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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리뷰] 조성진의 차이콥스키는 격정적이었다 2023-03-05 18:16:16
셈여림에서는 응축된 에너지를 살려내면서 완성도 높은 연주를 선사했다. 악단 특유의 짙고 어두운 음색으로 작품의 우아한 매력을 살려냈다.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 서곡에서는 정명훈의 극적인 표현력이 두드러졌다. 분명한 방향성으로 음악을 끌고 나가면서도, 과감한 셈여림으로 작품을 풍성하게 꾸몄다. 4대의...
'슈베르트 전문가' 폴 루이스가 들려주는 슈베르트 소나타 2023-01-19 11:04:28
금호아트홀 관계자는 “두 번째 무대에서 연주하는 13번, 15번, 16번은 슈베르트가 본격적으로 피아노 소나타 작곡에 집중하던 시기에 작곡된 작품들”이라며 “치밀한 조성 사용, 폭넓은 셈여림 대비, 명료한 선율미 등 슈베르트의 피아노 작품의 특징들을 밀도 있게 담고 있어 루이스의 슈베르트에 정통한 해석이 더욱...
빈필은 신년 음악회 레퍼토리 '파격 변신'에도…앙코르만은 남겨놨다 2023-01-05 16:45:29
셈여림 속 경쾌하고 화려한 음향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후주에서는 호른의 주선율이 다시 등장하는데, 처연한 분위기에 모두가 방심하는 순간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전체 악기가 연주 속도를 순식간에 높이면서 폭발적인 에너지를 발산한다. 관객석에서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가 터져 나오는 순간이다. 그렇게 ‘아름답고...
"분명 들어봤는데"…임윤찬·조성진 손에서 울려퍼진 소리 정체 [김수현의 THE클래식] 2022-12-18 09:02:36
셈여림 차이가 두드러지면서 응축된 감정이 터지듯 표출됩니다. 이때 등장하는 반음계로 떨어지고 다시 올라서는 부분은 반짝이는 물방울이 굴러가듯 청아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그러면 이전과는 다른 조금은 정적인 선율이 과거를 회상하듯 몽환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이때 루바토(rubato·박자에 얽매이지 않고...
"거대한 쥐 떼가 우르르"…죽음에서 피어난 소리의 정체 [김수현의 THE클래식] 2022-12-04 08:41:33
여림에 잦은 변화를 주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시작부터 8분음표와 16분음표로 이루어진 특색 있는 선율이 연주되면서 긴장감을 유도하는 동시에 신나는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중간에 탬버린 소리가 더해지면서 극의 흥을 돋우면 곡 진행에 점차 속도가 붙는데, 이때 무용수의 끊임없는 회전이 이어지면서 시각과 청각을...
[송태형의 현장노트] 獨 450년 전통의 두터운 소리에 틸레만 개성 더한 '브람스 사이클' 2022-11-29 17:51:19
여림을 표현했고, 유려한 양손 동작으로 능수능란하게 완급을 조절해 가며 ‘승리의 피날레’를 폭발적으로 이끌었다. 브람스 교향곡 전곡(1~4번) 중 가장 극적인 악장의 서사를 다채롭고 역동적으로 연출했다. 베를린 슈타츠카펠레 첫 내한이번 내한공연은 지휘자와 오케스트라, 레퍼토리 등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450여...
[리뷰] '거장 피아니스트' 피레스, 섬세한 연주력으로 청중 압도 2022-11-23 17:48:25
셈여림 변화를 이끌 때도 실력은 돋보였다. 갑작스럽거나 부자연스러운 것 하나 없이 소리 크기가 달라졌는데, 이는 선율의 흐름에 따라 손이 맞춰 움직이며 만들어낸 결과였다. 피레스의 소리는 전체적으로 큰 편이 아니었는데, 작은 소리에 모든 표현이 온전히 담기면서 오히려 청중의 집중력을 이끌어냈다. 각 음표의...
"오케스트라는 하나의 생명체란 것을 보여준 연주" 2022-11-23 17:22:12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다이내믹(셈여림)을 섬세하게 조절하는 장면은 극적이면서도 감동적이었다. 이어지는 ‘첼로 협주곡’에서 관현악은 초반에 다소 소극적인 반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듯했지만 2악장에서 독주와 균형을 이뤘고, 3악장에서는 음악을 이끌어가는 주체로 우뚝 섰다. 심준호의 첼로 독주는 완성된 기교로...
빈필이 빚어낸 관(管)과 현(絃)의 '환상 하모니'[송태형의 현장노트] 2022-11-04 17:12:54
함께 유연하고 섬세한 다이내믹(셈여림) 및 완급 조절로 오케스트라와 하나 되는 연주를 들려줬습니다. 커튼콜에서 벨저-뫼스트가 이들 ‘클라리넷 남매’를 가장 먼저 일으켜 세운 이유입니다. 악장 다나일로바를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1부보다 더 적극적인 동작과 뛰어난 연주력으로 템포와 강약을 주도했고, 현악...
伊 오페라 '3色 감동'…예술의전당 '스페셜 갈라' [송태형의 현장노트] 2022-10-20 14:58:48
마감하는 연주에서 다이내믹(셈여림)에 맞춰 밝기가 달라지는 커튼이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스포일러의 위험이 있지만, 토스카가 스카르피아를 살해하는 방식이 새롭습니다. 원작처럼 칼로 찌르는 것이 아니라 소품을 이용해 교살(絞殺)합니다. 이전 ‘토스카’ 무대에선 본 적이 없는 창의적인 방식입니다. 현실성은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