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대아티아이 "국내 자율주행 열차 시대 열겠다" 2020-12-27 12:20:27
수주한 비결”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자율주행열차 시대 열 것”최 회장은 1995년 회사 창립 초기부터 철도신호제어 기술 개발에 매달렸다. 기간산업인 철도산업의 국산화율을 끌어올리는 게 곧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2002년 국내 최초로 철도통합관제시스템(CTC) 개발에 착수해...
정의선 회장 첫 M&A는 1조 로봇 회사…사재 2400억 투자 2020-12-11 17:39:10
자율주행 및 도심항공모빌리티(UAM)에 적용하고,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정밀하게 각 부문을 구동하는 제어기술은 자동차 안전성을 높이는 데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시장 규모가 큰 물류 로봇 시장에 진출한다. 이후 건설 현장 감독이나 시설 보안 등의 역할을 하는 서비스형 로봇 사업에도 투자할...
현대차, 자동차 넘어 로봇 만든다…미국 로봇기업 인수 배경은 2020-12-11 17:32:11
돈으로 9천588억원이다. 이번 투자는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뿐 아니라 로봇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겠다는 현대차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친환경차·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는 최첨단 인지 및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인지 및 제어기술...
[여기는 논설실] 한국의 '수소경제' 전략, 어디까지 왔나 2020-07-31 09:30:02
생산 및 제어기술 등 다양한 분야 연구도 진행해왔다. 최근 좋은 소식이 하나 더해졌다.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효성첨단소재가 '넥쏘'에 수소 연료탱크용 탄소섬유를 납품하기 위해 막판 인증절차를 밟고 있다고 한다. 수소 연료탱크는 평균 기압의 최고 900배를 버티면서도 가벼운 무게를 유지해야 한다. 그 소재로...
정부-현대차 손잡고 만든 수소화물차 10대 스위스로 첫 수출 2020-07-06 11:00:00
출력 190kW, 구동모터 350kW, 1회 충전 주행거리 약 400km 등의 성능을 갖췄다. 수소화물차는 수소 승용차에 비해 높은 내구성과 출력이 필요하다. 이에 산업부는 총 906억원을 투입해 수소 연료전지 등 핵심부품 개발과 성능 개선을 지원했다. 그 결과물인 수소연료전지 냉각시스템 및 제어기술이 이번 수출 차량에...
현대모비스, 최첨단 램프 기술로 미래車 앞길 밝힌다 2020-06-01 15:02:41
대표적이다. 미래차 시대에는 야간주행 때도 차선과 표지판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현대모비스가 유럽과 일본의 선진 램프업체들을 제치고 한 단계 진화한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던 배경엔 램프뿐만 아니라 다른 핵심 부품 기술을 모두 내재화한 종합부품사로서의 경쟁력이 있다....
SKT에 등장한 '코로나방역로봇'…체온 재고 마스크 권유도 2020-05-27 14:49:03
T타워에 등장하면서 벌어진 풍경이다. 자율주행이 가능해 5G(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로 서버와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낮에는 건물 구석구석을 스프레이로, 밤엔 자외선(UV) 램프로 살균한다. 이 로봇은 SK텔레콤과 공장 자동화 전문기업 한국오므론제어기기(오므론)가 공동 개발했다. 양사의 강점을 살려 5G·AI 등...
한국수력원자력, 경주시와 공익형 태양광사업 추진 2020-02-24 15:52:10
가상발전소는 전국에 분산된 소규모 태양광을 제어기술을 통해 마치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관리하는 개념이다. 이를 위해 올 연말까지 소규모 전력중개 전문기업인 솔라커넥트와 가상발전소를 구축해 실증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풍력·태양광·연료전지 ‘전방위 혁신’ 한수원이 집중...
[시승기] 기아차 '얼굴' K5…강렬한 디자인에 성능도 '준수' 2019-12-13 07:00:02
등 '똑똑한' 주행을 해냈다. 다만, 커브 각도가 크거나 차선이 희미한 경우 차선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어 이 기능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직 위험해 보였다. 또 앞차와 간격을 가장 좁게 설정해 놔도 너무 공간이 넓어 사이로 끼어드는 차들이 있었다. 차선을 바꾸려 방향지시등을 켜면 클러스터에 후측방 모니터가...
[이슈+] 석달 새 점유율 10% 뛴 코란도…비결은 '가솔린-자율주행' 2019-11-25 08:21:44
코란도의 다른 인기 비결은 부분 자율 주행 등 첨단 편의 기능 확대다. 자율적으로 차량제어가 가능한 '딥 컨트롤' 기능이다. 딥 컨트롤은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차량 주변을 인식하고 자체적으로 차량을 제어해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첨단 차량제어기술이다. 코란도의 딥 컨트롤은 레벨 2.5 수준의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