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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 혁신의 힘…한국, 국민소득 세계서 가장 짧은시간에 3만弗 돌파 2013-10-04 06:59:12
철도시장서 선전…글로벌 5대기업 머잖았다" 중남미·중동지역 철도 수주경쟁 심화…기술·교섭력이 관건 국내 유일 전차 제작업체…영업이익 바닥치고 회복세 존 로저스, 디자인부터 생산까지…전세계 車마니아 '온라인 협업', '세상에 없던' 군용차 만들다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자연재해 피해액 年8000억 달하는데…보험과 '담'쌓은 공공시설물 2013-09-24 17:11:52
항만 철도 교량의 물질적 손해 담보액을 각각 1000억원으로 가정했을 때 연간 보험료는 1억~1억5000만원 수준이다. 한국과 달리 선진국에선 관련 보험 활용이 활발하다. 일본은 국유 철도의 대부분이 자연재해에 따른 손해를 보험으로 보장받고 있다. 신칸센 고속철도 운영을 맡고 있는 동일본철도의 경우 109조원 규모의...
"對中 수출, 소비재시장 급성장··식음료시장 주목" 2013-08-26 11:26:48
많다는 것이다. 숨겨진 부채를 보면 지방 정부의 채무나 철도부의 부채, 정책금융 채권 등이 포함된다. 이들을 국채와 같이 포함시키면 GDP의 60% 정도에 달한다. 여기에 골드만삭스는 중국 기업의 부채 규모가 GDP의 142%에 달한다고 한다. 당장 철강업종만 해도 550조 원의 부채를 떠안고 있는데 이런 부채 규모가 숨...
"분배 공정해야 사회적 후생 커져"…공정거래법 이론적 근거 2013-08-02 17:49:53
철도 등과 같은 독점산업은 국유화를 통해 국가가 소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기적 인간들의 행위로 작용하는 자본주의는 숲 석탄 석유 등 천연자원을 절약하는 게 아니라 남용을 촉진하기에 인류는 자원위기에 봉착할 게 뻔하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정부가 손 놓고 있으라는 자유주의자들의 주장은 말도 안된다고...
"中 자금시장 國進民退·‥高금리 유지할 듯" 2013-07-29 13:55:20
못하고 있고 취지와 달리 신용도가 높은 국유기업이라든지 상장기업 쪽으로 자금이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자금시장에서도 국진민퇴 현상이 재현되고 있다. 특히 19개 산업의 구조조정이 단행이 됐는데 이 때문에 국유기업들도 살아남기 위해서 자금확보에 나서면서 일부 재테크 상품 같은 경우는 다시 이자율이 20%...
성장동력 떨어진 中…정부 기능 줄인 '리코노믹스'가 해법 될까 2013-07-18 17:20:53
국유정부 개혁으로 이어지면서 첨예한 정치 갈등을 부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유화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리코노믹스의 중장기적인 개혁 과제는 맞지만 경기 하강 등 단기적인 부작용이 문제”라며 “둘 사이의 ‘미스매칭’을 해결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커창지수 씨티은행이 전력 소모량, 철도...
[전문]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8) 2013-06-25 15:10:23
인제 북측에 도로를 해결해야 되는데, 철도든 도로든. 그런데 산업도 없고 사람도 없고 왕래가 많지 않은데다가 투자한다고 하면 과연 국민들이 그 도로 투자해서 나중에 아무런 수익도 안 생기는데, 왜 투자하느냐 그런데 이제 예를 들면 조선특구가 만들어 졌다. 그러면 특구와 특구사이에 물류가 많이 생기는데 투자한...
국유재산 '공짜' 사용 줄인다 2013-06-17 17:05:57
한국철도공사는 철도 주변 국유지 등 5㎢(재산가액 3조1000억원)를 국가로부터 공짜로 빌려 쓰고 있다. 원래 매년 1570억원가량 사용료를 내야 하지만 한국철도공사법 제14조의 국유재산 특례조항 덕분에 전액 면제받고 있다. 이 조항은 ‘공사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中企 전용 자본시장 '코넥스'…코스닥과 뭐가 다르지? 2013-06-14 15:09:01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대한민국 정부가 가진 국유재산은 892조2000억원(2012년 말 현재)로 추산된다. 정부가 국유재산을 팔기로 결정할 때는 크게 두 가지 목적이 있는데 △나라 살림살이(지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거나 △민영화를 통해 경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가 그것이다. 정부는 그동안 공기업이나...
유럽 위기 해법은 노동·연금·복지 구조개혁…정치 리더십 절실 2013-05-27 17:06:43
지방정부가 과도하게 철도, 문화센터, 공항 등의 인프라에 투자하면서 재정위기의 원인이 됐다. 스페인에 있는 47개 지방공항 중 절반이 닫혀 있을 정도다. 합리적인 수요를 예측하지 않고 과도하게 인프라에 투자해 예산을 낭비하는 데 대해 중앙정부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점을 우리나라가 반면교사로 삼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