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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해병대 병력 10만명으로 5배 확대한다…그 이유는? 2017-03-13 11:02:39
개막한 가운데 취재진에 "중국은 해양국가로서 그 권리를 지키는 한편 그 이익을 추구해가야 한다"면서 "해군의 위상이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베이징(北京)의 해군 군사전문가 리제(李杰)는 SCMP에 해병대가 그동안 적은 병력과 장비 부족 때문에 주로 중국 연안 지역에서만 운영됐지만, 병력 증대로 더...
강추위로 中랴오둥만 바닷물 엿새째 결빙…서울의 9.2배 크기 2017-01-21 11:31:21
해양환경예보·방재센터, 국가해양환경예보센터, 국가위성해양응용센터 등 관계당국이 협력해 해수결빙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재해에 대비하고 있다. 국가해양국 북해방재센터는 지난 18일부터 쇄빙경비선을 결빙 해역에 띄워 관측을 진행하면서 얼음 깨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랴오닝성 해양환경예보·방재센터...
日아베, 필리핀에 10조3천억원 경제지원 '보따리'…中 견제 행보(종합) 2017-01-12 20:17:18
대통령은 "필리핀과 일본은 해양국가로서 어떤 종류의 위협이 있더라도 해양 안전과 안보를 유지해야 한다는데 공감했다"며 '법의 지배'를 강조했다. 필리핀은 지난해 중국과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대해 국제상설중재재판소(PCA)의 승소 판결을 받았지만, 판결 이행을 압박하지 않고 대신 중국과의 경제·방위...
日아베, 필리핀에 10조3천억원 경제지원 '보따리'…中 견제 행보 2017-01-12 19:13:11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과 일본은 해양국가로서 어떤 종류의 위협이 있더라도 해양 안전과 안보를 유지해야 한다고 공감했다"며 "해양 협력 증진 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필리핀은 지난해 중국과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대해 국제상설중재재판소(PCA)의 승소 판결을 받았지만, 판결 이행을 압박하지...
[정규재 칼럼] 한진해운, 그 낯선 조류 2016-09-05 17:51:00
해체됐다. 한국의 해운업과 해운정책은 해양국가라는 정향에 어울리지 않게도 심하게 뱃멀미를 하고 있다.물론 한진해운이 망한다고 1조달러 무역 물 弼?위기에 직면하는 것은 아니다. 항만에서의 혼란도 곧 질서를 찾을 것이다. 바다의 배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4000억원짜리 롱비치 포트가 옮겨가는 것도 아니다....
[이학영 칼럼] 뒤집어 읽는 '브렉시트 드라마' 2016-06-29 17:36:33
세계를 무대로 변방의 설움을 씻어냈다. 해양국가의 이점을 살려 해외 식민지 개척에 주력했다.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인도, 남아프리카 등을 집어삼키면서 ‘해가 지지 않는 제국’을 이뤘다. 역시 유럽의 변방국가였던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중남미대륙과 앙골라 모잠비크 마카오 동티모르 등에 거대한...
[정규재 칼럼] 태평양 헤게모니로서의 TPP 체제 2015-11-09 18:11:01
대륙에 속한 국가인가, 해양에 속한 국가인가. 두말할 필요 없이 해양국가였던 것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식민지 한국이 해양세력 미국에 의해 해방된 것은 우연이었지만 큰 축복이었다. 옛 소련과 북한을 생각하면 이는 너무도 명백하다. 한국의 대륙국가론, 다시 말해 오늘의 친중노선은 통일외교라는 면에서만...
[사설] 남중국해에서도 한국의 자유항행권은 확보돼야 2015-10-28 19:21:55
에너지의 90%가 이곳을 통과한다. 당연히 자유항행권을 확보해야 한다. 미국은 이 해역에서의 자유항행권을 지키기 위해 일본 호주에 이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과도 공조를 확대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해양국가였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사설] 한·미 정상회담에서 TPP 합류할 길 터라 2015-10-07 18:04:24
등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와 함께 아시아 태평양에 자유와 번영의 바다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런 tpp에서 빠진 것은 뼈아픈 전략 ?실패다. 한국은 대륙국가가 아니라, 해양국가로 나아가야 미래가 있는 것이다.tpp가 중국이 주도하는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경쟁관계라며 곁눈질하다가...
[월요인터뷰] 임기택 사무총장 "한국 조선해양산업 한계 봉착…국제기준 선도하며 파워 길러야" 2015-07-26 21:29:53
해양국 공무원들과 인맥을 쌓았습니다. 1998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대표로 수차례 영국에서 근무하고 국제대회에 참가한 것도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해양국가라는 한국의 위상과 정부의 총력 지원이 큰 힘이 됐습니다.”▷imo에서 중점 추진할 당면 과제는 무엇입니까.“imo의 정책과 법제 개정은 각국의 경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