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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호재밖에 없어요"…집값 4주 연속 뛴 이 동네 2024-02-24 18:02:50
권역별로 광역철도망을 깔아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한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철도 건설은 부동산 시장에서 최대 호재로 통한다. 철길이 새로 깔리는 지역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철도 사업은 완공까지 예상보다 긴 시간이 걸리거나 경제성 논란으로 사업이 중간에 좌초될 수 있는 리스크를 안고...
기후동행카드 과천도 동참…지하철 4호선 5개역 이용 2024-02-07 18:31:54
남부를 잇는 지방자치단체다. 사실상 ‘서울 생활권’으로 분류된다. 과천시에 따르면 하루 평균 약 1만5000명의 과천시민이 대중교통으로 서울~과천을 오간다. 그동안 지하철 4호선은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남태령역까지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었다. 이후 선바위역부터 범계역 구간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광주·대구 '달빛동맹', 남부거대경제 길 튼다 2024-02-07 16:46:53
위한 남부 거대 경제권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달빛철도의 조속한 건설 △달빛첨단산업단지, 국가 인공지능(AI)·디지털 혁신지구 구축 등 신산업벨트 조성 △남부 거대 경제권의 전략산업 육성 및 지역 인재 육성 △대구-광주 2038 하계 아시안게임 성공 유치 등 영호남 상생협력 사업을 공동 발굴해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 찍고 지하철 '서울역→과천역'까지 간다 2024-02-07 11:00:03
경기남부 지역의 가교 역할을 하는 지자체다. 사실상 '서울 생활권'으로 분류된다. 서울-과천 구간은 수도권 시민의 통행이 많은 구간이다. 과천시의 평균 대중교통 이용객은 일일 약 2만 명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서울-과천을 오가는 것으로 집계됐다. 협약에 따라 서울~과천을 오가는 시민들은 지하철 4호선...
'달빛철도 효과' 173개 산단 경제벨트 잇는다 2024-02-05 19:10:36
특별법 제정은 국회 상임위·법사위원회 등에서 치열한 논의를 거쳐 여야 이견, 지역 이해를 둘러싼 복잡한 갈등 등 수많은 난관을 딛고 통과된 것이어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강 시장은 “광주~대구 한 시간대 생활권이 형성되면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광주선 철도 지하화사업도 동력을...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힘 싣겠다" 2024-02-05 13:34:10
남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북부 지역을 전략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논의는 계속 있었다. 경기 남북부가 생활권과 경제권에서 모두 이질적이고 광역 행정기관이 모두 남부에 집중돼 있어 북부지역 주민들에 대한 홀대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경기북부가 특별자치도로 출범하게 되면, 독자적이고 주도적인 성장...
韓 "철도 지하화로 격차 해소"…'김포 서울 편입'도 재시동 2024-01-31 18:51:08
계획뿐 아니라 경기 북부와 경기 남부로 경기도 생활권을 둘로 나누는 방안에 대해서도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한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김포 등이) 서울권으로 편입되는 소위 메가시티론과 경기도 시민의 생활 편익을 위해 경기도를 분할해야 한다는 내용, 둘 다 공감한다”며 “해당 지역 시민이 원하는 바를...
김포·인천 이어 군포도…서울 '기후동행카드' 참여 2024-01-31 18:27:33
통해 추후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과 군포는 출퇴근·통학 생활권이 상당수 겹친다. 군포시의 평균 대중교통 통행량은 하루 약 14만9000건인데, 이 중 약 21%인 3만2000명은 매일 서울을 오간다. 이미 군포시를 통과하는 ‘서울시 시내버스’ 6개 노선은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포함돼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인천...
기후동행카드 경기 남부 확대…군포시 첫 참여 2024-01-31 14:51:11
인접 생활권인 경기도 내 기초지자체별로 시범사업 때부터 참여를 원할 경우 언제든 문호를 열어놓는다는 입장이다. 김포의 경우 서울 편입(메가시티)을 원하는 상황에서 지난달 7일 기후동행카드 참여 협약을 맺었다. 당시 경기는 사전 협의가 없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후 경기 남부권으로의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는...
홍준표 대구시장 달빛철도 특별법 통과에 "입법쾌거" 2024-01-25 17:03:28
“대구경북신공항과 달빛철도가 연결되면 남부권에 거대 경제권이 형성된다”며 “호남의 500만 여객과 물류가 먼 인천까지 가지 않고 대구로 올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시는 달빛철도가 기존 1일 생활권이던 대구와 광주를 1시간대 생활권으로 묶고 2029년 개항 목표로 추진 중인 대구경북신공항과 연계해 500만 호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