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IT강국'…스마트폰 모바일뱅킹 고객 131%↑

입력 2013-02-21 12:00  

국민 절반 육박…모바일뱅킹 등록고객도 56% 늘어

작년 한 해 우리나라의 모바일뱅킹 이용자가 급증했다. 스마트폰을 기본으로 한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2천만명을 훌쩍넘어섰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012년 중 국내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현황'으로는작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가 3천705만명이다. 전년 말(2천372만명)보다 56.2% 증가했다.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2천395만명으로, 전년 말보다 1천360만명(131.3%)이나 급증했다.

작년 모바일뱅킹 이용건수는 하루평균 1천295만건이었다. 이용금액은 9천615억원에 달했다. 스마트폰 모바일뱅킹이 하루평균 1천279만건, 8천611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작년 4분기에는 모바일뱅킹,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모두 `하루 이용금액 1조원시대'를 열었다.

일일평균 모바일뱅킹 이용금액이 1조1천340억원이다. 이 가운데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이용금액이 1조71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작년 말 현재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는 8천643만명으로 전년 말(7천482만명)보다 15.5% 증가했다.

하루평균 인터넷뱅킹 이용건수는 4천573만건, 이용금액은 33조 2천억 원이었다.

2011년에 비해 각각 17.2%, 4.1% 증가했다.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중에는 남성이 53.7%로 여성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30대가 31.9%로 가장 많았고 40대 24.4%, 20대 21.6%, 50대 13.3%, 60대 이상 6.4%,10대 2.3% 등이었다.

모바일뱅킹 등록고객도 남성이 다수(53.2%)를 차지했다.

연령별로는 30대가 33.5%로 가장 많았고, 20대 28.5%, 40대 20.9%, 50대 10.3%,60대 이상 3.5%, 10대 3.3% 등이었다. 20대 고객이 40대 고객보다 많은 게 눈에 띄었다.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은 남성 고객이 53.9%, 여성 고객이 46.1%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가 33.7%, 20대 32.0%, 40대 19%, 50대 19.0%, 10대 4.4%, 60대이상 2.6% 등이었다. 10대 등록고객이 60대 이상 고객보다 많은 게 특징이다.

한은 전자금융팀의 이상민 과장은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은 주이용자층인 20~30대의 점유비중이 2010년 82.2%, 2011년 75.2%, 작년 65.7% 등으로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bingso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