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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전망대] 1%대 물가 석달째 계속될까 2024-12-01 17:49:28
날 발표된다. 9월 OECD는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2.5%로 전망했다. 이번에는 전망치를 0.3%포인트가량 낮출 것이란 예상이 많다. 5일에는 가계 소비와 자산 규모, 이자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2024년 가계금융복지조사’가 발표된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국내 가구당 평균 자산이 5억2727만원으로 1년 전보...
[데스크 칼럼] 유럽은 반성이라도 한다 2024-12-01 17:48:55
8000억유로에 달하는 빚을 내서라도 첨단기술 투자를 늘리고, 느린 의사결정 체계 등 체질도 바꿀 것을 주문했다. 원화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EU가 미국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미국의 생산성은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2010년대 연평균 1.3%에 불과하던 생산성 상승률은 지난 1년간 2.5%에 달했다. 대표적...
[손승우의 지식재산 통찰] 기술패권 향한 트럼프의 '친특허' 드라이브 2024-12-01 17:04:54
일본(13.9%)보다 훨씬 높다. 특허소송은 평균 2.5년(1~2심)이나 걸리고, 손해배상액은 턱없이 낮다(미국 65억7000만원, 한국 1억원). 특허권자 승소율도 미국은 60~70%지만 우리는 10%에도 못 미친다. ‘코리아 패싱’이란 말이 나올 만하다. 또한 주요 선진국은 융복합이 가속되는 인공지능(AI) 시대에 발맞춰 분산된 IP...
9억이던 전세가 2년 만에…"세입자에 2.5억 돌려줬다" 눈물 2024-11-30 10:17:02
맺었다. 임차인은 기존 계약을 2년 연장하며 종전 전세 보증금(9억원)에서 2억5000만원을 돌려받았다. 입주 늘어 전세 시장 안정 전망서울 동남권에서 시작된 전셋값 하락세는 입주가 예정된 서울 외곽지역으로 확산할 조짐이다. 구로(-0.02%) 동작(-0.01%) 등의 전셋값이 2주째 하락세다. 동대문(-0.01%)과 광진(-0.01%)...
[다음주 경제] 1%대 물가 이어졌나…가계 살림 통계도 2024-11-30 09:11:34
전망에서 우리나라의 성장률을 2.5%로 전망한 바 있다. 최근 국내외 주요 연구기관들이 연간 성장률을 2%대 초반으로 하향 조정한 것을 고려하면, OECD의 성장 전망치도 0.3%포인트(p) 안팎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한국은행·금융감독원이 5일 공동 발표하는 '2024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도 관심사다....
수출규제 강도 약해지나…미 반도체 장비주 숨통 [글로벌마켓 A/S] 2024-11-30 08:20:39
상황”이라며 “잡지 등 이례적 항목을 제외하면 연간 환산 2.5%로 연준(Fed)의 목표치 2%를 향해 나아가는 좋은 흐름에 있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인플레이션 보고서로 추수감사절 랠리 전망을 그대로 유지한다”며 S&P500 지수는 6,300선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골드만삭스의 스콧...
美의회 "對한국 무역적자, FTA 관세인하 때문 아니다" 2024-11-29 18:26:00
비중이 높다. 보고서는 “자동차 수입은 한·미 FTA에 따라 자동차 관세 2.5%가 인하되기 전인 2011~2015년에 가장 빠르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미국은 FTA에 따라 2016년 승용차에 대한 관세 2.5%를 철폐했다. 화물 자동차인 경트럭(LTR) 관세는 2019~2021년 단계적으로 폐지될 예정이었으나 2019년 트럼프 행정부 1기 때...
1%대로 가는 성장…하루 만에 증시 '풀썩' [마켓인사이트] 2024-11-29 17:57:44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한국은행의 최종 금리는 2.5% 수준으로 예상했습니다. 앞으로 두번 정도의 정책 여력이 더 있다는 판단입니다. ● 하루도 못간 인하 약발깜짝 금리 인하 다음날인 이날 증시는 폭락 수준의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냉정하게 펀더멘털이 좋지 않은데 증시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코스피 등락...
美 CRS "한·미FTA로 관세 감축된 게 무역적자 이유 아냐" 2024-11-29 11:13:17
설명했다. 미국은 FTA에 따라 2016년 승용차에 대한 관세 2.5%를 철폐했다. 경트럭(LTR)에 대한 관세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될 예정이었으나 2019년 트럼프 1기 정부 때의 재협상으로 2041년까지 연장됐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자동차는 지난해 기준 미국으로 수입되는 한국산 제품의 약 35%를 차지할...
美의회 "관세 감축이 對韓 무역적자 이유 아니라는 게 다수의견" 2024-11-29 07:03:38
수입 증가의 상당한 부분 차지하는 자동차 수입의 경우 한미 FTA에 따라 2.5%의 자동차 관세가 인하되기 전인 2011~2015년에 가장 빠르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미국은 FTA에 따라 2016년 승용차에 대한 관세 2.5%를 철폐했으며 경트럭(light truck)에 대한 관세는 애초 단계적으로 폐지될 예정이었으나 트럼프 1기 정부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