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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배달원` 급증…5년간 운수업 취업자 절반 이상이 2030 2022-10-23 09:29:00
플랫폼 노동자가 증가한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다만 20∼30대 취업자들이 배달업으로 쏠리면서 중소제조업은 심각한 인력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이 채용을 원하지만 채우지 못한 빈 일자리수는 지난달 기준 22만6천명으로, 이중 300인 미만 사업장이 96.9%(21만9천명)을 차지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 빈...
"회사보단 배달"…5년간 운수업 취업자 증가 절반이상이 2030 2022-10-23 07:01:01
등 플랫폼 노동자가 증가한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다만 20∼30대 취업자들이 배달업으로 쏠리면서 중소제조업은 심각한 인력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이 채용을 원하지만 채우지 못한 빈 일자리수는 지난달 기준 22만6천명으로, 이중 300인 미만 사업장이 96.9%(21만9천명)을 차지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 빈...
재계 "노란봉투법은 노조방관법…입법 중단해야" 우려 2022-09-14 16:28:27
누가 보호하느냐는 취지다. 김용춘 전경련 고용정책팀장은 "법에서 허용하지 않는 불법 행위에 대하여 노조가 한 것이라면 면책해 준다는 발상은 법리적으로도 맞지 않고 위헌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 기업 관계자는 "최근 120일 파업이 겨우 종결된 하이트진로의 경우 파업에 따른 손배 소송을 철회하는 대신 재발...
호봉제 탓…韓 세대간 임금격차 '세계 최대' 2022-08-30 18:38:18
다시 벌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 고용노동정책팀이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임금 격차 진단과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300인 미만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 수준은 대기업(300인 이상) 대비 60%에 미치지 못하다가 2019년 처음 60%를 넘었고 이후 코로나19 국면에서 63.29%까지 개선됐다....
"30년차는 1년차 세 배 연봉…생산성 무관한 임금격차 완화해야" 2022-08-30 15:58:12
근로자 고용에 대한 부담을 높이고 정년제도 도입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유일호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세대간 임금격차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호봉제에서 직무급제로 개편해야 하는데 근로기준법상 노조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임금체계 변경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경총 "지난 5년간 고용 양극화·노동력 유휴화 심화" 2022-07-05 12:01:22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실직자가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로 진입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로 경총은 분석했다. 임영태 경총 고용정책팀장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 양극화 해소를 위해 규제 혁파와 노동개혁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유휴인력과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韓임금상승률 G5의 2.6배…"노동비용 증가가 물가상승 압박 한 요인" 2022-06-26 09:21:00
있다고 한경연은 진단했다. 이러한 노동비용 증가는 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한경연은 전했다. 한경연이 2011∼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급여 자료가 모두 있는 국내 상장사 1천369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 기간 인건비 증가율은 54.5%로, 매출액 증가율(17.7%)의 3.1배에 달했다. 인건비가 늘어난...
경제단체 "근로시간 개선 방향성에 공감…세부 논의 이어가야"(종합) 2022-06-23 14:08:19
위해 고용의 경직성 해소가 필요하다"며 "기업의 신규 채용에 부담을 주는 규제인 불명확한 해고 법제와 인력 활용의 제약이 되는 기간제 및 파견 규제에 대한 개혁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아울러 "이번 노동부의 발표에는 노사 간 힘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대체근로 금지, 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사업장 점거 등...
경총 "코로나19 충격으로 2020년 대졸자 고용률 최근 10년내 최저" 2022-06-14 11:00:04
느는 등 고용의 질도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영태 경총 고용정책팀장은 "코로나19로 2020년 대졸자는 다른 연도의 졸업생에 비해 큰 고용 충격을 받았고, 그 충격 여파가 상당 기간 이어지는 상흔 효과를 경험할 우려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의 상흔 효과가 구조적 문제로 연결되지 않도록...
안전운임제 2년…운임 40% 뛰고, 물류비 부담 中企 '직격탄' 2022-06-10 17:37:03
대해 김용춘 전국경제인연합회 고용정책팀장은 “유류세 인하와 유가보조금 확대 등 정부 지원을 감안할 때 과도한 운임 인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화주들은 근로시간은 줄고 수입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시멘트 화물차주의 월평균 근로시간은 2019년 376시간에서 2021년 355시간으로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