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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노벨 화학상 수상자는…116회 걸쳐 195명 영예 2024-10-09 19:19:43
: 피터 에이거, 로더릭 머키넌(이상 미국). = 세포막 내 수분과 이온 통로 발견, 인체 세포로 수분과 이온이 왕래하는 현상 규명. ▲ 2002년 : 존 펜(미국), 다나카 고이치(일본), 쿠르트 뷔트리히(스위스). =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 분자의 질량과 3차원 구조를 알아내는 방법을 개발. ▲ 2001년 : 윌리엄 S. 놀즈,...
코오롱제약, 에스트리온과 삼중음성유방암 신약 공동개발 2024-09-10 09:51:51
생체 내 이온 통로 중 하나다. 정상 세포에선 체내 이온 조절 역할을 하지만 유방암, 폐암, 두경부암, 뇌종양 등 다양한 암세포에서 과발현해 EGFR과의 결합을 통한 암 침윤과 성장을 높여 암을 악화시킨다.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는 상피세포의 세포막에서 EGF가 결합하여 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촉진하는 EGF의...
[수능에 나오는 경제·금융] 배터리 분리막 손상 땐 양극·음극 부딪혀 열폭주 2024-08-19 10:00:19
흐름이라면 화재가 나지 않는 배터리에 대한 기술개발에 좀 더 에너지를 쏟을 시기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분리막 기술의 발전이나 전고체 배터리 등의 발전이 중장기적으로 필요하다는 얘기죠. 고윤상 기자 NIE 포인트1. 리튬이온 배터리의 원리를 설명해보자. 2. 리튬이온 배터리의 안전장치엔 무엇이 있을까. 3....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땐 1000도 치솟아…진화에 물 110t 필요 2024-08-16 17:32:29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으로 이동하며 전류를 생성하도록 통로 역할을 한다. 절연 소재인 분리막은 리튬이온배터리를 구성하는 물질 중 가장 중요하다. 두께는 머리카락 굵기의 25분의 1에 불과한 4㎛(마이크로미터)에서 최대 25㎛지만 2차전지 원가의 15%를 차지한다.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의 직접 접촉을 차단하면서...
생기원, 아연-공기 전지 개발…스마트워치 등에 활용 가능 2024-07-31 17:42:31
발화 위험이 없고 에너지 밀도가 높다. 그러나 고난도 기술이 필요해 제대로 된 성능을 구현하기가 어려웠다. 생기원 연구팀은 고흡수성 수지 폴리아크릴산으로 구성된 나노섬유를 교차 정렬해 전해질에 넣어 이온 전달 통로를 확고히 생성하는 방법으로 난제를 풀었다. 이렇게 개발한 아연-공기 전지 출력은 기존 제품보다...
전고체 배터리 전쟁…파우치형 LG엔솔·SK온, 각형 삼성SDI 2024-07-24 16:03:11
리튬이온배터리 시장의 50% 이상이 각형이다. 전고체 배터리로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자동차 기업들은 그동안 사용한 배터리와 비슷한 폼팩터를 원할 가능성이 높다. LG에너지솔루션은 파우치형이 전고체의 특성을 살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에서 전기를 전달하는 통로인 전해질을...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 얇게 더 얇게…R&D 경쟁 2024-07-08 16:29:56
이온배터리 대부분은 액체 상태의 전해질(전해액)을 사용하고 있다. 리튬염이 유기용매에 녹아 있는 형태다. 배터리를 충전할 때 이온화된 리튬은 전해질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하고 음극재(흑연)에 자리 잡는다. 전해질이 통로 역할을 하는 것이다. 통상 배터리 원리를 설명하는 그래픽을 보면 리튬이온이 전해질을 헤엄쳐...
"日아사히카세이, 캐나다에 배터리 분리막 공장…1.8조원 투자" 2024-04-24 16:59:59
공장에서 오는 2027년께부터 리튬이온 배터리 주요 부품인 분리막을 생산할 계획이다. 분리막은 배터리 폭발 방지를 위해 양극과 음극이 닿지 않도록 막아주면서 리튬이온이 지나다닐 수 있도록 통로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아사히카세이가 캐나다에서 생산하는 분리막은 캐나다에 전기차 공장 건설을 계획 중인 것으로...
[수능에 나오는 경제·금융] 전해질을 고체로…에너지밀도 높고 안전성 뛰어나 2024-03-18 10:00:16
리튬이온이에요. 음극으로 갔던 리튬이온은 외부의 전기에너지(충전)를 통해 다시 양극으로 이동해요. 왔다갔다(충전과 방전)하면서 재활용이 가능해지는 거죠. ‘꿈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전고체전지는 2차전지에서 음극과 양극의 통로인 전해질을 고체로 만든 전지입니다. 원래는 전해질이라는 액체였는데, 이를 고체로...
"영하 80도에도 작동"…리튬이온전지 전해질 개발 2024-03-03 15:12:32
작은 용매 분자는 리튬이온 주위에 두 겹의 층을 형성하고, 이온이 운반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데 이를 '리간드 채널 수송'이라 한다. 연구진은 "리간드 채널 촉진 전도 메커니즘은 고에너지 전지가 극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설명했다. 소프트팩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해 시험해본 결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