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용인경전철' 전·현직 시장에 1조 주민소송 2013-09-22 16:31:21
투자기본계획 미적용 등 실시협약 과정에 많은 문제가 있었다”며 “완공 이후에도 준공 승인을 내주지 않고 법적 분쟁으로 끌고가 5000억원이 넘는 배상금을 물게 돼 시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쳤다”고 지적했다. 주민소송은 지자체의 위법한 예산 집행을 견제하고 주민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주민에게 원고 자격을...
[마켓인사이트] 맥쿼리 쫓아낸 박원순, 샴페인 터트리기 이르다 2013-08-20 09:46:00
지하철9호선의 주주들이 기본운임 500원 인상을 ‘협의없이’ 공표하자 박 시장은 즉각 유감을 표하고,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취할 것임을 밝혔다. 이때를 전후해 지하철9호선을 둘러싼 담론은 정치, 경제, 사회 영역을 넘나들며 수많은 논란들로 확대 재생산된다. 맥쿼리·현대로템 컨소시엄이 2008년 운영권을 따낼...
맥쿼리 손떼는 지하철 9호선, 보험사 3곳이 '빈자리' 채운다 2013-08-07 17:26:50
4% 후반의 수익을 챙긴다. 운용은 자산운용사가, 운임결정권은 서울시가 각각 맡는다. 시는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시민펀드를 조성해 9호선 사업에 투자키로 했다. 서울시는 운영비를 기존보다 10%가량 줄이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하철 9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9호선(주)은 ...
국내 보험사 3곳, 지하철 9호선 사업 참여…맥쿼리는 철수 2013-08-07 10:10:02
지난해 2월 두 차례에 걸쳐 기본요금을 1050원에서 1550원으로 인상하겠다고 운임변경 신고를 냈지만 서울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이어 시가 매년 적자를 보전해주는 최소운임수입보장제를 폐지하고 운임결정권을 갖겠다는 실시협약 내용을 발표하면서 수익성 악화를 우려한 맥쿼리가 철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서울 경전철 용역 보고 "민간사업자 수익기대 어렵다" 2013-08-02 20:56:23
민자사업 추진에 기본 운임 1천50원을 전제로 수익성을 분석한 결과, 수익성이 있는 노선은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손익분기점의 경우 목동선은 2032년, 신림선과 위례신사선 2033년, 서부선은 2037년, 동북선은 2038년이며 우이신설 연장선과 9호선 4단계 연장선은 2050년대까지 적자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7월 증시, 해운·남북경협·경기방어주 역발상 전략" 2013-07-09 09:26:55
운임지수 차트를 보자. 1179까지 갔다가 1090대인데 이를 지지하고 터닝을 다시 올라가주는 방향이 나오는지가 해운, 조선주, 소재주, 원자재 수급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로화 동향이다. 3월 27일이 1.277유로인데 2.83유로까지 직전 저점 쌍바닥을 주고 유로화가 강세로 터닝을 해줘야...
지하철 9호선 요금인상 제동…맥쿼리 민자사업 '불똥'? 2013-05-30 17:10:01
잇따르나 지하철 9호선 기본요금 인상을 놓고 서울시와 마찰을 빚어온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이 ‘운임자율징수권을 보장해달라’며 서울시를 상대로 낸 행정소송에서 패소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2부(부장판사 윤인성)는 30일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이 서울시장을 상대로 제기한 운임신고 반려처분 취소소송과 관련된...
힘찬 날개짓 하던 항공주 상승세 '제동'…재이륙은 언제쯤? 2013-05-24 14:56:00
때 화물운임을 올리지 못한 것도 뼈 아팠다. 대한항공의 화물 매출 비중은 30%를 웃돌았으나 최근 27%선까지 주저앉았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실적부진으로 재무 리스크도 불거졌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차입금에 대한 이자만해도 연간 5200억원과 1800억원 수준이다. 적자가 지속될수록...
국토부, 외국계 저가 항공사 배짱영업 조사 2013-05-24 03:57:11
환불, 취소와 관련된 운임규정과 과다한 취소수수료 징수 사례, 운항 지연과 결항 실태를 파악한 뒤 잘못된 관행은 곧바로 시정 조치하기로 했다. 국토부 국제항공과 관계자는 “외국 항공사의 국내 취항이 늘면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는 데 공감한다”며 “실무적인 부분까지 면밀히 조사해 보고서를 만들고 올해...
코레일 운영, 자회사 설립 통한 경쟁체제로 결론…서울~부산 KTX요금 10%인하 기대 2013-05-23 22:31:03
등 운임 인상 요인도 발생하기 때문에 경쟁체체 도입 초기에는 국민들의 ‘체감 인하폭’이 크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코레일 자회사 설립은 또 다른 비효율을 낳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출자기업의 독립경영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에 운임 인하 등의 경영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