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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사태로 1만명 실직…환적화물 30만개 이탈" 2017-09-06 16:11:41
주장했다. 규모의 경제가 지배하는 글로벌 정기선 업계에서 국적 선사가 역할을 할 수 있으려면 원양선사의 선복량이 최소 100만개는 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올해 8월 말 기준 국적 선사의 선복량은 현대상선 35만3천개, SM상선 5만1천500개에 불과하다. 세계 6위 선사인 대만 에버그린의 선복량은 104만7천개이다. 파산...
[시론] '한진해운 비극'을 딛고 서려면 2017-08-23 18:28:45
선사의 평균은 213만teu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이전 한국 컨테이너 정기선사의 위상(세계 5위)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200만teu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까지 정부는 해운산업에 5조~10조원 규모의 지원을 발표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는 해양산업 지원을 위해 해양진흥공사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국적 선사 해운동맹 결성 적극 지원할 것" 2017-06-14 20:07:44
선사의 신규 항로 개척을 위해 한국해운연합(ksa) 결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해운산업을 재건하고 글로벌 물류 강국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며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한국해운연합 결성을...
[시론] 정기선 하역비보장 기금제도 필요하다 2017-02-26 17:38:42
자신의 운송물이 실릴 선박을 운항하는 정기선사의 재무구조를 운송인 선정의 중요 요소로 보고 있다. 이를 반영해 해운 얼라이언스(alliance) 내부에서는 자체에서 다른 정기선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갈 때 하역 등 안전한 운송을 보장하는 제도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우리는 얼라이언스 회원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내부...
[시론] 국적선 적취율 높여야 '해운한국' 되찾는다 2017-01-03 17:31:47
한 축이 무너지고 있다. 한국 외항정기선사의 대표주자 한진해운은 아마추어적인 법정관리 결정으로 청산을 앞두고 있고, 하나 남은 현대상선마저 완전한 얼라이언스(해운동맹)에 가입도 못한 채 세계적인 무한경쟁의 바다에 내던져졌다.1980년대까지만 해도 정기선해운은 선사들이 모여 운임을 정하는 해운동맹을 이용해...
[뉴스의 맥] 잃어버린 해운 경쟁력, 상생의 협력 틀부터 구축해야 2016-12-13 19:55:25
인수 발표는 최근 정기선업계 인수합병(m&a) 흐름에 방점을 찍었다. 애초부터 머스크가 북미항로의 강력한 경쟁자인 한진해운을 견제하기 위해 2m 가입을 미끼로 현대상선을 이용한다는 얘기도 있었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현실이 됐고 한진도 잃고 현대상선도 위태로워지는 최악의 결과만 남았다. 새로운 항로를 구축하는...
[biz칼럼] 정기선사 하역보험 도입해야 2016-10-19 17:25:26
판단에 따라서는 보험계약의 체결을 정기선사 등록조건의 하나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정기선사가 보장계약을 체결해 하역작업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게 되면 비록 정기선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도 이미 실린 상품에 대한 하역작업은 보장된다. 다시는 한진사태와 같은 물류대란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하역비 지급을 제도...
글로벌 정기선사의 얼라이언스 재편이 부산항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세미나 2016-08-30 12:05:24
10층 회의실에서 글로벌 정기선사들의 얼라이언스 재편이 부산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연다고 30일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총 5명의 발표자가 나선다. 첫 번째 발표자인 bpa 강부원 전략기획실장은 ‘부산항의 물동량 현황 및 분석을 통한 향후 얼라이언스 재편에...
[기고] 해운 구조조정, 기초체력 훼손은 안 돼 2016-06-05 17:47:42
정기선사의 분쟁 해결은 한국 준거법에 우리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한 소송을 진행하도록 약정돼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해상법 관련 사건이 존재하도록 해 줬다.이런 여러 긍정적인 기능을 하는 국내 양대 원양 정기선사가 지금 큰 위기를 맞았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양대 원양 정기선사는 다양한 선종(船種) 운영으로...
4대 취약업종 구조조정 ‘윤곽’ ···연내 확정 전망 2015-11-16 13:26:32
정기선과 연근해 정기선의 자율적 구조조정을 유도하는 한편 원양선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정부가 마련한 가이드라인은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진행 중인 채권은행들의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줄 전망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된 업종별 가이드라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