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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문명을 밝혀온 등대의 역사 2018-06-07 06:02:01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입체파 화가 피카소는 에스파냐 남부에서 태어나 라코루냐로 옮겨와 예술학교에 다녔는데, 헤라클레스 등대는 어린 시절 라코루냐 해변을 거닐던 피카소에게 많은 영감을 줬다. 중세에 세워져 지금까지 작동하는 등대로는 13세기 만들어진 아일랜드 훅 등대와 에스토니아 히우마섬의 ...
보험가만 480억원...김환기 대규모 기획전으로 주목받는 대구미술관 2018-05-21 18:13:04
있는 일본 유학시대(1933~1937)에서는 입체파, 미래파 등 서구 전위 미술의 경향을 받아들이며 진취적인 시도를 이어간 초기 작품들을 소개한다. 서울시대(1937~1956)에서는 바다, 항아리, 여인 등을 통해 한국적인 정서를 추상적인 표현으로 구현한 작품들을 마주할 수 있다. 매화와 항아리. 대구미술관 제공서울 생활을...
김환기 '달과 매화와 새' 추정가 19억~30억에 출품 2018-05-10 11:07:20
초반 사이 근대 회화를 만날 수 있다. 국내 경매에서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입체파 거장, 파블로 피카소(1881~1973)와 조르주 브라크(1882~1963) 작품도 경매에 출품됐다. 브라크 '오와조 누아'는 새를 모티브로 한 말년작 중 하나다. 전형적 이미지를 담은 이 작품 추정가는 2억5천만~4억 원이다. '누 쿠슈...
대구미술관 김환기 대규모 기획전…100여점 전시 2018-05-02 15:52:17
시대(1933-1937)에서는 입체파, 미래파 등 서구 전위 미술 경향을 받아들여 진취적인 시도를 이어간 초기 작품을, 서울시대(1937-1956)에서는 바다, 항아리, 여인 등을 통해 한국적인 정서를 추상적 표현으로 구현한 작품을 각각 전시한다. 서울 생활을 접고 세계 미술 중심지로 새롭게 도전한 파리 시대(1956-1959)에서는...
[천자 칼럼] 피카소의 고양이 그림 2018-04-06 17:39:11
그는 이렇게 말했다. “입체파는 기존의 미술과 다르지 않다. 똑같은 원칙과 요소를 가지고 있다. 오랫동안 이해되지 않았기에 사람들이 볼 수 없었을 뿐이다. 영어를 읽을 수 없는 내게 영어 책은 백지와 같지만 영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없지 않은가.”그의 탁월한 감각은 ‘보이지 않는 근원의...
[신간] 미술을 알아야 산다·미국 사진과 아메리칸 드림 2018-03-22 16:01:01
말한다. 야수파, 입체파, 초현실주의 등을 거쳐 몬드리안과 칸딘스키에 이르러 미술사 흐름은 구상에서 추상으로 완전히 바뀌었다. 미술의 대변화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한 오늘날의 산업적, 문명사적 대변혁을 예고했다. 나치를 피해 뉴욕에 도착한 몬드리안이 그린 '브로드웨이 부기우기'(1943)는 요즘...
[문화의 향기] 나혜석과 마리 로랑생 2018-02-22 18:32:14
새로운 미술운동으로 태동한 입체파와 야수파 사이에서 그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그의 그림은 남성 중심의 유럽 화단에서 여성적인 예쁜 그림으로 폄하됐던 시절을 지나 이제 와서는 오히려 현대인의 불안한 마음을 어루만지는 치유의 그림으로 느껴진다.1970년대 후반인 우리 대학 시절만 해도 굵은 붓 터치와 대담한...
[그림이 있는 아침] 마리 로랑생 '코코 샤넬의 초상화' 2018-02-19 18:20:08
일하면서 자신의 길을 당당히 걸어간 신여성이었다. 입체파 창시자 조르주 브라크에게 재능을 인정받아 본격적으로 화가의 길을 걸었다. 파블로 피카소의 작업실 ‘세탁선(bateau lavoir)’을 수시로 드나들며 단순한 형태와 감미로운 색조로 슬픔을 표현한 특유의 미학세계를 개척했다. 시인 기욤 아폴리네르의...
[책마을] 세계에 입체주의 알린 프랑스 화상 2018-02-08 18:53:33
화실처럼 비참하고도 가난한 광경은 없을 겁니다.”입체파 그림을 주로 거래한 프랑스의 화상(畵商) 다니엘-앙리 칸바일러(1884~1979)가 파블로 피카소(1881~1973) 화실에 처음 들어갔을 때 느낀 점이다. 당시 피카소는 무명 작가였고 매우 가난하게 살고 있었다. 이 더러운 방에서 칸바일러는 입체주의의 시초가 된...
20세기 최고 화상이 들려주는 '나의 화랑, 나의 화가들' 2018-02-07 07:35:01
등 입체파 작가들의 조력자가 됐는지를 칸바일러 자신의 입으로 흥미진진하게 들려준다. 세잔과 고갱 등 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을 애호했지만 화상이 되고 난 뒤부터는 "적어도 내게는 그것이 지나간 시대였고, 내 나이에 맞는 것을 위해 투쟁하는 것이 나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다는 데서 시대를 앞서가는 안목을 읽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