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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외교, 대중 강경기조 예고…미중 갈등 악화 불가피 2017-01-12 10:52:35
평화발전을 견지하면서도 영토 주권과 해양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 누가 어떤 구실을 삼더라도 중국인들은 절대로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데서 이런 분위기가 읽힌다. 그러나 미·중간의 갈등 격화는 중국으로선 득보다 실이 많으므로 긴장 국면 속에 실리를 추구할 가능성이 크다....
목포해수청, 목포 항만 개발사업에 559억원 투입 2017-01-10 15:56:59
해양수산청은 올해 목포항 항만개발사업에 559억원을 투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업 목적은 목포항 경쟁력 확보, 해양영토 수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해양공간 조성, 이용자 편의증진·안전 확보 등이다. 주요사업으로 수출자동차 야적장 추가확보, 관련 업체 입주 등을 위한 항만배후단지 조성(상반기 착공·2021년...
[독자의 눈] 국민안전처가 항공안전 담보해야 2017-01-08 18:08:36
경찰청이 지상을,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개편된 해양경찰청이 해상을 지키고 있다. 국민안전처가 항공안전본부를 신설해 공중 안전의 공백을 메워야 한다. 하루 몇 천명의 국민이 항공기를 이용한다. 항공사가 이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한계가 뚜렷하다. 국민안전처가 나서 국민의 불안을 떨쳐줘야 한다.최시영...
요동치는 동북아, 한·중·일 '물고 물리는' 갈등 삼국지 2017-01-06 17:53:52
배타적 민족주의와 우익세력이 득세하고 해양패권을 둘러싼 영토분쟁, 천연자원 확보 경쟁 등으로 전선이 확대된 것이 양국 감정싸움을 부추겼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트럼프 체제가 들어선 이후 한중일 3국의 외교전선은 그 복잡성이 한층 더해질 전망이다. 북한 핵문제에 대한 해법을 변수로 남겨놓고 트럼프 당선인은...
만경창파에 우리 배 없는 해운조선 강국(2) 2017-01-05 11:41:25
쓴다. 그러니 우리는 바다에서 활동할 영토를 확장하는 게 맞다. 유럽의 소국 덴마크가 700척의 컨테이너선을 갖고 이 지구 해양물류를 장악하는 것을 보면 눈치 챘을 거다. 자본금 근 60조로 연간 25~30조의 매출액을(컨테이너 선 분야에서만) 내고 그 이익은 기하급수로 커진다. 미래를 보며 허브항구에 투자를 확대했다....
[4강 신년사로 본 2017년] 미·중·일·러 '4강 리더' 입에서 '협력·공조' 사라졌다 2017-01-01 19:37:13
등을 통해 “우리는 평화 발전을 견지하면서도 영토주권과 해양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 누가 어떤 구실을 삼더라도 중국인들은 절대로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는...
[윤종용 칼럼] 후진적 사회지배구조가 문제다 2016-11-13 18:06:35
유럽 대륙의 영토를 거의 빼앗긴 영국은 해양 진출에 승부수를 띄웠다. 스페인, 포르투갈과의 충돌은 필연적이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해군력을 강화하는 등 사회 지배구조 정비에 나섰다. 그 결과 영국은 칼레해전에서 세계 최강인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격파했다. 영국이 해양 패권을 거머쥐고 세계로 발돋움하는...
한국해양대 ‘캠퍼스 아시아’ 사업 선정 2016-11-01 10:57:05
일본으로 파견하고 동수의 중국, 일본 학생들을 유치하여 해양과학기술 분야에서 쌍방향 교육과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등록금(수업료)을 상호 면제하며 항공료, 기숙사 등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한·중·일 3국은 동북아시아 해양에서 어업, 영토, 환경, 기후변...
중국에 필리핀 뺏긴 미국·일본, 두테르테 달래기 나서나 2016-10-21 18:28:10
본격 거론하 ?미국, 필리핀 등과 연계해 중국의 해양패권 확대를 견제하려는 심산이었다.아베 총리는 지난달 두테르테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남중국해 연안 경비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필리핀에 대형 순시선 두 척을 제공하기로 했다. “일본의 사활이 걸린 중요한 해상 교통로”라고 아베 총리가 강조해온 대로...
잊혀진 외화벌이 첨병…원양선원들 '50년 만의 귀환' 2016-09-20 18:10:55
원양산업 진출 50년…바다 위 산업역군들'어업 영토 개척' 원양선원 1960년부터 21년간 19억달러 송금…파독 광부가 보낸 돈보다 많아 한달에 한명 이상 사고로 사망…죽어서도 귀환못한 유해 305기'원양선원 희생' 재조명 주스페인대사관 21일, 24일 마드리드·라스팔마스서 공연 정부, 2014년부터 유해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