설립됐다. 최근 해상 운임 급등 등에 힘입어 2016년 설립 이후 매출이 연평균 40%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영업이익 3076억원을 기록했다. 올 3분기 실적은 해상운임 급등 등의 영향으로 이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회사는 다음 달...
SM상선 "외부 환경 변화에 흔들림 없는 글로벌 선사 도약할 것" 2021-10-29 13:44:54
맞게 진행할 예정으로, 내년부터 적용될 해운 탄소배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 저감장치 설치 등을 다양하게 고려하고 있다. IPO를 통해 확보된 자금으로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추가 선박 확보와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을 동시해 진행할 예정이다. 또 서비스 네트워크의 확장과 유지에 필요한...
"해운담합, 공정위 아닌 다른기관이 관할하는 것은 바람직 안해" 2021-10-29 13:30:02
"해운담합, 공정위 아닌 다른기관이 관할하는 것은 바람직 안해" 공정위·한국경쟁법학회 공동 학술토론회 개최 조성욱 공정위원장 "건강한 온라인 플랫폼과 데이터 경제 조성 노력"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해운사 운임 담합 사건을 공정거래위원회가 아닌 다른 국가기관이 관할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국가기관의...
M&A 귀재의 격정 토로..."해운업황 고려한 회계 규정 도입해야" 2021-10-26 15:48:24
발판을 마련해줘야한다"고 강조했다. 해운업은 낮은 가격에 선박을 확보 해 적기에 해상운송에 투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런데 선박 구매와 건조에 수천억원이 들어가다보니 기업의 재무 안정성이 급격히 악화된다는 문제가 있다. 선박 투자를 늘릴 수록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지고 기업 신용도는 떨어지는 것이다. 우 ...
천안·원주·양주…여기도 곧 서울 된다 [집코노미TV] 2021-10-23 10:00:20
했다고 보시나요? ▷김시덕 작가 고려시대 남경은 서울 사대문의 서북쪽에 치우쳐있다가 조선이 만들어지면서 그 위치를 살짝 동남쪽으로 내려서 지금의 청계천을 중심으로 걸쳐진 게 한양인거구요. 그러다가 구한말이 되면서 서쪽으로는 마포, 동쪽으로는 왕십리지역까지 확장되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도시의 확장이라는 게...
해수부-공정위, '해운사 담합' 두고 평행선…국감장서 이견노출 2021-10-21 18:26:13
규모, 회사의 재정 상황, 해운산업의 특성을 종합 고려해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주된 공동행위 19건은 해수부에 신고해 아무 문제가 없고, 기타 해수부에 신고하지 않았다는 122건에 대한 세부 협의도 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판단을 여전히 하고 있다. 공정위와 생각이 다르지만, 저희가 얘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