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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다리 붕괴 전방위 '충격파'…동부 항구 물류·일자리 비상 2024-03-28 12:15:36
완성차 업체·해운사, 美 동부 해안 대체 경로 마련 분주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미국 동부에서 해운 길목인 볼티모어항이 화물선 충돌에 따른 다리 붕괴로 무기한 폐쇄되면서 사고 복구부터 물류 대란까지 전방위 충격파가 불가피하게 됐다. 볼티모어항이 폐쇄되면서 이를 통해 미국으로 자동차를 수출하던 주요...
[게시판] 한국해운협회, 청해부대 파병 장병 환영 행사 2024-03-25 15:09:54
[게시판] 한국해운협회, 청해부대 파병 장병 환영 행사 ▲ 한국해운협회와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25일 귀국한 청해부대 양만춘함 파병 장병 환영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제1함대사령부 박규백 소장, 강상용 양만춘함 함장, 해양산업총연합회 최윤희 회장, 해운협회 원민호 이사, 청해부대 장병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홍해 사태 장기화에…무협·HMM, 중소기업 해상 운송 지원 2024-03-24 11:00:02
비해 156.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2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희망봉 우회로 인해 유럽연합(EU) 항로의 운항 일수가 수에즈 운하 통과 대비 12∼14일 추가되고 있다고 밝혔다. 왕복으로 치면 31일이 추가되는 이 같은 선박 순환 지연으로 인해 기업의 화물 선적도 지연되고 있다....
해수부 "홍해 운항 중단 장기화…기업 애로 해소 지원" 2024-03-21 14:00:03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해운협회, HMM[011200] 등 선사,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참석했다. 홍해 해협 통항 민간 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국내·외 주요 선사는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이후 미국 영국 일본 등 20여 개 주요 해운국이 영구적 조세제도로 시행하고 있다. 국내 해운업계에 제공하는 특혜가 아니라 ‘국제 표준’이라는 얘기다. 톤세제가 폐지되면 국적 선사는 국제 경쟁력을 잃는다. 이럴 경우 수수료만 내면 선박 등록에 필요한 국적을 빌려주는 파나마, 바하마 등 편의치적국으로 선박을 대거...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같은 국제기구에서도 해운업에 필수적인 제도로 인정받았다”며 “톤세제를 없애면 그 국가에 등록돼 있던 선박들이 톤세제가 있는 다른 국가로 선적을 옮겨 해운 경쟁력 하락을 초래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 한국해운협회가 올 1월 한국 국적선사 160개사를 조사한 결과 이들 선사는 톤세제가 일몰될 경우 보유하고...
첨단 조선기술 美·韓에 뒤진 中…"기술격차 해소 나서라" 촉구 2024-03-13 11:21:47
그는 지난달 중국조선산업협회 연구진이 극저온에서 액화천연가스(LNG)를 저장하는 선박용 핵심 부품 5개를 중국은 아직 제조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조선 산업에서 핵심 소재와 기술은 미국·일본·한국·유럽연합(EU) 등이 장악하고 있으며 중국은 여전히 수입에 의존한다"고 짚었다....
세수 확보냐, 해운 육성이냐…'톤세' 연장 충돌 2024-03-12 18:22:09
해운협회에 따르면 2005~2020년 국적선사가 톤세제로 절감한 비용은 2조5287억원이며, 같은 기간 선박투자 총액은 그 세 배인 7조3899억원에 달했다. 반면 기재부는 해운업계가 해운 불황기엔 일반 법인세 과세방식을 따르다가 호황기에 톤세제를 선택적으로 활용해 세 부담을 줄이고 있다고 보고 있다. 국내 1위 해운사인...
"톤세제 폐기하는 나라,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2024-03-12 12:57:32
1년 안에 모든 선박 떠나보낼 것" 네덜란드 왕립선주협회 간담회…'해상강국' 도약 발판 마련한 톤세제 도입 후 국적 선원과 관련 산업 고용 늘어…"우리 모두의 안보를 위한 제도" (로테르담=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톤세제는 전 세계 해운산업의 공평한 경쟁시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지시간 지난 6일...
반복되는 '톤세제 일몰 연장' 논의…해운업계 "톤세제 영구화를" 2024-03-12 12:57:18
수 있다. 해운업계는 톤세제가 해운업 및 관련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큰 만큼 연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한국해운협회가 조세 및 해운 연구기관과 함께 추정한 편익비용(B/C) 분석 결과에 따르면 톤세제 도입을 통한 조선업 부문 부가가치 유발계수는 0.664였다. 이는 톤세제 도입을 통해 선박 부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