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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금호산업 예금 가압류] 예상 밖 초강경 조치…채권단 갈등에 정상화 '위태' 2013-02-18 20:42:37
워크아웃 기업의 경우 채권단이 대출금 상환을 유예하거나 채무를 면제해준다. 다만 우리은행이 금호산업에 빌려준 kaps 지분 출자금 600억원은 채권단 협약채권이 아닌 별도의 비협약채권이어서 상환 및 담보 제공 요구가 가능하다. 산은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채권단이 수년간 금호산업 회생을 위해 출자전환 등 큰...
우리銀, 금호산업 예금 가압류 2013-02-18 20:36:02
중 50%인 300억원을 상환할 것을 요구해왔다. 대출금 상환이 어려울 경우 kaps 주식을 담보로 제공해 달라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금호산업과 산은이 요구를 거절하자 예금계좌 가압류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예금계좌를 사실상 관리하고 있는 산은 관계자는 “회사의 유동성 상황과...
[취재수첩] 서울 경전철 성공하려면… 2013-02-18 17:38:44
4억원 남짓. 그러면서 매달 10억원가량의 원리금 상환에다 운영 위탁사 지급액도 11억5000만원, 직원 급여 등 운영비 2억원까지 23억원을 지출해야 한다. 이번 겨울에는 눈만 오면 고장 나 ‘고장철’이란 비판까지 들었다. 이런 재정상황이 계속되면 의정부경전철(주)이 파산 위기에 몰릴 것이란 얘기가 시 안팎에 파다하...
親시장 장관들 내정…부동산 활성화 '기대' 2013-02-18 17:37:29
입장이다. 게다가 중장기 주택정책으로 양도소득세 폐지,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주택담보인정비율(ltv) 규제 완화 등을 내세우고 있다. 기준금리를 내리면 은행 등 금융회사의 대출금리는 떨어지고 dti와 ltv 규제를 완화하면 대출 한도는 늘어나 실수요자들이 주택 매수에 나설 수 있다.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한경 특별기획] 불황땐 저금리 정책 안 먹혀…'재정확대'가 답 2013-02-18 17:32:56
적어져 은행으로부터 대출 상환 독촉을 받는 ‘하우스 푸어’들이 소비하지 못해 경기가 하락하는 모습이 20년 전 일본과 닮았다고 분석한 것이다. 노무라종합연구소의 한국 경제 전문가인 사사키 마사야 이코노미스트도 “한국 경제는 거품이 꺼지고 난 직후의 일본 경제와 비슷한 상황”이라며 “경제주체들이 빚을 갚는...
현대위아 '코렌텍 CB' 주식 전환할까 2013-02-18 17:23:43
11월 발행한 60억원 규모의 cb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위아는 상환일인 2015년 11월까지 이 cb를 코렌텍 보통주 92만3076~109만909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현대위아는 2005년부터 세 차례에 거쳐 125억원 규모의 코렌텍 사모 cb를 사들였다. 코렌텍과 사업 연관은 없지만 코렌텍 최대주주인 선두훈 대표가...
14조원 적격대출의 힘…은행 고정금리 대출 비중 '껑충' 2013-02-18 17:01:39
금리 변동이나 상환부담 증가 위험에 지나치게 노출돼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연도별 목표치에 따르면 작년 말 고정금리 목표치는 6.2%였다. 실제 달성률(14.2%)이 목표를 훨씬 웃돌았다. 비거치식 분할상환대출 비중(13.9%)도 목표치(10.4%)를 초과했다. 갑자기 고정금리 비중이 늘어난 것은 금리가 떨어지면 고정금리...
전세난 구원투수 `임대사업` 2013-02-18 17:00:19
상환비율 DTI를 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세로 몰리고 있는 수요 중 일부를 월세로 분산하는 정책 역시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현아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실장 "집을 살 수 없는 계층들이 계속 전세로 머무르게 하는, 또 빚을 조달해서 전세로 머무르게 하는게 적정한 정책인지 아니면 조금더...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비중 높아져 2013-02-18 15:46:01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비중은 14.2%, 비거치식 분할상환비중은 13.9%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년에 비해 고정금리 대출비중은 11.1%포인트, 비거치식 대출비중은 6.2%포인트 상승한 것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발표한 `가계부채 연착륙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 은행권에 대해 고정금리와 비거치식 분활상...
[심층분석]해운株, 실적 부진에 연일 약세…관건은 '사채 상환' 2013-02-18 14:24:33
연구원은 "국내 대형 선사들의 올해 소요자금을 추정하면 상환이 도래하는 단기차입금 및 유동성 장기부채의 규모가 5000억~1조6000억원에 이른다"면서 "금융비용과 자기부담 투자지출까지 더하면 소요자금은 6000억~2조원에 달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nice채권평가에 따르면 한진해운(5800억원), 현대상선(5400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