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완충 뒤 분리했는데"…전기 자전거 배터리서 폭발 화재 2024-09-11 10:27:55
다세대주택에서 전기 자전거 배터리 폭발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7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11일 부천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32분께 상동에 있는 5층짜리 다세대주택 2층 작은방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30대 여성 등 7명이 연기를 마셔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다른 주민 7명은 스스로 대피했다. 또...
"'전기차 포비아' 잠재울 기술…배터리소재 설비 20배 확장" [KIW 2024] 2024-09-10 13:41:09
게재된 기사입니다. “고객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 화재·폭발에서 배터리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2차전지 소재 기술을 주도해가겠습니다.” SBTL첨단소재 천상욱 대표는 1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위크(KIW) 2024'에서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면서 불거진 '...
FM 아태 총괄 부사장 "韓 전기차 화재, 과거 통계만으론 대비 못해" 2024-09-06 14:17:20
모델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며 “고객사들이 화재나 폭발 등 돌발적인 상황에 대해 미리 준비하도록 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FM의 업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철학을 잘 보여주는 것이 세계 최대 규모의 재난 연구소인 'FM 리서치 캠퍼스'다.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캐즘 뚫고 신사업 확대...ESG 경영으로 발판 마련” 2024-09-05 06:01:45
- 최근 잇따른 화재로 안전이 ESG 경영 현안으로 떠올랐습니다.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데요. BMS는 전류와 전압, 온도 등 다양한 배터리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고 안정성 문제를 사전에 감지, 조치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BMS 기술과 관련해 당사는 8000여 개 특허를...
중부발전, 재난대비 상시훈련 실시 2024-09-04 15:06:09
폭발 사고사례 등 최근 국내외 분진폭발 사고사례 7건을 참고했다. 석탄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유연탄발전소의 특성상 화재·폭발 발생 위험성을 우선순위로 두고 훈련 유형을 선정해 훈련했다. 또 암모니아 저장시설 파손으로 인한 유해화학물질 누출 시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암모니아 제독과 확산 예상 범위인 주교면...
드론떼 공격받은 러, 우크라 제2도시에 미사일…"47명 부상" 2024-09-02 11:19:26
10차례의 폭발이 발생했다. 구조대원들은 여러 폭발 현장으로 출동했으며 부상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당국자들은 말했다. 공습 현장에는 깨진 유리와 잔해가 바닥에 널려 있었고, 시민들은 안전을 위해 인근 지하철역으로 대피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에 앞서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의 발전소와 정유공장...
"성공하면 말그대로 대박"…전기차 화재 '게임 체인저' 등장 [성상훈의 배터리스토리] 2024-08-31 09:59:01
배터리로 전이되면서 연쇄 폭발로 이어지고 이게 화재로 이어집니다. 이번 청라 화재 사태도 파우치형 배터리가 열과 가스를 처리하지 못해 발생한 화재입니다. 원통형은 이런 문제가 덜합니다. 원통형 배터리를 여러개 쌓아놓는다 하더라도 중간중간에 공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공간을 통해 가스와 열이 빠져나가고,...
수사단계서 기업 대표 첫 구속…매서워진 '중대재해처벌 칼날' 2024-08-29 17:32:27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올 6월 공장 화재로 근로자 23명이 사망한 1차전지업체 아리셀의 박 모 대표에 대해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등 혐의로 고용부가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혐의 사실이 중대하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고용부 조사에 따르면 아리셀은 납기일을 맞추려 비숙련 근로자를 제조 공정에 불법...
전기차 화재 위험은 '오해'…"내연차보다 적다" 2024-08-29 11:39:27
실물화재 비교 분석' 논문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한 바 있다. 폭발 위험에 대비해 3L만 주유한 구형 레이 가솔린차와 NCM(니켈·코발트·망간) 16kWh 배터리를 100% 충전한 구형 레이 전기차가 실험에 쓰였다. 그 결과 두 차량 모두 실내는 1천300도 수준이었지만, 외부 온도는 가솔린차가 최고 935도, 전기차는 최고...
"전기차 화재, 내연차보다 적다…충전량 제한, 근본대책 아냐" 2024-08-29 11:03:31
내연기관차의 화재 확산 속도가 더 빠르고 차량 외부 온도도 더 높이 오르는 편이다. 한국방재학회는 지난 2021년 '전기차와 가솔린차의 실물화재 비교 분석' 논문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한 바 있다. 폭발 위험에 대비해 3L만 주유한 구형 레이 가솔린차와 NCM(니켈·코발트·망간) 16kWh 배터리를 100% 충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