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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카드 무이자 할부판매 없다고?…피해는 소비자 몫 2013-01-11 09:17:30
새 여신전문금융법 뭐길래? 카드사들이 소비자들의 불만을 외면하면서까지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중단한 이유는 뭘까. 단순히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증대 때문만은 아니다. 속내를 들여다보면 지난해 12월22일부터 적용된 새 여신전문금융법 영향이 절대적이다. 새로운 여전법은 신용카드 시장을 송두리째 바꿔놨다. 도대체...
[조간신문브리핑] 금융 `발목` ‥조선1위 中에 빼앗겨 2013-01-11 07:56:20
등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고스란히 전가되는 양상입니다. -전국 택지지구서 3만7천가구 분양 올 상반기 전국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에서 새아파트 3만7천여가구가 분양될 전망이라는 내용 경제면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택지개발지구 입지는 어느정도 검증이 된 만큼 분양가격과 주택 품질을 청약의 잣대로 삼는 게...
[시론] 원화 환율 하락속도 너무 빠르다 2013-01-10 17:55:05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이고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면도 있다. 때문에 인위적으로 환율을 상승세로 되돌리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수출기업들로서는 중장기적인 원화절상 추세를 상정하고 대응능력을 갖춰 나가야 한다. 정책당국으로서도 원화절상 속도를 적절히 제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중銀, 적격대출 금리 기습인상 2013-01-10 16:53:04
4.2~4.3%라고 안내했다. 시중은행들이 지난해 금융권의 ‘메가 히트’ 상품이었던 적격대출 금리를 연말·연초에 기습 인상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우리은행은 작년 12월 초 10년 만기 비거치식 적격대출을 연 4.04% 수준에 내줬는데, 이달 들어 연 4.29%로 0.25%포인트 올렸다.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유동화하지...
보험용어 쉽게 바뀐다 2013-01-10 16:52:00
오는 4월부터 쉬운 말로 바뀐다.금융감독원은 10일 보험상품 설명서를 가입자가 이해하기 쉽게 바꾸고, 말로 설명하는 것처럼 내용을 전개하는 등 개선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납입 최고 기간’은 ‘납입을 독촉하는 안내기간’, ‘공시이율’은 ‘적용이율’ 등으로 순화하는 방식이다.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소비자의...
기업은행 `원샷 인사'…세대 교체로 위기 극복 2013-01-10 16:18:39
민원 처리와 소비자 보호업무를 관할하는금융소비자센터를 만들고 준법감시인을 새로 선임했다. 탁월한 영업실적을 거둔 직원들에 대한 파격 발탁인사도 이어졌다. 청원경찰 출신으로 지난해 7월 4급으로 승진한 김용술 과장(51)은 6개월 만에다시 출장소장(3급)으로 발탁됐다. 이는 통상적인 승진 기간을 8년...
“글로벌 불확실성 잔존에도 G2 경제지표 긍정적” 2013-01-10 11:29:21
보자. 이는 각 국가들의 기업심리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를 모아 경기에 대한 낙관론, 비관론을 평가하는 지표다. 제일 아래에 나온 그리스나 스페인 등 위기국가들의 경우 반등을 하고 있다. 그리고 유럽 전체적으로 봤을 때도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결국 심리지표가 좋아지고 있다는 것은 더 이상 나빠질 것은 없다는...
"정보통신서비스가 청구서 불만 가장 많아" 2013-01-10 11:00:22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작년에 요금 청구서와관련한 소비자의 불만이 가장 많은 분야는 정보통신 서비스로 파악됐다고 10일 밝혔다. 기표원은 청구서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 3천635건 가운데 정보통신서비스가 48.7%에 달했다고 소비자단체협의회 자료를 인용해 설명했다. 다음으로는 정보통신기기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