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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제약 분할 제동…국민연금 의결권 강화 가시화> 2013-01-24 14:19:23
있다"고 평가했다. 경제개혁연대 채이배 회계사는 "국민연금이 주주로서 권리를 행사하는 것은 국민의 투표권 행사와 마찬가지로 당연한 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이사 선임의 적절성 분석 등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높이는데 긍정적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이사 교체에 대한 주주제안권 등 이야기도...
<1984년 `예산동결 효과' 알면 경제위기 해법 보인다> 2013-01-17 08:01:05
최광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새 정부에 바라는 재정개혁 방향' 토론회를 하루 앞둔 18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문민정부 말기인 1997년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일한 최 교수는 높은 청년실업률,소득 양극화, 가계부채 증대 등 모든 문제의 원인을 저성장의 장기화로 진단했다. 우...
<中企, 더 많이 일하고 적게 받는다> 2013-01-16 05:52:09
구조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대기업은 스마트폰과 자동차 분야에서 공격적으로 해외 진출에 나서며 세계적경제 침체가 지속되는 와중에도 연일 가파른 성장을 이뤄왔다. 그러나 중소기업들 대부분은 수출보다 내수에 치중하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고대기업에 비해 해외진출 여력도 미약해 국내...
<재정사업 대수술로 대선공약 이행 재원 134조 마련>(종합) 2013-01-13 18:25:38
조달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71조원을 예산절감과 세출 구조조정으로, 10조6천억원을 복지행정 개혁으로 조달한다. 이런 세출 절감으로 81조5천억원을 짜낸다는 것이다. 공약 이행이 주로 내년부터 이뤄지는 만큼 집권 기간에 연평균 20조원 가량의재원을 세출 절감으로 만들어야 한다. 올해 총지출 342조원의 5~6%...
<재정지출 대수술로 대선공약 이행 재원 134조 마련> 2013-01-13 18:08:06
세출 구조조정으로, 10조6천억원을 복지행정 개혁으로조달한다. 이런 세출 절감으로 81조5천억원을 짜낸다는 것이다. 공약 이행이 주로 내년부터 이뤄지는 만큼 집권 기간에 연평균 20조원 가량의재원을 세출 절감으로 만들어야 한다. 올해 총지출 342조원의 5~6%에 해당하는 규모다. 세출구조조정 대상은 주로...
진념 "난 군번 지난 사람…지역적 총리선택 옳지않다"(종합) 2013-01-10 10:06:52
복잡한 지방 행정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특별중앙행정청' 신설을 주장했다. 국무총리 직속으로 중앙행정청을 만들어 지방청과 광역단체가 바로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는 "서비스가 필요한 시민에게는 부처의 이름이 중요하지 않다"며 "각 지역마다 복잡하게 포진한 인력을 줄여 시민이 필요로...
교통硏 "폐쇄적 운영으로 철도부실 심각"(종합) 2013-01-09 16:49:18
미래를 위한 세미나'를 열어 철도 운영부문의 구조개혁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교통연구원 이재훈 본부장은 "시설 부문의 활발한 투자에도 운영 부문은 철도공사의 저항에 부딪혀 답보 상태"라며 "이로 인해 철도 구조개혁 전체가 좌초될 위기에 빠졌다"고 말했다. 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2005년...
교통硏 "폐쇄적 운영으로 철도부실 심각" 2013-01-09 14:52:07
도입해 철도 자산은 국가가 소유·관리하고, 관제권은 독립적인 운영자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통연구원은 세미나 발표 내용 등을 토대로 철도산업의 구조개혁과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해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등 관계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firstcirc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업무보고 1번 타자라고?' 중기청도 놀랐다 2013-01-08 16:57:17
구조조정 등 예산 개혁을 강조하는 만큼 예산절감 추진계획과 산하 공공기관 합리화계획을 예전보다 깊이 들여다볼 것으로 알려졌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국민 눈높이에 맞춰 보고해달라”고 주문했다. 경제 부처들은 박 당선인이 강조한 경제민주화, 주택경기 활성화 방안, 가계부채나 하우스푸어 해소 대책 등을...
"철도 시설·운영 기능 통합이 효율적" 2013-01-07 15:40:57
지난 현 시점에 이 시스템이 과연 최적인지에대한 의문에서부터 구조개혁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프랑스는 1997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권고로 철도시설공단(RFF)을 SNCF에서 분리했다. 하지만 두 기능을 다른 회사로 분리한 이후 지금까지 400억유로(한화 55조원)에이르는 부채가 누적됐다고 바르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