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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과 전망] 해운강국 재건 가속하려면 2019-12-22 17:33:23
해상운임 수입 50조원, 실질 소유선대 1억중량t 그리고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화물적재능력) 113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우리 공산품 수출입 화물을 위해 컨테이너 2만3000개를 적재할 수 있는 대형선 12척을 건조해 유럽항로에 투입하고, 1만8000개를 적재할 수 있는 대형선 8척을...
[윤명철의 한국, 한국인 재발견] 고구려에 밀려 벼랑 끝에 선 백제…中·日과 해양교류로 강국 부활 2019-11-29 17:23:29
진입했다. 비록 구체적인 자료나 실물 증거가 빈약하지만 우수한 원양용 선박을 보유했음이 분명하다. 다행히 북위군과 싸울 때 ‘방(舫)’이라는 큰 배를 동원해 승리한 기록이 남아 있다. 또 무령왕 시대에 교류한 양나라는 2만 척의 ‘대선’을 보유했고, 페르시아까지 원양무역을 했으므로 그런 ...
[시론] 벌크선 해운 재건 기회 살려야 2019-10-21 17:34:08
항로에 투입하면 원가 경쟁력에서는 세계 유수 선사와 비슷해진다. 한국 원양 정기선 해운의 재건이 현대상선의 경영 능력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젠 벌크선 해운을 재건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원양 정기선이 정기 노선버스와 같다면 부정기선인 벌크선은 관광 전세버스와 같다. 벌크선은 일정한 운임률표에 따라...
'실크로드 꿈 재현' 中의 일대일로…겉으론 '호혜' 실제론 패권 야욕 2019-08-17 04:06:46
원양 항해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캐러벨선을 개발해 희망봉을 넘어 1498년 다가마가 인도 항로를 발견했다.서구 제국주의에 짓밟히는 서글픈 아시아 식민시대의 역사는 여기서 시작된다. 인도양에 들어선 포르투갈의 다가마 함대가 처음 한 일은 1502년 메카 순례를 마치고 귀향하던 무슬림 선박을 무자비하게 약탈한...
현대상선, 세계 빅3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 됐다 2019-07-02 09:55:49
교환 조건이나 항로 기획 등에서 기존 회원사와 동등한 대우를 보장받는다는 점이 좋았고, 어느 노선, 어느 항구에 기항하느냐가 중요한데 3개 동맹 중 디얼라이언스가 가장 유리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내년 2분기에 인도받을 예정인 2만3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신조 선박 12척을 아시아·북유럽...
[한국해운 재건] ② '발등의 불' 환경규제, 위기 아닌 도약의 기회 2019-05-29 08:21:01
항로를 지나는 선박은 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을 현행 3.5%에서 0.5%로 관리해야 한다. 규제 시행이 6개월 남짓 남아 발등의 불이 떨어진 형국이지만, 세계 해운업계는 이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문제는 막대한 비용이다. 현지 해운 관계자들은 내년부터 강화되는 환경규제 대응에...
[시론] 해운에도 '꿈나무'가 필요하다 2019-05-02 18:13:47
28조8000억원에서 2018년 34조원까지 증가했다. 원양 컨테이너선 선복량(적재능력)도 20피트짜리 컨테이너 46만 개에서 52만 개로 늘었다. 현대상선의 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의 신조(新造)가 완료되면 선복 외형 면에서는 한진해운 사태 이전의 위상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현대상선의 대형 컨테이너 신조선은 내년 4~9월...
'50년 선장'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의 아름다운 은퇴 2019-04-29 09:01:18
돌아갔다.“나 같으면 바다로 가겠다”…인생 항로 바꿔준 선생님1934년 전남 강진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김재철 (전·이하 전 생략)회장은 공부에 재능이 있던 그였다. 하지만 고3 때 선생님의 한마디에 인생 항로를 바꿨다. “나 같으면 바다로 가겠다.”그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5대양 거친 파도 헤치며 水産제국 일구다…'50년 선장' 김재철의 아름다운 퇴장 2019-04-16 17:55:05
때 선생님의 한마디에 인생 항로를 바꿨다. “나 같으면 바다로 가겠다.” 그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곳으로 향했다. “고작 뱃놈이 되겠다는 것이냐”는 아버지의 호통을 뒤로하고 부산으로 갔다. 수산대(현 부경대)에 입학했다. 그곳에서 수많은 청춘이 배를 타다 영원히 바다로 가버렸다는 얘기도...
캠코 해양 오피니언 리더 세미나 "해운재건,선박 확충과 데이터 개방에 달려 있다" 2019-04-16 11:12:56
원양항로 네트워크를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전 실장은 “국적선사를 확대하기 위해 인수합병과 통합,초대형 선박 발주,대선지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시했다.그는 특히 화주와 선사,조선의 상생관계를 확충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첨단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