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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어려운데 물류대란 우려까지"…산업계 '초긴장' 2022-11-23 11:44:15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안전운임 차종·품목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한다는 취지로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됐다. 안전운임은 매년 국토교통부 화물차 안전운임위원회에서 안전운송 원가에 인건비, 유류비, 부품비 등 적정...
총파업 불씨 '안전운임제'…최저임금처럼 도입, 실효성 놓고 팽팽 2022-11-22 19:00:07
개선하고자 화물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하는 제도를 말한다. 안전운임은 매년 국토부 화물차 안전운임위원회에서 안전운송원가에 인건비, 유류비, 부품비 등 적정 이윤을 더해 결정한다. 화물차 운전자들에게는 안전운임이 일종의 최저임금인 셈이다.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됐고, 컨테이너·시멘트 등 2개...
당정 "안전운임제 3년 연장…품목 확대는 불가" 2022-11-22 18:24:23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었던 안전운임제 일몰 기한을 3년 연장하기로 했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24일 총파업을 예고한 화물연대를 향해서는 “불법적 파업과 국민 협박은 결코 용인되지 않을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화물연대 집단...
경제6단체, 화물연대에 파업철회 촉구…"안전운임제 폐지돼야" 2022-11-22 17:28:59
도입됐지만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영구 제도화할 것을 요구하며 오는 24일 파업을 예고했다. 경제단체들은 안전운임제에 대해 "시장 원리를 무시하고 물류비 급등을 초래하는 전세계에서 유례없는 제도"라고 비판하며 "일일 운행시간 제한, 휴게시간 보장, 디지털 운행기록 제출 의무화 등 과학적·실증적 방법으로...
화물연대 또 '파업 카드'…산업 셧다운 재연되나 2022-11-14 18:38:10
국토교통부와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에 합의하면서 총파업을 철회했지만 이후 이견이 계속되면서 지난달 22일 조합원 비상총회를 통해 총파업 재개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는 기존 합의됐던 일몰 기한 연장을 넘어 일몰 폐지를 고집하면서 국토부·여당과 마찰을 빚어왔다. 국토부는 “안전운임제는 국회 입법...
오봉역 막혀…수도권 건설현장 '시멘트 대란' 2022-11-10 18:00:30
빈번한 실정이다. 화물연대본부는 지난달 27일 안전운임제 확대를 위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포했다. 파업은 11월 말~12월 초로 예상된다. 현장에선 “이들이 파업에 들어가면 대체 운송 수단인 BCT도 멈춰 완전히 공사가 파탄 난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은형 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철도를 대체할 수 있는 건설...
與 "연말정산 때 100만원씩 지원…안심전환대출 한도 5억원까지"(종합2보) 2022-11-08 16:49:24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이철규 의원(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은 8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예산안 심사 방향'을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민생·약자·미래'를 심사의 3대 축으로 설정했다. 이런 기조 아래 민생부담 경감, 민생침해범죄 근절, 사회적 약자 지원, 미래세대...
싸우다 끝난 민생특위…100일간 통과 법안 2건뿐 2022-10-31 18:09:51
목표로 지난 7월 출범한 국회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민생특위)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31일 활동을 마무리했다. 여야 견해차가 큰 법안이 처음부터 안건으로 올라온 가운데 정치권이 정쟁에 매몰되면서 민생 챙기기가 외면받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민생특위는 7월 20일 특위가 출범한 지 10...
이재명 "외교 참사 책임 묻겠다" 경고에…與 의원들 '고성' [종합] 2022-09-28 11:01:29
확대 ▲납품단가 연동제 ▲화물차 안전 운임제 유지 ▲쌀값 안정법 통과 ▲부·울·경, 충청권, 광주·전남, 대구·경북권 메가시티 구상 현실화 등을 약속했다. "尹정부 원전 비중 확대, 세계적 흐름에 역행"이 대표는 기후 위기 문제를 거론하면서 윤석열 정부의 원전 비중 확대 기조도 비판했다. 그는 "이미 지구 온도는...
자율주행택시 연내 탈 수 있다…기존 운전자 개념 전면 재정립 2022-09-19 17:59:31
기준, 운임·요금, 사업자 준수사항, 종사자격 등을 전면 재검토한다. 자율주행 본격화를 위해 2024년까지 레벨4에 부합하는 제도를 선제적으로 마련한다. 차량 결함 때 대응 방식과 좌석 배치별 충돌 안전성 등 자동차 안전 기준은 새로 수립한다. 보험제도는 기존 운행자 중심에서 탈피해 운행자·제작사·사업자·인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