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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듯 달랐던 서울시향·KBS의 베토벤 '합창' 2023-12-24 17:59:25
레치타티보(가사를 말하듯이 노래하는 창법), 그리고 솔로 성악가들과 합창단의 웅장한 응답까지. 기악곡에서 성악곡으로 순식간에 바뀌는 파격적인 구조와 웅장한 사운드에 가슴이 먹먹해졌다. ‘역시 베토벤’이란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4악장에선 오케스트라의 호흡이 성악가(홍혜승·김정민·박승주·최기돈)들의...
[아르떼 칼럼] 지고지순한 사랑엔 용기가 필요하다 2023-10-27 18:12:55
자신의 세상이 사라졌음을 레치타티보와 같이 읊조리듯 노래한다. 그리고 다시 1번 곡 ‘그대를 본 이후로 난 눈이 먼 것 같아요’의 선율이 사랑하는 이와의 추억을 회상하는 후주로 연주되며 여인의 모노드라마가 끝을 맺는다. 샤미소의 시에는 8번에 이어 할머니가 된 여인이 손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가...
"그를 본 이후, 난 눈이 먼 것 같아"…남편 향한 아내의 사랑 노래하다 2023-10-19 18:14:53
자신의 세상이 사라졌음을 레치타티보와 같이 읊조리듯 노래한다. 그리고 다시 1번 곡 ‘그대를 본 이후로 난 눈이 먼 것 같아요’의 선율이 사랑하는 이와의 추억을 회상하는 후주로 연주되며 여인의 모노드라마가 끝을 맺는다. 샤미소의 시에는 8번에 이어 할머니가 된 여인이 손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가...
'미리보는 K-클래식 샛별'…벨기에서 한예종 영재원 음악회 2023-08-10 16:51:07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크라이슬러 '레치타티보와 스케르초', 쇼스타코비치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등을 연주했다. 한예종 출신으로 현재 유럽에서 활동 중인 첼리스트 문광균이 참석해 특별 공연을 보였다. 공연장을 찾은 벨기에의 야스미나 씨는 "한국 영재들의 클래식 공연이라 큰...
'전석 1만 8000원'…3분 만에 완판된 韓 최대 오페라축제 2023-05-02 18:11:34
맞춰 재탄생된다. 지루하게 느껴질 만한 레치타티보 세코(간단한 반주와 대사로 극의 전개를 전달하는 부분)를 축소해 러닝타임을 3분의 1가량 줄였다. 두 편의 어린이 오페라도 준비했다. 전래동화 ‘혹부리 영감’을 재해석한 아트로의 창작오페라 ‘혹부리 할아버지의 노래주머니’, 그림 형제의 동화를 재해석한 세이무...
[리뷰] '교항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참맛을 보여준 무대 2023-04-27 18:36:49
넘치는 에너지를 머금고 있었다. 레치타티보(대사를 말하듯이 노래하는 형식)를 지나 다음 아리아로 넘어가자 지극히 드라마틱하고 동시에 오페라적인 요소들이 강조된 음악들이 흘러나왔다. 마지막 ‘알렐루야’가 연주될 때엔 모차르트 음악 특유의 아름다움이 공연장을 가득 채웠다. 종국이 가까워지면서 서예리는 절...
"3분 만에 티켓 동났다"…오페라 페스티벌의 '파격 세일' 2023-04-25 17:37:30
재탄생된다. 지루한 레치타티보 세코(간단한 반주와 대사로 극의 전개를 전달하는 부분)를 줄여 러닝타임을 3분의 1이상 줄였다. 돈 조반니를 선보이는 서울오페라앙상블 관계자는 "지루해할 만한 요소는 줄이고, 현대인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대사도 수정했다"고 덧붙였다. 대전 공연으로 지역화 시작올해는 최초로 대전...
아버지 명성에 가려진 천재…'아들 바흐'의 향연이 열린다 2023-04-19 18:42:07
모차르트의 초기작 중 하나로 2개의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마지막의 알렐루야로 이뤄진 15분 남짓의 곡이다. 모차르트가 이탈리아에 체류하며 작곡한 만큼 화려한 선율과 생동감 넘치는 리듬 등 이탈리아 음악의 특성이 녹아 있는 작품이다. 오케스트라 공연의 대미는 하이든의 교향곡 104번 D장조로 장식한다. 하이든의 런...
아버지에 가려진 천재…'아들 바흐'의 향연 26일 열린다 [클래식 프리뷰] 2023-04-17 19:56:34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마지막의 알레루야로 이뤄진 15분 남짓의 곡이다. 모차르트가 이탈리아에 체류하며 작곡된 작품인만큼 화려한 선율과 생동감 넘치는 리듬 등 이탈리아 음악의 특성이 녹아있는 작품이다. 특히 유명한 알렐루야는 처음부터 끝까지 '알렐루야'라는 가사로 이뤄져 있으며 화려한 스케일이 돋보여...
현대 연극의 옷을 입은 구노의 '파우스트' [송태형의 현장노트] 2022-06-26 20:34:22
레치타티보 부분을 아예 음악 반주 없이 연극처럼 대사로 진행하는 것이죠. 이런 수준이라면 새로울 게 없기 때문에 ‘오플레이’라는 아리송한 말을 굳이 새로 지어낼 이유가 있겠나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요. 디귿(ㄷ)자 객석 등 공연장 안 배치를 보니 뭔가 새로운 공연 형태를 기대하게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