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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협회, 여야에 5대 정책건의 전달…과세특례 '톤세' 연장 등 2024-02-01 15:47:20
핵심 에너지의 국적선사 적취율(수송하는 물량 비중) 제고 ▲ 선원 부족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 친환경 바이오선박유 공급 확대 등이다. 협회는 이 가운데 올해 말 종료되는 톤세의 적용 기한 연장을 핵심 과제로 두고 있다. 정부는 2005년 5년 기한으로 톤세를 도입한 뒤 2009년과 2014년, 2019년 세 차례 적용 기한을...
해수부, 흥아라인 등 올해 우수 선화주기업 12곳에 인증서 수여 2023-12-03 11:00:02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등 6개사다. 12개 우수 선화주기업에는 법인세 및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 제도는 선사와 화주사 간 자율적인 상생 체계 구축을 통해 적취율을 높여 국적선사의 경영 안정성을 강화하고 해상 화물운송 역량을 높이기 위해 2020년 도입됐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대상, 국적 벌크선사·화주까지 확대키로 2023-09-19 10:00:07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적용 대상 범위가 넓어졌다. 해수부는 "원유, 액화천연가스(LNG) 등 부정기 화물운송사업자들이 주로 취급하는 주요 원자재의 수송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고, 국적선사의 적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법안은 오는 26일 공포 후 시행될 예정이다. chacha@yna.co.kr (끝)...
"해운산업 경쟁력 위해 해운·조선·화주·금융 상생해야" 2023-07-17 18:48:17
국적선 적취율을 높인다면 신규 선박 수요가 발생하면서 국내 조선소와도 상생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조선소와 기자재업체는 안정적인 내수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 상근부회장은 이 같은 선순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와 금융업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대체연료 상용화를 위해 기반 산업...
포스코그룹-해운업계, 상생협약 체결…물류통합 갈등 일단락 2022-04-08 11:00:02
국적선 적취율 향상 협력 ▲ 해운법과 공정거래법을 준수하고 시장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입찰 계약체결 노력 ▲ 해상운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협의체 구성 운영 및 상호 교류 활성화 등을 협약서에 담았다. 엄 차관은 축사에서 "해상 수출입 물류 발전을 위한 해운업계와 포스코플로우의 상생협약을 환영한다"며 "상호...
수출기업 "우리가 남이냐"…해운업계 "이제 와서?" 2020-11-13 17:22:44
엄청 어려웠을 때도 `국적선사 적취율을 높여달라`고 했는데 올라간 건 없어요. 결국은 계속 해외 선사를 썼다는 거거든요." 실제로 최근 해외 해운사들은 물량이 많은 중국에 집중하며 국내 화주를 외면하고 있습니다. 대안으로는 국내 수출 기업들이 국적 선사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이 제시됩니다. <인터뷰> 우수한 /...
초유의 '수출 대란'…정부 발바닥 땀나게 뛴다 2020-11-12 16:22:10
강조했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국적선사 적취율(국내 화주가 국적선사에 화물을 맡기는 비율)을 지난해 기준 31.3%에서 한진해운 파산 이전(34%)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국적선사와 장기계약을 맺는 화주에게는 법인세 및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을 지금보다 늘리고, 정책금융 금리도 깎아주기로 했다....
한국 운송 서비스 경쟁력 추락…세계 5위→11위로 2020-09-28 06:00:12
상생 발전하려면 국적선 적취율(화주가 선사에 화물을 맡기는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면서 "올해 도입한 '우수 선화주(船貨主) 인증제' 기준도 완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정하고 안정적인 해상운송으로 선화주 기업 간 상생협력을 촉진한 기업에 인증과 함께 세액 공제 등 혜택을 주는 제도다. 보고서는 "...
현대상선, 작년 영업손실 5천765억원…적자 폭 확대 2019-02-12 17:27:21
445만9천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전년보다 10.6% 증가했다. 부채비율은 282.4%로 전년(301.6%)보다 개선됐다. 현대상선은 "컨테이너 서비스 노선 확대 및 화물 적취율 개선을 통해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고유가 부담과 선박 초과공급에 따른 경쟁이 지속하며 영업수지는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dkkim@yna.co.kr...
[시론] 해운 재건, 소프트 경쟁력도 높여야 2019-01-30 18:06:20
화물 확보, 둘째는 저비용·고효율 선박 확충, 셋째는 이를 통한 선사의 경영안정 지원이다. 안정적인 화물 확보를 위해 해양수산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선주협회 간에 국적선사 적취율(국적선사로 옮기는 화물 비율)을 높이기 위한 세부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컨테이너 화물 장기운송계약 모델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