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한경포럼] 골목 30m에 치킨집만 7개 2013-02-12 16:58:08
훌랄라치킨, 치킨678, 뚜띠치킨, 핫썬치킨, 치킨뱅이가 줄지어 있다. 불닭, 닭갈비집도 있다. 어느 곳 하나 장사 잘 된다는 얘기는 안 들린다. 자영업의 적(敵)은 자영업인 셈이다. 자영업 과밀현상은 통계로도 확연하다. 자영업자가 무급가족 종사자를 포함해 700만명이 넘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영업 비중이...
커피전문점, 작지만 강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 ‘카페 이탈리코’ 2013-02-12 10:15:00
200%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 커피 시장은 커피처럼 펄펄 끓는 레드오션이라 여겨지고 있다. 이는 수익증대에 따른 사회 저변의 기호식품에 대한 관심과 웰빙 그리고 힐링에 대한 트렌드의 영향에 의한 것으로 치킨,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와 함께 외식사업 분야의 선두주자로 급부상 중이다. 커피는 대중이...
1983년 이병철 회장 '도쿄 선언' 그후…한국 반도체 기적의 30년 2013-02-07 17:06:00
상대방이 쓰러질 때까지 값을 낮추는 치킨게임 전략을 구사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로 대역전의 신화를 일궈냈다. 조선, 철강산업 등은 국가적 지원과 거대 시장을 무기로 한 중국에 밀리고 있지만 반도체는 후발주자의 추격조차 용인하지 않는 철옹성을 구축했다. 지난 30년 동안 반도체...
[한국 반도체, 30년의 질주] 이병철 삼성그룹 선대회장, 1983년 일본 도쿄서 반도체 독립 선언 2013-02-07 16:58:59
8인치 웨이퍼를 12인치로 바꿔 생산량을 늘리며 치킨게임에서 승기를 잡아간다. 해외 업체들은 합종연횡을 시작했다. 독일 지멘스는 2000년 반도체사업부를 떼어내 인피니언을 만들었고, 인피니언은 d램만 떼어내 키몬다를 만들었다. 키몬다는 2006년 출범할 때 세계 2위였으나 2009년 파산했다. 일본 기업 중 마지막까지...
치킨전문점 창업자 절반 3년 안에 문 닫는다 2013-02-05 18:17:42
서울 평균 수준이었지만 치킨점 연간 매출액에서는 1위를 차지해 고객기반이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KB금융연구소 유정완 책임연구원은 "경쟁이 심해져 국내 치킨시장의 생존확률이낮지만 치킨에 대한 폭넓은 수요를 기반으로 닭강정, 불닭, 구운 닭 등 틈새시장을노린 사례가 늘고 있다"며 "예비 창업자들은...
치킨집 8100개 문열고 7600개 문닫고…창업자 절반 3년 못 버티고 휴·폐업 2013-02-05 16:59:40
있는 ‘인구 1만명당 치킨전문점 수’를 비교한 결과 중구(10.5개)와 종로구(8.7개)에 많은 점포가 분포했다. 강북구(5.1개), 양천구(5.1개), 용산구(5.2개)는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했다. 강남구는 점포 수가 6.0개로 서울 평균 수준이지만 연매출은 1위에 올랐다.또 치킨전문점의 부진에 따라 틈새시장으로 닭강정 판매점...
비빔물냉면ㆍ뱀장어라면…중국서 通하는 음식 따로 있다 2013-02-03 13:29:02
독일식 맥주로 시장을 공략했지만 매출부진을 맛봤다. 이후 중국인은 청량감 높고 알콜 도수가 낮은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제품에 적용해 상하이를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일본의 아지센라면은 본토에서보다 중국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둔 브랜드로 통한다. 중국인의 입맛에...
[201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11주년 기념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2013-01-28 15:35:08
웰빙음료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자연은, 여성복 단일 브랜드로 최대 유통망을 갖춘 크로커다일레이디는 9년 연속 수상했다.콜러노비타, 미래에셋자산운용, 이과수정수기 쁘띠, 자이, 코맥스는 8년 연속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안성마춤, 정관장, 탑싱크는 7년 연속 퍼스트브랜드로 뽑혔다. 신한카드, 채선당,...
[201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피쉬&그릴, 감성 인테리어 앞세운 퓨전 주점…中 공략 2013-01-28 15:31:56
수많은 브랜드가 생기고 없어지는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피쉬&그릴은 꾸준히 브랜드 가치를 유지해온 대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꼽힌다. 2009년에는 중국 옌타이에 1호점을 냈고 올해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6년 연속으로 받았다.피쉬&그릴은 2003년 12월 주점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한 뒤 올해로 창...
2013년 경제위기의 외식업 창업전략은? 2013-01-22 17:25:59
특히 ‘맘스터치’는 버거와 치킨을 주 메뉴로 하지만 계절적인 매출기복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각 매장에서 버거의 매출이 60% 이상으로 이미 치킨의 매출을 추월했기 때문이다. 스테디셀러 버거를 안정적으로 팔면서 치킨과 기타 메뉴를 교차 판매를 하는 장점으로, ‘맘스터치’는 계절적 안정성 위에 고수익을 올릴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