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현대로템 "KTX-청룡, 성능 검증 끝" 2024-04-09 18:20:49
기존 KTX(시속 305㎞)보다 더 빠르다. 다음달부터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된다. 1편성당 8량으로 운영되며 좌석 수는 515석에 이른다. 두 개 이상 차량을 하나로 묶어(중련) 운행하면 좌석 수는 최대 1030석까지 늘어난다. KTX-청룡은 동력 장치가 전체 열차에 분산된 ‘동력 분산식’ 차량이다. 기존 KTX-산천이 동력차를 ...
현대로템, KTX-청룡 납품 전 성능 집중점검…승객 편의도 개선 2024-04-09 09:43:09
편의도 개선 지난 1월까지 18만㎞ 시운전…내달부터 경부선·호남선 투입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현대로템[064350]은 신형 고속철도차량 'KTX-청룡'에 대해 납품 전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9일 밝혔다. 운행 최고 속도가 시속 320㎞에 달하는 신형 동력 분산식 차량인 KTX-청룡은 8량...
철도건널목 사고 1년새 70% '뚝'…비결은? 2024-04-08 15:48:19
적용된 CCTV를 건널목 2개소(충북선-사인1, 호남선-채산)에 시범 운영한 결과 일시 정지를 무시하는 비율이 27.1%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권용복 TS 이사장은 "철도건널목 사고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철도 안전 홍보를 추진해 안전한 철도 이용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시속 320km 'KTX-청룡' 내달 달린다 2024-04-01 18:33:56
경부선과 호남선을 달리게 되며 2027~2028년까지 31편성을 추가 도입할 방침이다. 다음달부터 서울~부산 구간은 2시간10분대, 용산~광주송정 구간은 1시간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는 급행 고속열차가 기존 하루 편도 2회에서 6회로 확대 운영된다. 경부선은 서울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에 정차한다. 호남선은 용산역,...
"더 빠르고 더 넓어졌다"…신형 고속열차 'KTX-청룡' 2024-04-01 17:40:35
운행되지만, 오는 5월부터 하루 6회(경부선 4회·호남선 2회)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주중 경부·호남선의 공급석은 각각 1천30석씩 늘어나고, 주말 경부선은 선로 용량 등을 고려해 300석이 늘어난다. KTX-청룡의 운임은 기존 KTX와 동일하게 설정됐다. 국토부는 급행 고속열차 운행과 함께 수원을 경유하는 일반...
윤 대통령 “KTX-청룡 5월부터 투입…급행열차 운영도” 2024-04-01 15:38:19
대통령은 1일 “오는 5월부터 KTX-청룡을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전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속도 혁명에 박차를 가하고 고속철도망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전국 2시간 생활권'을 실현하겠다"라며 이 같이 말헀다. 이날 처음으...
지구 1만5700바퀴, 누적 이용객 10억명…스무살 KTX '교통 혁명' 2024-03-31 18:12:56
동대구역(3만4875명) 등 순이다. 2004년만 해도 KTX는 2개 노선(경부선·호남선), 20개 역에만 정차했다. 2011년 전라선(용산~여수엑스포), 2015년 호남선(오송~광주송정), 2017년 강릉선(서울~강릉), 2021년 중앙선(청량리~안동) 등 KTX 영토는 점점 확장됐다. 최근 8개 노선, 69개 역에 KTX가 다닌다. 2021년 기준 전체...
용산~목포 2시간 주파…인천·수원서도 출발한다 2024-03-31 18:10:41
3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단계 사업이 진행 중인 호남선 고속철도 사업을 비롯해 전국에서 5개의 고속철도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사업 구간만 492.1㎞에 달한다. 당장 내년 완료 예정인 호남선 고속철도 사업은 충북 오송부터 목포까지 10조9053억원을 들여 추진하는 고속화 사업이다. 1단계 182.3㎞ 사업은 완료됐다....
영암~광주에 2.6조 투입…'한국형 아우토반' 놓는다 2024-03-14 18:57:05
사업이 추진된다. 기존 전라선 고속전철을 호남선·경부선과 같이 시속 350㎞ 이상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로 전환하는 게 골자다. 전라선 고속철은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급하게 개통한 까닭에 기존 선로를 개선하지 못해 속도가 느려 ‘무늬만 고속철’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윤 대통령은 전남의 산업 인프라...
'속도 무제한'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만든다…전라선 고속화도 2024-03-14 14:24:40
인해 전라선은 경부선, 호남선과 비교해 설계속도가 낮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전라선은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엑스포)'를 앞두고 급하게 개통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라선 고속철도 속도를 현재 시속 120㎞에서 250㎞까지 높일 수 있도록 일부 구간의 선형을 개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